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해지고 싶은 경제환

에메랄드 그린 셔츠 타미 힐피거(Tommy Hilfiger), 핑크 재킷 코스(COS), 데님 팬츠 고샤 루부친스키(Gosha Rubchinskiy), 타이와 타이핀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페이즐리 문양 셔츠 프레드 페리(Fred Perry), 재킷 르메르(Lemaire), 빈티지 타이 구찌(Gucci).

일단 자기소개부터 하자. 경제환은 어떤 음악을 하는 뮤지션인가? 듣기에 어렵지 않은 음악. 사운드도 그렇지만 가사도 많은 사람에게 공감을 살 수 있는 화법을 구사한다. 장르는 다양하지만, 기본적으로 어쿠스틱한 음악을 선호한다.

경제환이라는 이름은 본명인가? 왠지 음악과 잘 어울린다. 전에 잠깐 ‘먹’이라는 예명으로 활동했었다. 초등학생 때부터 별명이 ‘귀먹’이었는데, 애들이 짧게 ‘먹’이라고 불렀다. 별 뜻은 없다. 그때부터 자연스럽게 게임을 할 때도, 잠깐 웹툰을 그릴 때도 아이디를 먹이라 써서 음악도 같은 이름으로 시작했다. 그런데 하다 보니 그 이름이 어쩐지 갇혀 있는 느낌이더라. 그래서 본명으로 바꿨다.

웹툰 작가에서 뮤지션으로 진로를 바꾼 계기가 있나? 정확히 말하면 웹툰을 그리며 작가를 꿈꿨었다. 학창 시절에 본격적으로 미술을 배우고 싶어서 학원에 갔는데 수강료가 생각보다 많이 비쌌다. 그래서 진로를 바꾸기로 했다. 고민하던 차에 집에 있는 피아노로 코드 몇 개를 치면서 곡을 만들어봤는데, 막상 해보니 참 재미있더라. 만든 곡도 꽤 괜찮은 것 같고. 그래서 음악으로 진로를 바꿨다.

독학으로 음악을 만든 건가? 잠깐 학원에서 레슨을 받긴 했는데 그건 입시용이었다. 작곡, 작사, 편곡, 보컬 모두 혼자 익혔다. 사운드클라우드에 음악을 만들어 올리기 시작한 지 5년이 넘었다.

스스로 재능이 있다고 느끼지 않으면 지속하기 어려웠을 것 같다. 재능이 있다고 생각했다.

언제부터 그렇게 생각했나? 처음부터. 다른 사람 의견을 들어본 적은 없지만 스스로 내가 만든 곡이 기존 곡보다 좋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답답했다. ‘왜 좋은 노래를 안 듣지?’ 싶었다. 그런데 지금 와서 들어보면 그 정도 실력이 아니었다. 괜한 자만심에 빠져 있었던 것 같다. 제대로 들을 만한 음악을 만들기 시작한 건 2년이 채 안 됐고, 그 전엔 아무것도 아니었다.

유튜브와 SNS에서 ‘지질미 있는 음악’, ‘을의 노래’로 주목받고 있다. 지질 감성. 을의 감성. 솔직하다. 이런 반응이 많다.

어떤 댓글이 가장 마음에 드나? 핑크색 사람 일러스트를 커버로 한 앨범이 있는데 그거 보고 ‘분홍 소시지 같다, 미니 타노스 같다’고 한 말. 음악 얘기도 좋긴 한데 이 말이 더 기억에 남는다. 워낙 웃긴 걸 좋아해서.

또 난 너의 어장 속으로 다시 돌아가고 있어/ 결관 이미 나와 있지만 작은 희망을 걸어(‘을’), 니가 웃던 표정이 가짜가 아니길 바래/ 내게 표한 관심이 어장이 아니길 바래(‘너에게 나는 아무것도 아닐 것 같아’) 이런 을의 심경을 대변하는 가사는 어떻게 탄생한 건가? 고등학교 때 십센치의 ‘스토커’를 듣고 엄청 공감했다. 가사가 당시에 내가 가장 쓰고 싶던 주제를 다루기도 했고. 그런데 솔직히 저 가사들처럼 과하게 지질하지는 않았는데, 음악을 만들 때는 감정의 밑바닥까지 드러내게 되더라. 듣는 사람이 더 와닿는다고 느꼈으면 하는 마음에 얘기를 확장한 부분도 있고.

음악을 만들면서 가사의 비중을 크게 두는 편인가? 가사를 크게 신경 쓰지 않고 멜로디나 비트 위주로 만든 곡도 좋게 들릴 순 있다. 그런데 이런 곡들도 가사까지 좋으면 두 배로 좋지 않나. 반대로 멜로디가 별로라도 가사가 좋으면 다시 듣게 되고. 그래서 무조건 가사가 1순위다. 가사를 쓸 때 지키는 원칙이 있는데 되도록 쉽게 들리도록 구어체로 쓰고, 문법도 다 지키려고 한다. 어려운 표현은 지양하는 편이다.

개인적으로 가장 마음에 드는 가사는 뭔가? ‘걱정에서 어른까지’라는 곡에서 그냥 흘러가는 대로 다 보내면 돼/ 굳이 붙잡을 필요 없이 고민도 이제 그만/ 내 방향은 또 생각관 달라질 텐데’.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떤 노래 써야 할지 고민이 많을 때 쓴 곡이다. 그때 고민만 하다 보니 오히려 더 혼란스럽더라. 그럴 때 고민을 살짝 덜고 가볍게 생각하면 답이 나오지 않나. 스스로 환기해보려고 쓴 가사인데, 다 만들고 나서 많은 위안을 받았다.

일기도 쓰나? 일기를 가사에 쓴다. 전에는 SNS에 짧은 글을 올리기도 했다. 그런데 그런 거 밤에 올리면 다음 날 후회하지 않나. 그래서 지금은 하고 싶은 이야기를 가사에만 푼다.

음악을 하면서 제일 중요한 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곧 정규 음반이 나온다. 준비하면서 느낀 건데, 지금 상황에 맞지 않는 걸 하면 듣는 사람에게 재미있지도 와닿지도 않는다는 것. 억지로 이야기를 만들어서 쓴 적도 있는데 결국 재고로 남았다. 지금의 감정과 생각을 솔직하게 음악으로 풀어내는 게 중요하다.

요즘 어떤 생각을 하나? 멀리 떠나고 싶다. 여행 가고 싶다. 도피하려는 마음이 있는 것 같다. 생각해보면 빨리 성공하고 싶어서 5~6년 동안 거의 쉼 없이 작업만 했다. 그 때문인지 요즘은 여유에 대해 많이 생각한다.

‘빨리 성공하고 싶다’라는 말에서 성공은 어떤 의미인가? 그냥 유명해지는 것. 특히 전에는 스스로 음악을 잘한다고 생각했으니까 사람들이 내 음악을 듣고, 내 이름도 알려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줄곧 했다. 사실 고등학교 다닐 때 유명해질 거라는 확신이 있어서 일부러 허튼짓 안 하려고 하고 조심한 적도 있다. 혼자 그렇게 생각하며 살아왔다.

혹시라도 유명세를 겪을까 봐? 혹시가 아니라 반드시. 괜한 일로 나중에 발목 잡히면 안 되니까.(웃음)

첫 정규 음반에서는 어떤 음악을 들을 수 있나? 이야기도 장르도 전보다 풍부하고 다양하다. 사랑 노래를 써도 전처럼 지질한 얘기보다는 좀 더 성숙한 생각을 풀어냈다. 전에는 모든 작업을 혼자 했는데, 정규 음반에서 처음으로 프로듀서를 포함해 다른 사람들과 같이 했다. 혼자라서 해보지 못했던 것을 이번 음반을 준비하며 다 시도해봤다. 그 덕분에 완성도 높고, 개인적인 만족도도 높은 음반이 나왔다.

언제 어디서 들으면 좋은 음악들인가? 전에는 짝사랑을 하거나 연인에게 일방적으로 이별 통보를 받은 사람, 아니면 혼자만의 고민에 빠진 사람들이 방에서 혼자 들으면 공감할 수 있는 음악이 많았다. 그런데 이번 음반은 다르다. 여행 브이로그에 배경음악으로 깔릴 만한 곡이 많다. 그래서 여행하거나 여행 가고 싶을 때 들어보라고 추천한다.

이번에는 진짜 유명해질까? 아마도. 그런데 그게 당장 음반 차트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할 거란 식의 자신감은 아니다. 처음에는 반응이 없더라도 꾸준히 오래 들을 만한 음악이라는 점에 가지는 확신이다. 오랜 시간 공들여 만든 결과물이고, 주변 반응도 좋기 때문에 자신 있다. 유명해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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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용의 여름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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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지현,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화이트 프릴 드레스 딘트(Dint), 펜던트가 달린 볼드한 체인 네크리스와 브레이슬릿 모두 모니카 비나더(Monica Vinader), 아이보리 뮬 레이첼 콕스(Rachel Cox).

드라마 <브람스를 좋아하세요?>를 촬영 중이라고 들었다. 클래식 음악 학도들의 사랑 이야기를 다루는 작품인데, 그중 바이올리니스트 역을 맡았다. 극 중에서 곡을 모두 직접 연주해야 해서 바이올린 레슨을 열심히 받고 있다. 피아노를 전공한 어머니 덕분에 자연스레 클래식 음악을 접했고, 초등학생 때 첼로를 배운 적도 있는데 바이올린은 완전히 다르더라. 천재적인 면모를 보여야 하는 역할이라 더 쉽지 않다. 함께 출연하는 (박)은빈 언니는 아주 잘한다고 들었는데 걱정이다.(웃음) 그래서 촬영이 없는 날은 오직 바이올린 연주만 생각하며 산다.

극을 쓴 류보리 작가는 실제 바이올린 전공자라고 들었다. 이번 캐릭터를 입체적으로 만들기 위해 감독, 작가와 어떤 이야기를 나눴나? 작가님이 드라마에 등장할 곡을 직접 연주해보고 고르셨는데, 대부분 고난도 곡이다.(웃음) 기초부터 탄탄히 배울 시간이 부족해 최대한 자연스럽게 보이도록 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최근에는 다른 배우들과 피아니스트 손열음의 공연을 보러 가서 클래식 음악과 좀 더 가까워지는 시간을 가졌다. 감독님은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피력하기보다 친구나 동료처럼 모든 출연자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신다. 그래서 촬영 현장에서 한결 편안하게 연기하고 있다.

편안한 분위기의 촬영장에서는 연기에 필요한 기술 외에도 보고 배우는 점이 많을 것 같다. 전에는 실수에 대한 압박감이 컸다. 그런데 요즘은 현장에 가는 게 무척 즐겁다. 편안한 분위기 덕에 마음가짐이 조금 달라졌다. 수많은 스태프가 하나의 목표를 향해 함께 달려가는 과정과 경험 자체가 소중하다. 그래서 조금 실수하더라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고 한다. 촬영 현장이 전에는 마냥 어려웠다면 지금은 부담과 설렘이 공존하는 곳이 됐다.

박은빈, 김민재, 김성철 등 또래 배우들과 함께 등장한다. 그들에게서 얻는 에너지가 있나? (김)성철 오빠와 연기를 할때 화면에 나오지 않아도 서로 앞에 서서 리액션을 해주곤 하는데, 상대가 몰입하게 하는 그의 힘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다.

몰입하는 순간은 배우가 느끼는 재미 중 하나일 것 같다. 순간적으로 세트 안의 수많은 스태프가 보이지 않는 때가 있다. 대사를 주고받는 상대 배우와 나만 세상에 오롯이 남겨진 것 같은 기분이 들 때 가장 짜릿하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지금은 재미보다 어려운 점이 훨씬 많다. 같은 장면을 여러 각도에서 찍는데, 같은 대사라도 어떤 테이크는 잘해낸 것 같고 어떤 테이크는 몹시 부끄럽다. 게다가 대본 순서대로 촬영을 하지 않아서 감정의 흐름이 혼란스러울 때도 있다. 그럴 때는 감독님의 말을 전적으로 믿는다.(웃음) 연기를 하면 할수록 선배 배우들에 대한 존경심이 나날이 커지고 있다.

동경하는 배우가 있나? 천우희 선배를 좋아한다. 연기는 물론이고 연기를 대하는 태도도 닮고 싶다.

훗날 본인의 필모그래피에 꼭 있었으면 하는 배역이 있다면? 코미디 연기를 선보일 수 있는 캐릭터. 연기를 시작할 때 가장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한 분야다. 평소에 개그 욕심이 많거든. 물론 아직 그리 많은 캐릭터를 접해보지 못했지만, 나는 언제든 코미디 연기를 할 준비가 되어 있다. 그리고 준비만 되어 있다면 기회는 반드시 올 것이라 믿는다.

‘코믹 연기’라는 답변이 나올 줄은 예상하지 못했다. 그럴 수 있다. 외모나 이미지에서 풍기는 도회적인 느낌 때문인지, 지금까지 맡은 역할이 대부분 차갑고 도도하며 돈이 많은 캐릭터였다.(웃음)

앞으로 대중에게 어떤 배우로 기억되고 싶나? 전에는 이 질문을 받으면 ‘선한 영향력을 주는 배우’나 ‘캐릭터로 기억되는 배우’라고 대답했는데, 지금은 조금 바뀌었다. 한 작품을 완성해가는 과정에서 공을 세우지는 못하더라도 걸림돌이 되지 않는 배우가 되는 것. 일단은 이것부터 착실히 해내고 차근차근 올라가고 싶다. 물론 늙어서도 연기하는 배우로 남고 싶은 포부는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차근차근 성장하기 위해 스스로 되뇌이는 다짐이 있나? 나는 죽을 때까지 연기를 할 것이기 때문에 ‘언제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은 절대 하지 않는다. 빨리 가면 지칠 뿐이다. 초조한 감정이나 흔들림 없이 굳건히 나아갈 것이다. 기다림을 즐길 줄 아는 마음가짐을 좀 더 단단히 다지고 싶다.

연기를 뺀 박지현은 어떤 사람인지 궁금하다. 컴퓨터 게임을 좋아한다. 최근에 ‘플레이스테이션’ 게임을 접했는데 완전 신세계더라. 그동안 왜 컴퓨터 게임에만 집착했는지 후회될 정도로. 몸 쓰는 일도 좋아해서 다이어트 목적이 아니라면 대부분의 운동을 즐긴다. 얼마 전에는 댄스 스튜디오에서 힙합 댄스를 배웠다. 얼마나 열심히 했는지 발톱까지 빠졌다.(웃음)

이번 여름은 어떻게 보낼 계획인가? 드라마는 절반 정도 촬영을 마쳤다. 그러니 앞으로 더 많은 시간을 바이올린과 함께 보낼 것이다.(웃음) 다만 촬영 현장 역시, 코로나19의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하루빨리 사태가 진정되기를, 모두가 지치지 않고 작은 희망을 꿈꿀 수 있는 계절이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