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을 어떻게 발라야 효과적일까? 메이크업 아티스트 고원혜는 피부 타입에 맞는 오일을 선택하고 그에 따라 바르는 방법 또한 달리하라고 조언한다. “건성 피부나 악건성 피부라면 마카다미 아 시드 오일이나 호호바 오일처럼 피지와 유사한 성분이 함유된 오일을 선택해 스킨케어의 마지막 단계에서 피부에 막을 씌운다는 느낌으로 사용하세요. 피부에 크림을 바르고 손바닥에 오일을 2~3 방울을 떨어뜨려 양 손바닥을 비벼 열을 낸 다음 손바닥으로 얼굴을 지그시 누르면서 흡수시키면 피부에 수분 보호막이 생겨 피부가 부드러워지고 윤기가 더 오래 지속돼요.”

보습 세럼이나 보습 크림에 오일을 섞어 사용해도 좋다. 지성 피부라면 부스팅 에센스처럼 제형이 산뜻한 워터 타입의 오일을 선택해 세안 직후나 토너 사용 후에 바르는 것이 좋다. 오일이 다음 단계에 바르는 스킨케어 제품의 흡수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마사지를 병행하면 피부의 순환을 도와 오일의 흡수력을 더 높일 수 있다. 오일을 바르고 1~2분 오일을 충분히 흡수시키는 것도 잊지 말길.

다만 여드름이 생기는 지성 피부나 복합성 피부라면 오일 성분이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 오일을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한다. 페이셜 오일이나 오일 세럼, 오일 크림 등에는 보통 여러 종류의 오일이 배합된 경우가 많으므로 종류가 다른 오일이 함유된 여러 제품을 겹겹이 바르는 것은 피해야 한다. 페이셜 오일이나 오일 세럼을 바르고 피부가 땅기거나 건조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에 크림을 반드시 덧바를 필요는 없다.

아로마 효과가 있는 에센셜 오일은 반신욕을 할 때 입욕제로 활용해도 좋고 마사지 오일로 사용하거나 보디 크림에 섞어 발라도 효과적이다. 로즈 에센셜 오일은 마음을 편안하게 진정시키고 혈액 순환을 도와 손발을 따뜻하게 하며, 베르가모트와 유칼립투스 에센셜 오일은 피로를 풀어주고 신진 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라벤더 에센셜 오일은 긴장을 완화하고 머리를 맑게 한다. 에센셜 오일 중 보습 효과가 뛰어난 로즈 오일과 피부를 탄탄하게 하는 재스민 오일, 민감한 피부를 진정 시키고 염증을 완화하는 캐모마일 오일 등은 페이셜 크림에 섞어 발라도 좋다. 여러 가지 에센셜 오일을 섞어 사용할 때는 최대 세 종류를 넘지 않는 것이 좋으며, 페이셜 크림에 섞어 바를 때는 30ml 에 4~5방울, 보디 크림에 섞어 바를 때는 30ml에 9~10방울이 적당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