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 끝부터 시작하는 안티에이징

온갖 시술에도 끄떡없던 두피와 모발이 애를 먹이기 시작했다면 당장 헤어 안티에이징에 돌입해야 한다. 살이 약간 붙은 것 같아 고작 몇 끼 굶었는데 머리숱이 확연히 줄고, 에센스를 하루만 안 발라도 머릿결이 부스스한 데다 스트레스를 조금만 받으면 두피에 뾰루지가 돋는 상황 역시 마찬가지. 단순히 샴푸를 바꾼다고 나아질 일이 아니다. 체계적인 안티에이징 케어가 시급하다.

두피는 모발에 둘러싸여 있어 노화 정도를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렵지만, 얼굴에 비해 노화 속도가 6배가량 빠르다고 알려져 있다. 거기에 더해 나날이 정도를 더해가는 스트레스와 미세먼지, 자외선은 두피의 시계를 더욱 빨리 돌리는 요소. 정수리 피부가 노화로 늘어지면 이마와 눈가의 주름까지 야기할 수 있으므로 얼굴을 젊게 유지하기 위해서도 두피 케어는 필수다. 두피와 모발을 늙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은 파마와 염색 등 화학적 시술. 모발의 단백질을 변형시키고 큐티클을 손상시켜 머리카락이 푸석하고 심하면 끊어지거나 갈라지게 한다. 슬프게도 탈모와 흰머리 등 가시적인 모발의 노화 징후를 완전히 막을 수는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있으므로 매일 하는 스킨케어처럼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정확한 진단은 필수

두피와 모발을 관리하려면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급선무. 얼굴이 건성이라 건성용 샴푸를 쓰는데 정작 두피는 지루성인 경우도 있고, 건조해 생기는 뾰루지를 없애겠다고 지성용 샴푸를 쓰는 상황도 벌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두피와 모발 타입이 다를 수 있으므로 전문가를 찾아가 진단한 뒤 알맞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하다.

두피는 늘 깨끗하게

헤어 케어는 깨끗한 두피에서 출발한다. 노폐물과 피지가 먼지와 엉겨 붙은 덩어리가 산화하면 단단하게 굳어 샴푸로는 제거할 수 없는 두피 치석이 되므로 두피 스케일링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두피 치석을 없애고 모공을 깨끗하게 세정하면 피부 호흡이 원활해지고 미세 혈액순환이 촉진돼 두피가 건강해진다. 두피가 깨끗해야 헤어 케어 제품의 유효 성분을 잘 흡수하므로 일석이조인 셈.

제대로 샴푸할 것

아무리 좋은 샴푸라도 제대로 쓰지 않으면 소용없다. 30~38℃의 미온수에 1분가량 두피를 적셔 모공 사이사이의 노폐물과 묵은 각질이 적당히 불은 후에 샴푸를 하는 것이 기본이다. 뜨거운 물은 두피를 딱딱하게 만들고 모공과 혈관을 확장해 탈모를 가속화하므로 피할 것. 손바닥에 샴푸를 덜어 거품을 낸 뒤 두피에서 머리카락 끝으로 거품을 묻혀가며 씻어내는 것이 좋다. 샴푸 후에는 린스를 두피에 닿지 않게 모발 끝 위주로 발라 수분과 영양분을 가둘 것. 고개를 숙이고 머리를 감으면 머리 쪽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탈모를 유발하는 활성 효소의 작용을 억제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빗질은 선택이 아닌 필수

빗질만 잘해도 모발이 달라진다. 실제로 빗질에 따른 두피 마사지가 머리카락을 두껍게 만드는 효과가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관건은 브러쉬 선택. 정전기를 일으키는 나일론 브러쉬는 모근 조직을 벌어지게 해 두피와 모발 건강을 해치므로 피해야 하고, 모발과 구조가 유사한 천연 모 빗이 영양분을 모발 끝까지 고르게 전달하는 효과가 있어 바람직하다. 도끼빗은 엉킨 머리카락을 정돈해주고, 폭신폭신한 패들 브러쉬는 두피 마사지에 적합하다. 좋은 빗을 골라 적당한 압력을 가하며 수시로 빗을 것.

두피 마사지 습관을 들이자

두피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촉진해 노화를 막아준다. 아무 도구 없이 손가락으로 쉽게 할 수 있으므로 기억해두자. 손가락 끝에 힘을 실어 이마에서 정수리까지 천천히 누른 뒤 관자놀이에 대고 바깥쪽으로 원을 그리듯 누른다. 이어서 두피를 살짝 잡았다 놓는 느낌으로 튕겨준 뒤 고루 두드리면 끝. 손톱으로 마사지하면 두피에 상처가 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상황에 맞는 제품을 골라 쓰자

두피와 모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한 만큼, 전문 케어 제품도 많이 늘어났다. 스킨케어 못지않게 선택의 폭이 넓으므로 여러 제품을 구비해두고 상황에 맞게 골라 쓰는 것도 좋은 방법. 파마나 염색을 한 경우에는 모발이 알칼리성으로바뀌어 쉽게 끊어지는 등 약해질 수 있으므로약산성 샴푸나 트리트먼트를 쓸 것. 모발이 심하게 건조할 때는 헤어 오일을 바르고 스팀 타월로 10~15분 감쌌다가 샴푸를 하면 한결 촉촉해진다. 모발이 급격히 힘을 잃었다면 앰플형태의 영양제가 효과적이다.

흰머리는 절대 뽑지 말 것

흰머리를 무턱대고 뽑으면 모발의 성장 주기가 단축된다. 모공 하나에서 자라는 모발 개수는 25~35개로 제한되어 있는데, 이를 다 뽑고 나면 머리숱이 줄어들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흰머리가 늘었다면 뽑지 말고 자르거나 염색하자. 모발을 풍성해 보이게 하고 윤기를 더해주는 염모제도 많아 잘 고르면 모발 손상 걱정 없이 염색할 수 있다.

 

 

TIP

려 명품 생발효 인삼 삼푸 발효 인삼 성분이 두피와 모발을 건강하게 되돌려주는 영양 크림 샴푸. 400ml, 3만3천원.

려 헤어 오일 세럼 인삼씨 오일과 7가지 씨앗 추출물이 모발의 볼륨감과 윤기를 살려주는 세럼 제형의 가벼운 오일. 100ml, 2만5천원.

바이오 진생 진액 두피와 모근에 좋은 8가지 한약재를 함유해 탈모 증상을 완화해주는 집중 케어 프로그램. 20ml×8병, 7만5천원.

 

생생한 제품 평가

#구딸파리 #스수와우자메 #봄향수

구딸 파리 스 수와 우 자메 오 드 퍼퓸. 30ml, 11만8천원.

@yezi_mong

싱그러운 봄 느낌 가득한 장미 향을 원한다면 구딸 파리의 스 수와 우 자메가 딱! 가볍게 뿌리고 훌쩍 봄나들이 떠나고 싶어요.

@liliby___

봄맞이로 장미 향 향수를 장만했어요! #구딸파리 #스수와우자메는 부드럽고 사랑스러운 장미 향이 부담스럽지 않고 은은해 좋아요.

@albam_song

전 잠옷과 이불에 향수를 뿌려요. 씻고 나와서 향기 나는 잠옷을 입으면 힐링 그 자체! 이불에도 톡톡 뿌려주면 아로마 마사지를 받는 것 같아요.

@0720_b

요즘 스쳐 지나가는 사람에게서 좋은 향이 나면 뒤돌아보게 되더라고요. #구딸파리 #스수와우자메도 누군가가 돌아보게 만드는 매력적인 로즈 향인 것 같아요.

@hyeng_ii

‘오늘 밤이 아니면 영원히 없을’이라는 뜻의 이름처럼 우아한 장미 향이 부드럽게 남아요. 친구에게 선물하기도 딱 좋을 것 같아요.

@petit__point

Ce Soir Ou Jamais. ‘오늘 밤이 아니면 영원히 없을’이라는 뜻의 향수. 오늘 밤 친한 친구들과 생일 파티를 할 건데, 갈 때 칙칙 뿌리고 나가려고요. 흔하지 않은 세련된 로즈 향을 가진 #구딸파리 #스수와우자메 진짜 좋아요.

@baby_suelbi

#향수스타그램. 오늘은 은은한 향에 끌려서 손이 간 구딸 파리의 스 수와 우 자메 향수. 레이스 오프숄더 원피스에 우아한 장미 향을 입히니까 더 좋네요.

@rammi.k

오늘처럼 싱그러운 날씨에 참 잘 어울리는 구딸 파리 스 수와 우 자메 향수. 아닉 구딸이 인생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향수로 꼽은 향수이기도 하고, 은근하게 풍기는 매혹적인 장미 향이 흔하지 않아 좋아요. 성숙하고 깊이 있는 향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스 수와 우 자메를 강력 추천합니다.

@ri__ta__

관능적이고 신비로운 로즈 향이 압권이에요. 구딸 파리 스 수와 우 자메 향수로 로맨틱한 주말을 준비해보는 건 어때요?

@ minsunmaro

봄 느낌 가득한 #향수 #구딸파리 #스수와우자메 아름다운 꽃과 함께 있는 모습이 무척 예쁘죠? 향도 너무 좋네요. 부드러운 장미 향이 나요.

2020년형 자.차

프리메라 스킨 릴리프 선밀크 위드 리프세이프 SPF 50+/PA++++. 50ml, 3만5천원.

for 연약한 피부로 인해 순한 자외선 차단제를 찾는다면

일교차가 큰 봄철, 트러블 등 예민한 피부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를 고르는데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 이럴 때는 빛을 산란시켜 자외선을 튕겨내고 차단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무기 자차를 추천한다. 프리메라가 새롭게 선보이는 무기 자차인 스킨 릴리프 선밀크 위드리프세이프는 산호초에게 유해하다고 알려진 특정 자외선 차단 성분 대신 논나노 무기 자외선 차단 성분인 징크옥사이드 성분을 사용했다. 더불어 논나노 입자인 징크옥사이드 성분은 모공에 끼거나 허옇게 들뜨는 현상이 적다.

 

아모레퍼시픽 타임 레스폰스 스킨 리저브 데이 디펜스 SPF50+/PA++++. 30ml, 17만원.

for 안티에이징과 자외선 차단 효과를 동시에 보고 싶다면

이것은 안티에이징 세럼인가 선크림인가. 아모레퍼시픽의 베스트셀러 타임 레스폰스 라인에 모두 함유된 아모레퍼시픽의 독자 효능성분 앱솔루티와 강력한 자외선 차단력으로 UV로 인해 무너지는 코어 콜라겐을 보호하여 한치의 흔들림 없이 탄탄한 피부를 선사한다. 매끄럽고 산뜻하게 피부에 흡수되어 피부 탄력과 밀도를 유지해주고, 극차광 녹차 성분이 초미세먼지로부터의 자극을 보호해 탄탄한 피부장벽을 완성해준다. 스킨케어 단계를 스마트하게 줄이면서 피부는 철저히 보호하길 원한다면 이 제품이 독보적이다.

 

헤라 선 메이트 프로텍터 SPF50+ PA+++. 50ml, 3만8천원.

for 미세먼지와 각종 공해로부터 피부를 지키고 싶다면

우리가 평소 피부로 느끼는 빛의 양은 얼마나 될까? 대부분은 창을 통해 들어오는 자외선이나 컴퓨터 모니터와 스마트폰에서 나오는 유해한빛이다. 헤라의 선메이트 프로텍트는 피부 진피층에 활성산소를 생성하고 손상시키는 자외선 차단 기술과 초미세먼지, 도시의 유해 환경으로부터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주는 C.U.T. 시스템을 갖추고 강력한 자외선 차단 효과는 물론 피부 건강 증진까지 기대할 수 있는 안티폴루션 자차로 거듭났다. 여기에 더해 다양한 항산화 성분과 워터히아신스 추출물이 메이크업 베이스를 바른 듯 피부에 고급스럽고 촉촉한 윤광을 선사한다.

 

설화수 상백크림 SPF50+/PA++++. 2호 밀키톤업, 30ml, 6만원.

for 메이크업 베이스와 선크림을 한 번에, 올인원 아이템을 찾는다면

마스크를 계속 써야 하는 요즘, 묻어나지 않는 보송한 제형에 피부 톤 업 기능까지 갖춘 제품을 찾고 있지는 않은가? 파운데이션의 밀착력을 높여주거나 피부톤 보정에 효과적인 메이크업 베이스에 강력한 선크림 기능이 있는 올인원 아이템이면 더 반가울 터. 설화수의 베스트셀러 자외선 차단제 상백크림이 자외선과 초미세먼지, 블루라이트를 차단해주는 3중 안티폴루션 방어막을 갖추고 돌아왔다. 눈이 시리는 등 자극없이 순한 건 물론, 가벼운 밀크 제형으로 끈적이지 않으며 빠르게 화사한 톤 업 효과를 볼 수 있다. 바르자마자 피부가 시원해지는 쿨링 효과도 매력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