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스트랩 원피스 오프화이트 바이 마이 분(Off-White by My Boon).

김소연의 준비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를 봤을 때 선과 악을 오가는 인상적인 캐릭터에 욕심이 났다. 여성 배우에게는 왜 저런 역할을 할 기회가 적은지 아쉽기도 했다. <마리끌레르>와 ‘젠더 프리’ 영상을 준비하며 영화 <신세계>에서 박성웅 배우가 연기한 ‘중구’의 대사를 하고 싶었던 이유는 영화를 보며 그 배우가 지닌 감정이 세련되게 표현된 모습이 좋았고 그런 캐릭터에 대한 갈증도 있었기 때문이다.” 데뷔한 지 올해로 24년이 되었지만 연기란 좋은 작품을 만나기까지 늘 기다림이다. 그렇게 자신이 원하는 것과 자신을 원하는 것 사이에서 고민하고 때론 타협하며 기다려왔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매력적인 악역을 하고 싶었다. 악역을 맡으면 내 얼굴의 장점을 마음껏 활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 이런 외모로 강한 성격을 연기하면 괜찮은 시너지가 날 것 같았다. 그러다 문득 여전히 많은 사람이 나에 대해 잘 모른다는 생각이 들더라. 그래서 뭔가를 원하기보다는 뭐든 해내서 김소연이라는 배우가 다양한 캐릭터를 소화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다. 나는 언제나 하루 종일 연기하고 싶다.”

배우로 살고 있는 지금, 감사한 것 투성이지만 누군가의 선택을 기다려야 하는 직업 특성상 늘 단단한 마음으로 살아가기가 쉽지 않다. 다만 여전히 변하지 않는 것이 있다면 하고 싶은 연기를 미친 듯이 만끽하고 나서야 배우로서 최종 목적지를 말할 수 있으리라는 점이다. “연기를 그만둬야 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오래전에 한 적 있다. 작품을 마치고 다음을 기다리는 시간은 늘 그렇게 불안했다. 그런데 배우의 길에 대한 끈을 놓지 않았더니 기회가 오더라. 늘 준비되어 있다면 원하는 작품을 만났을 때 잘해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화이트 슬리브리스 톱 마이클 코어스(Michael Kors), 데님 팬츠 리바이스(Levi’s).

Ⓒ MARIECLAIREKOREA 사전동의 없이 본 콘텐츠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