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타임! 잊을 수 없는 패션 쇼

BALENCIAGA

직접적이고 강렬한 메시지가 발렌시아가 쇼장에 밀도 있게 채워졌다. 마음을 사정없이 두드리는 그 메시지는 바로 환경에 관한 것. 모델들은 세기말 분위기의 옷을 입고 깊이를 알 수 없는 검은 물 위를 걸어 나왔는데, 넘실거리는 파도와 까마귀 떼, 이글거리는 용암 등을 수면에 투영해 초현실적인 모습을 연출했다. 게다가 물에 잠긴 시테 뒤 시네마를 쇼장으로 구현해, 급격한 기후변화와 해수면 상승을 경고하는 메시지가 관객의 귓전에 울려 퍼지게 했다. 이뿐 아니라 쇼에 사용한 물은 파리시에 반환해 재사용할 것임을 공지했다. 뎀나 바잘리아가 자신이 가진 힘을 환경문제에 경각심을 갖게 하는 데 사용한 의미 있는 쇼였다.

 

GUCCI

알레산드로 미켈레는 타고난 스토리텔러다. 그가 구찌의 새로운 장을 성공적으로 써나가는 데,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것이 바로 광기 어린 스토리다. 이번에 그는 쇼의 이면에 주목했다. 쇼 시작 전 사람들은 자유롭게 백스테이지에서 모델들이 메이크업을 받는 모습을 가까이에서 지켜볼 수 있었고, 쇼가 시작된 후에도 거대한 텐트 안에서 수많은 스태프와 모델이 옷과 액세서리를 착용하는 현장을 적나라 하게 공개했다. 모든 모델이 옷을 입고 안에 있던 스태프들이 텐트 앞에 둘러선 후, 짧은 런웨이가 시작됐다. 굳이 긴 설명을 듣지 않아도 그가 들려주고 싶은 이야기의 의도가 눈앞에 명확하게 펼쳐졌다. 미켈레의 예술성에 공조한 수많은 사람들에게서 우레와 같은 박수가 쏟아졌음은 물론이다.

 

LOUIS VUITTON

시간의 충돌. 루이 비통은 이를 표현하기 위해 상상력과 창의력을 총동원했다. 루브르 박물관 안뜰 쿠르 카레에 마련한 런웨이 한쪽 벽엔 과거에서 시간 여행을 떠나온 2백 명의 인물들이 자리하고 있었으니! 1백15명의 합창단원, 85명의 조역이 15세기부터 1950년대의 시대상이 담긴 의상을 입고 있었는데, 이들은 쇼를 감상하던 중 기립해 합창하거나 연기를 선보이며 웅장하면서도 기묘한 장면을 연출했다. 캐릭터 2백 명의 연출은 코스튬 디자이너 밀레나 카노네로, 무대감독은 프란시스코 네그린, 세트 디자인은 에스 데블린이 맡아 루이비통이 제시하는 새로운 미학을 대담하게 풀어냈다. 브랜드가 꿈꾸는 ‘시간을 넘나드는 아름다움’을 뇌리에 새긴 쇼!

 

JIL SANDER

질샌더 쇼장엔 그저 의자가 놓여 있을 뿐이었다. 길게 늘어선 나무 의자를 따라 걷던 모델들이 하나둘 자리에 앉고, 모두 착석한 후 다시 일어나 퇴장하며 쇼가 끝났다. 특별하고 대단한 장치는 아니었지만, 질샌더와 꼭 닮은 미니멀하지만 힘 있는 공간과 연출이었다. 그림처럼 앉아 있는 모델들을 찬찬히 감상할 수 있고, 서정적인 여운이 잔잔하지만 깊게 남았으니 말이다. 이로써 마이어 부부가 자신들이 집도하는 브랜드에 완벽하게 젖어들었음을 모두 공감할 수 있었으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PRADA

이번에도 OMA/AMO의 솜씨가 분명했다. 광장으로 탈바꿈한 기하학적인 공간엔 수많은 빨간 문과 레트로풍 그래픽 패턴이 자리하고 있었다. 독특하게도 무대는 위에서 아래로 내려다보는 형식으로 지었는데, 이는 보는 사람들에게 ‘관음적 시선’을 부여하기 위한 장치라고 전했다. 미우치아 프라다가 설파하고자 하는 여성의 힘과 태도에 대한 이미지를 쇼장을 자유롭게 활보하는 프라다 걸들을 통해 훔쳐보는 기분이랄까? 프라다만이 만들어낼 수 있는 독창적인 순간이었다.

 

SAINT LAURENT

어둠과 빛의 극적인 대비를 유독 사랑하는 안토니 바카렐로는 이번엔 더욱 드라마틱한 방식을 택했다. 스포트라이트를 활용해 런웨이 위의 모든 모델을 주인공으로 등극시킨 것. 모델들은 등장할 때부터 퇴장할 때까지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며 캣워크를 펼쳤다. 이 덕분에 라텍스를 메인 소재로 사용한 수많은 룩이 관능적으로 반짝이며 생 로랑의 감각을 과시했다. 불필요한 장치 없는 심플한 무대를 비춘 강렬한 스포트라이트 덕분에 관객은 새로운 컬렉션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지 않았을까?

 

운동화나 사볼까?

심심하면 인터넷으로 운동화 찾아보는 게 일인 에디터.
매일 각종 래플은 실패하지만,
신의 가호를 받아야지만 살 수 있는 운동화만 운동화인가?
그냥도 살 수 있는 예쁜 운동화가 많다.
미리 사두고 입추부터 매일 신어주자!

NIKE

©NIKE

나이키야 늘 혁신적인 디자인의
새로운 운동화를 선보이지만,
‘우먼스 에어맥스 업 하이퍼 크림슨’
디자인보다 색이 먼저 시선을 사로잡는다.
요즘같이 습한 날씨에 신으면
상큼해 보일 것 같은 느낌.
8월 7일 오전 10시 nike.com 에서 출시된다.

©NIKE

최근 선보였던 시리즈 중 의미 있는 건,
‘나이키 에어 베이퍼맥스 2020 플라이니트’다.
미래적이면서 실용적인 디자인은 물론,
현존하는 나이키 슈즈 중
가장 지속가능한 소재로 만들어 진 것이 포인트.
NIKE.COM 에서 멤버스 온리로 판매되며,
일주일 이상 착용해 본 결과 굉장히 가볍고 편하다.

CONVERSE

©CONVERSE

JW앤더슨과의 협업으로 탄생해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런 스타 하이크’가 로우탑으로 출시된다.
하이탑 디자인 소유자로서
굉장히 만족하는 신발이지만,
요즘처럼 비가 많이 오는 날엔
미끄러운 바닥을 조심하자.
한국에는 내일 (8월 5일)출시된다.
가격은 10만5천원.

©CONVERSE

개인적으로 탐내는 신상,
아카이브 디자인에서 영감을 받은
‘척 70 핵트 아카이브’.
지브라 프린트를 가죽 소재로 오버레이해
텍스처가 재미있다.
가을에 데님 팬츠와 매치하기 좋을 듯.
가격은 9만5천원.

VANS

©VANS KOREA

심슨 가족과 협업한 반스.
심슨 가족의 대표 캐릭터, 호머, 마지, 바트, 리사, 매기는 물론
바트의 친구들이 새겨진 프린트까지 만나볼 수 있다.
이번 컬렉션의 대표 풋웨어는 스케이트 하이와 추카 프로.
하지만 반스를 대표하는 올드스쿨, 슬립온 모델도 만나볼 수 있다.

©VANS KOREA
©VANS KOREA
©VANS KOREA

오는 8월 7일부터
반스 공식 홈페이지 및
오프라인 스토어에서 판매된다.

©VANS KOREA

반스 공식 온라인 스토어를 보던 중
가장 눈에 띄었던 올드 스쿨.
‘슈퍼 컴피쿠시 올드스쿨’이다.
어려운 이름에 맞게 타 올드 스쿨보다 부드럽고 편하다는 뜻!
게다가 요즘 트렌드인 플랫폼 솔이라 더 매력적이다.
가격은 11만5천원으로,
흰 양말을 신고 반바지에 매치해도 귀엽겠다.

원스 어폰 어 타임, 과거에서 영감 받은 패션 스타일

19th century VICTORIAN DRAMA

19세기 빅토리아 시대 여인들의 복식은 그 어느 때보다 화려했다. 잘록한 허리 라인과 풍성한 가슴선을 만들기 위해 몸에 꼭 낀 코르셋을 갖춰 입었고, 바닥에 끌릴 만큼 긴 길이의 드레스 안에 페티 코트를 겹겹이 입어 풀 스커트 특유의 매력을 한껏 부각시켰다. 2020 F/W 시즌, 구찌부터 알렉산더 맥퀸, 로에베, 안토니오 마라스까지 내로라하는 디자이너들의 캣워크에도 빅토리아 시대에 성행한, 이 로맨틱한 드레스의 향연이 펼쳐지며 관객의 눈을 즐겁게 했다. 굽이치는 프릴과 정교한 레이스, 봉긋한 소매 등 오트 쿠튀르 컬렉션을 방불케 할 만큼 드라마틱한 드레스들은 팬데믹에 빠진 현실을 잠시나마 잊게 할 만큼 아름다웠다.

 

1940RETRO ELEGANCE

2차 세계대전이란 엄청난 재난이 있었음에도 크리스찬 디올의 뉴룩이 탄생했을 만큼 1940년대는 패션의 황금기로 통한다. 각진 패드가 달린 팬츠 수트, 여인의 관능적인 보디라인을 강조한 아워글라스 실루엣의 원피스, 피터팬 칼라 블라우스, 색색의 긴 장갑, 베일과 모자 등 1940년대에 유행한 복식은 우리 시대 디자이너들에게 매우 흥미로운 보물 창고인 모양이다. 미우미우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미우치아 프라다는 앨프리드 히치콕 감독의 영화 속 주인공을 연상시키는 구불구불한 웨이브 헤어 모델들을 등장시켰고, 원색 맥시 코트부터 주얼 장식 이브닝 가운까지 1940년대의 글래머러스한 옷들을 우아하게 변주한 레이디라이크 룩을 선보여 호평받았다. 로다테 쇼에 등장한 벨라 하디드는 또 어떤가. 도트 무늬 새틴 원피스에 메시 소재 장갑과 베일까지 완벽한 1940년대 룩으로 치장한 그녀는 당대를 주름잡은 배우 잉그리드 버그먼을 연상시킬 만큼 고혹적이었다.

1970NEW WAVE

트위기부터 제인 버킨까지, 1970년대엔 유독 패션계의 전설로 기억되는 아이콘이 대거 등장했다. 이뿐 아니다. 찢어진 청바지와 미니스커트, 벨보텀 팬츠, 크롭트 티셔츠, 페전트 블라우스 등 1970년대 패션을 대변하는 아이템도 시즌을 거듭할수록 진화하고 있다. 1970년대 프렌치 부르주아 룩에 심취한 에디 슬리먼은 지난 시즌에 이어 이번에도 다채롭게 변주한 1970년대 룩을 선보였다. 애니멀 프린트 실크 원피스에 벨트와 타이츠로 포인트를 준 후 오버사이즈 선글라스를 쓴 오프닝 룩에 이어 리본 장식 블라우스와 진 팬츠, 미니스커트 등 그 시절을 회상하게 하는 아이템이 우후죽순 쏟아졌다. 생 로랑의 안토니 바카렐로는 레트로 무드를 관능적으로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조명에 따라 반짝이는 색색의 스판덱스 레깅스가 한몫 단단히 했다!). 이 밖에 프랑스 여배우 아누크 에메의 흑백 포스터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지방시, 1970년대에 영화 <미스트레스>를 위해 칼 라거펠트가 디자인한 코스튬을 현대적으로 구현한 펜디, 당대 슈퍼모델 페넬로페 트리 의상을 본떠 미니스커트와 사이하이 부츠를 메인 아이템으로 앞세운 빅토리아 베컴도 눈여겨보길.

1990MINIMALISM & FUTURISM

돌아보면 1990년대는 참 흥미로운 시대다. 간결한 미니멀리즘과 드라마틱한 퓨처리즘이 사이좋게 공존했으니까. 다시 말하면, 군더더기 없는 실루엣과 모노톤룩으로 동시대 여인들에게 귀감이 된 캐럴린 베셋 케네디 그리고 장 폴 고티에의 콘브라와 보디수트로 파격적인 패션을 선보인 마돈나가 모두 사랑받는 시대였다는 말씀! 이 덕분에 1990년대는 다양한 각도에서 디자이너들에게 영감을 준다. 2020 F/W 시즌에도 어김없이 캐럴린 베셋 케네디의 미니멀리즘을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한 아뇨나와 푸시업 브라, 애니멀 패턴 보디수트를 누구보다 힙하게 디자인한 와이 프로젝트가 주목받았다. 1990년대 공상과학영화 <가타카>에서 영향을 받은 사카이, 볼드한 아세테이트 프레임 선글라스와 메탈 컬러 수트를 선보인 발망, 소녀 같은 오간자 룩에 1990년대 분위기를 더해 흥미로운 레이어드 패션을 선보인 몰리 고다드도 주목할 만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