지구를 지켜라

아이슬란드는 환경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지열 에너지를 생산하는 방식을 연구 중이다.

지구온난화를 목도한 자들의 움직임, 아이슬란드

“기후변화를 직접적으로 느끼고 있느냐고요? 지난 며칠간 날이 너무 더워 낮에 일을 거의 하지 못하고, 해 질 녘이 되어서야 온실에 가서 일을 했습니다. 전에는 이런 적이 없었죠.” 녹고 있는 빙하들 아래에 위치한 레이크홀트 마을에 사는 농부 시그퍼스 존슨이 말했다. “기후변화로 새로운 식물과 동물이 나타나고 있어요. 지구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게 분명해요. 이를 막기 위해 우리는 어떤 행동이든 해야 해요.” 그는 전적으로 지열 에너지에 의존해 축산업과 비교할 때 탄소 배출량이 현저히 적은 온실농장 시스템을 소개했다.

지구온난화의 속도를 가장 빠르게 체감하고 있는 건 레이크홀트 마을 사람들만이 아니다. 지금 아이슬란드에서는 각 지역에서 지구온난화의 속도를 늦추기 위한 크고 작은 움직임이 끊임없이 일어나는 중이다.

레이캬비크에서 자동차로 불과 30분 거리에 위치한 헬리셰이디 지열 발전소는 세계적인 규모의 지열 발전소 중 하나다. 이곳에서는 지금 수소전지 생산을 위한 시범 사업이 벌어지고 있다. 생산 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추면 수소전지가 미래의 수많은 산업을 위한 주요 연료가 될지도 모른다. “우리가 가진 에너지를 가지고 무얼 할 것인지가 초미의 관심사예요. 전에는 이렇지 않았죠. 우리는 자연이 주는 혜택을 당연하게 생각했어요. 이제 우리는 보호할 영역을 결정하고, 실행에 옮겨야 합니다. 우리의 카브픽스 기술이 그중 하나입니다. 이는 일종의 이산화탄소 주차장으로, 지하 현무암 속에 이산화탄소를 무제한으로 저장해두는 방식입니다. 석유 위기가 절정이었을 때 우리는 이 저장소를 활용해 불과 몇 년 만에 난방 에너지원을 화석연료에서 지열 발전소와 온천으로 완전히 전환했습니다.” 레이캬비크 에너지 공공기관 커뮤니케이션 부서장 에이리커 히알마르손의 설명이다.

지구를 지키기 위한 행보는 레이캬비크에 이어 아이슬란드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 아쿠레이리에서도 활발하게 벌어지고 있다. 벌써 몇 년 전부터 경유와 휘발유 차 비율을 낮추는 것과 폐기물 처분 면에서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아쿠레이리는 전기차와 수소차 비율이 높은 도시 중 하나이며, 이곳에서 만들어지는 유기성 폐기물 중 80%는 퇴비화 처리소로 보내지고, 처리한 결과물을 지역 농부들에게 무료로 배포하는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심지어 이곳은 향후 몇 년 안에 탄소 배출 계획을 갖고 있다. 지역 내에서 환경 친화적 프로젝트를 담당하고 있는 그뷔드민드르 H. 시구르라손이 이에 관해 설명을 이어갔다. “아직도 많은 장애물이 놓여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지난 몇 년간 많이 개선됐어요. 사람들이 기후변화의 결과를 접하고 있어요. 대기업들도 마침내 관심을 기울이고 수요에 대응하기 시작했고요. 이기주의와 냉소주의는 오래전에 사라졌어요. 기후변화에 있어 우리 모두 한 배를 타고 있는 겁니다.” 아이슬란드는 이미 전역에서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배를 타고 보다 깨끗한 환경을 향해 나아가는 노를 젓기 시작했다.

 

 

집을 찾은 이산화탄소, 노르웨이 오슬로

노르웨이의 수도 오슬로는 지난해 유럽환경수도로 선정된 이후 적극적인 환경보호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활동은 탄소 포집 및 저장 프로젝트다. 오슬로 클레멧스루드(Klemetsrud) 지역에 있는 동명의 난방 및 소각 공장은 노르웨이에서 가장 큰 규모의 공장이자, 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포획하고 저장하는 시범 사업의 시작을 알린 곳이다. 저장소 유지 비용과 성공에 회의적인 여론으로 인해 진척이 없던 이 사업은 아미노(한 개의 질소 원자와 두 개의 수소 원자로 이뤄진 원자단)를 활용한 새로운 방식이 특허를 받으면서 프로젝트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진행 방식은 다음과 같다. 난방 및 소각 공장에서 액화한 이산화탄소를 전기 및 수소 트럭에 실어 가장 가까운 항구로 운송한다. 항구에 도착하면 액화천연가스 수송에 사용되는 탱커에 적재해 약 200km 떨어진 서부 노르웨이 해안으로 다시 운송한다. 그곳에서 액화 이산화탄소는 파이프라인을 통해 ‘집’이라 불리는 공간으로 보내진다. 해저 1000~3000m 사이 어딘가에 자연적으로 생성된 구덩이와 지진에 의해 벌어진 틈새, 그리고 석유와 천연가스 채굴 과정에서 지난 수십 년 동안 만들어진 구덩이들이다.

유엔의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 자료에 따르면 탄소 포집과 저장 시스템은 대기 중 배출량을 80~90%까지 줄일 수 있다. 나아가 2100년까지는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을 55%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파리기후변화협약에 의결한 나라들은 2022년까지 온실가스를 50% 감축하고 2030년까지 95% 감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각지에서 탄소 포집 및 저장 프로세스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이 빠르게 개발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여전히 우리가 한 발 앞서 있다고 생각해요. 그건 노르웨이의 정치적 의지와 지원 덕분이죠. 이 프로젝트는 기후변화에 대항하는 중요한 무기가 될 만큼 기술이 5년 안에 충분히 발전할 것이라고 확신해요. 더 나아가 앞으로는 탄소를 포획하고 저장하는데 드는 비용이 배출 가스를 생산하는 비용보다 훨씬 적을 거예요. 환경을 해치는 것보다 지키는 데 더 적은 비용이 드는 거죠.” 클레멧스루드의 난방 및 폐기물 소각 공장의 프로젝트 매니저 얀니케 비에르카스의 설명이다. 그의 말처럼 이제 환경을 보호하는 일은 보다 쉽고 비용이 적게 들며 당연한 일로 나아가고 있다.

 

 

태양전지판은 대부분 섬을 연결하는 도로변에 건설되었다.

지중해 최초의 에너지 자급자족, 그리스 틸로스

고요하고 평화로운 휴양지로 알려진 그리스의 작은 섬 틸로스는 얼마 전 새로운 칭호를 얻었다. 지중해에서 에너지 자급자족을 달성한 최초의 섬이 된 것이다. 이는 풍력과 태양에너지를 조합한 에너지로 지난해 3월 6일에 공식적으로 그리스 전력 시스템의 일부로 승인받았다.

틸로스 에너지 프로젝트는 현재 섬이 필요로 하는 것보다 더 많은 전력을 생산하고 있으며 특수 에너지 저장 배터리 시스템(ESS)이 이미 겨울에 소비할 에너지를 비축하고 있다. 소규모 지역 네트워크 관리자들은 잉여 전력 중 일부를 인근 칼림노스섬(Kalymnos Island)과 코스섬(Kos Island)에 해저 라인을 통해 수출하고 있다.

“우리에게 이건 그다지 특별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오래전부터 자연과 조화롭게 살고, 환경과 유대감을 형성해왔습니다. 우리는 무엇에도 돈과 자원을 과도하게 쓰지 않으며 소박하고 겸손한 삶을 삽니다. 또한 공동체로서의 역할을 하지요. 우리는 지속 가능한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의 의무라고 믿습니다.” 지난 7년간 틸로스의 시장을 역임 중인 마리아 캄마(Maria Kamma)의 말이다.

캄마에 따르면 에너지 프로젝트는 틸로스가 만들어내는 많은 이야기의 한 부분에 불과하다. 그는 청정 에너지 프로젝트의 다음 단계는 섬의 교통 시스템을 전기화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이 섬에 첫 전기 충전소가 건설되었다. 이미 보조금 일부를 전기 버스를 구입하는 데 사용했고, 내년 여름쯤이면 틸로스의 공공 교통 시스템 전체가 전기로 운행될 것이다. 공공 가로등부터 섬사람의 생존에 중요한 수도 펌프에 이르기까지 공공 기반 시설도 모두 전기로 운영할 예정이다.

마리아 캄마는 틸로스의 멋진 청정 에너지 이야기가 지중해 전체를 자극해 세계 각지의 도시와 섬이 자신들의 뒤를 따를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 “에너지의 배터리 저장은 우리 섬만의 독특한 자랑입니다. 하지만 이 개념을 다른 섬도 그대로 따라 할 수 있어요! 많은 그리스 섬들이 이미 우리의 노하우에 관심을 표명했습니다. 우리는 그들에게 긍정적인 변화가 가능하다는 확신을 줬고 독일, 폴란드, 코르시카 등지에서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러나 우리 모두에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아직 달성하지 못한 것도 많습니다. 단지 첫 스타트를 끊었을 뿐이죠.” 놀랍게도 이건 겸손의 말이 아니다. 실제로 틸로스는 에너지 자급자족 섬이라는 타이틀을 넘어 가격이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으며 완전히 친환경적인 에너지원을 보장하는 첨단 기술을 개발 중이다.

삶을 바꾼 파도와 만나다

신작 <파도를 걷는 소년>이 5월 14일에 개봉했다. 제주에 사는 이주노동자 2세 소년 ‘김수’가 주인공인 작품이다. 내가 도시를 떠나 제주로 이사 온 지 4년째 되던 해에 촬영하기 시작했다. 당시 예멘 난민들이 이곳에 많이 들어왔고 사회적으로도 이주민에 대한 관심이 높아 나 또한 자연스레 이 사람들에게 눈길이 갔다. 어느 날 뉴스를 봤는데, 아시아권 국가에서 온 이주민 2세는 내국인과 외적으로 큰 차이가 없어 한국에 조용히 스며든채 살아간다고 하더라. 차별받지 않기 위해 부모의 출신을 밝히지 않는 것이다. 그래서 이들을 조명하는 영화를 만들게 됐다.

서핑을 중심 소재로 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처음엔 학교를 다니지 않는 소년들의 삶이 권투를 만나며 변화하는 줄거리를 구상하고 있었는데, 옆집에 살던 서퍼 크루 ‘소년회’ 멤버와 대화를 나눈 후 소재가 바뀌었다. 서핑 덕분에 달라진 삶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나니 ‘수의 인생도 이렇게 변해가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바다 위 서퍼들을 바라보며, 수는 거리감과 동경을 동시에 느꼈을 것이다. 그 마음에 불을 지피고 싶었다.

하지만 작품 내 서핑 장면이 역동적인 편은 아닌 것 같다. <파도를 걷는 소년>을 촬영하며 세운 첫째 원칙은 ‘카메라가 물에 들어가지 않는 것’이었다. 인물들의 유희와 감정에 개입하고 싶지 않았다. 대신 얼굴 표정이나 삶을 대하는 태도, 제주의 풍경을 관조하려고 했다. 신기하게도 영화를 본 여러 서퍼가 파도 타는 장면을 직접적으로 보여주지 않아 좋다고 하더라. 아마 각자 자신만의 파도가 있기 때문일 것이다.

김수 역을 맡은 곽민규 배우와 <내가 사는 세상>에 이어 두 번째로 만났다. <파도를 걷는 소년>에서도 함께 하게 된 계기가 있나? 민규는 원래 이번 작품에 출연하는 인물들을 담당하는 조감독으로 합류했다. 김수 역할에 알맞은 사람을 함께 찾던 중, 조연출을 맡은 오정민 감독이 민규가 수를 연기하면 어떻겠느냐고 내게 제안했고 민규도 자신 있다고 했다. 작품 속 수는 민규가 직접 만들어낸 캐릭터다. 나는 민규에게 ‘대사를 마음대로 하되 마지막에 저쪽을 봐달라’ 또는 ‘가만히 있어달라’ 정도의 디렉션만 했다. 수의 감정은 오로지 민규에게 맡겼다.

전작에 비해 희망적인 분위기가 느껴진다. 이번 작품을 통해 무엇을 보여주고 싶었나? 성장하는 소년. 그저 수를 따라가며 그가 이렇게 변한다는 걸 담아내려고 했다. 영화를 감상하다 보면 수에게 삶의 의미가 생기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수를 바다로 이끌고 그의 삶을 변화시킨 힘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단순히 서핑이라고만 하기는 싫다. 사람마다 인생이 변화하는 지점이 다르고, 그 변화는 내면의 어떠한 욕망에서 기인한다. 나는 욕망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삶을 돌아보며 무언가를 바라는 마음이 악의적이지 않고 밝다면 참 행복할 듯하다. 파도를 바라보면서 서프보드에 앉아 있는 수는 얼마나 행복할까?

이야기가 담긴 공간 ②

문악HOM

50여 년의 세월을 간직한 이층집 내부에 자리 잡은 ‘문악HOM’. 음악과 책을 기반으로 여러 프로젝트를 선보이는 회사 ‘페이지 터너’의 사무실, 서점 ‘라이너 노트’, 온실과 서재 등이 함께하는 공간이다. 강연을 듣거나 뮤지션의 공연도 감상할 수 있다.

한국의 1세대 건축가인 김중업이 설계해 1960년대부터 서교동에 터를 잡고 있는 양옥집. 이곳에 책(文)과 음악(樂)이 함께하는 문악HOM이 오픈했다. 공연 기획과아티스트 매니지먼트를 담당하는 회사 ‘페이지 터너’에서 준비한 공간이다. 박미리새 이사는 이곳을 마련하기 위해 삼고초려했다고 고백한다. “잘 보존된 낡은 주택을 찾고 있었는데, 마침 마음에 드는 집을 발견했어요. 집주인이 수리를 하지 않을 입주자를 원해 우리의 계획에 대해 여러 번 설명해야 했죠.” 실제 페이지 터너는 일부 하자만 보수했고 시공까지 직접 진행했다.

처음에는 사무실과 기존에 운영하던 음악 서점 ‘라이너 노트’의 이전이 목적이었다. 하지만 집의 규모가 생각보다 커 페이지 터너는 이곳을 더욱 다채롭게 활용할 방법을 고안했다. “음악을 주로 다루는 회사의 특색을 살리고 싶었어요. 최근에는 강연과 음감회, 뮤지션의 공연 등을 열고 있죠.”

그렇다면 음악적으로 특별히 설계한 부분은 없을까? 이사는 오히려 주택 본연의 구조가 공연하기에 제격이라고 말한다. “거실 벽면에 있는 원목의 입체적인 구조가 콘서트 홀이나 녹음실의 음향 디퓨저처럼 되어 있어요. 공연을 해보니 소리의 울림도 너무 좋았고요. 이곳과 어울리는 어쿠스틱 공연을 주로 개최할 예정이에요.” 음악과 책, 건축에 대한 존중이 어우러져 공간의 멋을 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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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중업 건축가가 지은 주택의 특징인 온실을 재건했는데, 유리를 새것으로 교체하는 등 최소한만 보수했다.
2 오래된 주택의 방들을 음악 서점 ‘라이너 노트’, ‘시간이 머무는 서재’, 페이지 터너 사무실 등으로 사용 중이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양화로15안길 6
문의 070-7730-1145

 

3F/LOBBY

건축사 사무소 ‘로비스트’의 소장 3명이 함께 운영하는 카페. 한쪽에 사무 공간이 있어 탕비실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둥근 얼음이 든 잔과 함께 나오는 핸드 드립 커피를 마시며 여유를 즐기기에 제격이다. ‘더 로비 블렌드’를 비롯한 원두는 따로 구매할 수 있다.

건축가 김동현, 김수영, 안종훈이 용산역 근처의 건물 3층에 마련한 ‘3F/LOBBY’는 건축사 사무소 ‘로비스트’의 탕비실이자 카페다. 커피를 판매할 뿐 아니라, 업무상 미팅이나 건축 관련 세미나도 진행하는 이곳에는 유리벽으로 구분된 작은 사무실이 한쪽에 있다. “보통 건축사 사무소는 방문하는 사람이 많지 않아요. 그래서 궁금한 건 편하게 물어보고 가벼운 마음으로 찾아오기 좋은 장소를 마련했어요.”

3F/LOBBY를 기획하며 이들이 참고한 건 카페가 아니라 호텔과 사무실에 있는 로비다. 로비의 분위기와 그곳에서 일어나는 행동이 로비스트에서 추구하는 방향과 비슷하기 때문이다. 곳곳에 놓인 안락한 가구는 이 공간의 컨셉트를 직관적으로 보여준다. 로비를 연상시키는 요소는 서비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호텔처럼 가방 거치대가 있고, 손님의 외투는 받아서 크라운카트에 걸어놓아요. 모든 메뉴는 테이블까지 직접 가져다드리고요.”

그렇다면 일반 로비와 다른 3F/LOBBY만의 장점은 무엇일까? 세 사람은 입을 모아 ‘3층’이라 대답한다. “도심 위에 살짝 떠 있는 공간이에요. 남향의 창문을 통해 분주한 거리 대신 하늘, 나뭇가지에 매달린 이파리, 날아가는 새를 볼 수 있어요. 이곳의 한산한 분위기를 많은 사람과 공유하고 싶어요.” 일상을 벗어나 잠시 쉬길 원한다면 건축가가 맞이하는 탕비실로 향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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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커피 바는 건축에서 흔히 쓰이는 소재인 화강석으로 만들었고 불필요한 요소가 보이지 않도록 설계했다.
2 실제 로비처럼 테이블 사이의 간격을 늘리고 낮고 넓은 디자인의 의자로 꾸몄다.

주소 서울시 용산구 한강대로15길 19-19 3층
문의 02-586-1102

 

오브코하우스(OFCO HOUSE)

집처럼 편안한 사무실을 컨셉트로 한 카페다. 카페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눈치 보지 않고 오래 머물러도 좋은 것이 장점. 프릳츠의 원두로 내린 커피와 일하면서 간단하게 배를 채울 수 있는 샌드위치를 맛볼 수 있다.

“처음에는 사무실로 구한 곳이에요. 그런데 생각보다 여유 공간이 많아서 남는 자리에 뭔가 해보고 싶다고 생각하다 카페를 만들게 됐어요. 그 생각의 연장선으로 사무실과 카페가 집처럼 편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오피스, 커피, 하우스를 조합해 ‘오브코하우스’를 기획했어요.” 프릳츠 커피를 디자인한 그래픽 디자이너 조인혁이 공간 기획을, 외식 기획자 정동우가 메뉴 구성을 담당한 오브코하우스는 1980~90년대 미국의 사무실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했다.
조인혁 디자이너는 파라보릭 조명, 알루미늄 블라인드, 멜라민 상판, 원목과 철제 선반 등 자칫 촌스러워 보일 수 있는 소재를 재미있는 형태로 조합해 공간에 녹
여냈다. 여기에 그린, 아이보리, 그레이, 브라운, 블루 등 다양한 색을 섞었다. 이 덕분에 딱딱하고 재미없는 이미지를 지닌 사무실에서 영감을 받았는데도 지루하지 않고 귀여운 모습이다.
규모가 넓지 않은데도 소소하게 구경할 거리가 많은 오브코하우스의 두 번째 매력은 편안함이다. 허리를 굽혀야 하는 낮고 작은 테이블, 30분도 앉아 있기 힘든 의자 대신 높이가 적당하고 널찍한 테이블과 편안한 의자를 마련했다. 조도 역시 오래 머물러도 눈이 불편하지 않도록 신경 썼다. “사무실처럼 커피를 마시면서 업무를 보거나 책을 읽는 손님이 많은 편이에요. 이건 의도한 부분이에요. 회전율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사람들이 편하게 오래 쉬었다 갔으면 좋겠어요.” 참신한 아이디어와 세심한 배려로 완성한 때문일까, 오브코하우스는 매일 자진해서 출근하려는 이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focus on

1 오브코하우스 입구에는 간판 대신 사무실이나 경찰서 입구에 있을 법한 게시판이 있다. 거기에는 메뉴와 오브코하우스의 로고, 조인혁 디자이너가 공간을 만들면서 제작한 시안 등이 붙어 있다.
2 은은하게 빛이 퍼져 눈이 덜 피로한 파라보릭 조명은 이곳의 포인트 중 하나다.

주소 서울시 성동구 서울숲6길 17 2층
문의 02-463-84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