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우라이프슬로우라이브 모지스 섬니

슬로우 라이프 슬로우 라이브 <모지스 섬니>

모지스 섬니의 노래는 작고 기이한 비밀 폭포 같다. 클래식의 품격과 재즈의 자유로움을 봉합한 그의 팔세토는 액체다. 악보 위 음표로 분절되기보다 표면장력을 가진 빗물처럼 그저 흘러내린다.  미묘한 화성을 짚어내는 섬니의 기타와 유기적으로 맞물리는 밴드 연주가 다이내믹한 흐름을 빚는다. 8월 핀란드에서 본 그의 공연은 프린스의 환생을 상상케 했다. 놓치기 아까운 라이브.일시 10월 6일(토)~10월 7일(일) 장소 올림픽공원 내 88 잔디마당

 

그랜드민트페스티벌 죠지

그랜드 민트 페스티벌 <죠지>

죠지는 누구든 R&B에 빠지게 할 만한 미덕을 두루 가졌다. 좋은 선율과 목소리, 흐느적거리듯 꽂히는 리듬, 안정적인 가창력. 거기에 직관적이나 거부할 수 없는 한국어 가사까지. 라이브 실력도 흠잡을 데 없다. 지금 죠지를 건너뛰고 한국 R&B를 좋아하기란 퍽 어려운 일이다.
일시 10월 20일(토)~21일(일) 장소 서울올림픽공원

 

청춘아레나 잔나비

청춘 아레나 <잔나비>

미국적이고 영국적이며 한국적이다. 1960년대적이고 1990년대적이고 2010년대적이다. 1960년대의 비틀스, 1990년대의 오아시스, 1980년대의 산울림 같은 것들이 뒤섞이고, 흡인력 있는 선율은 명징하나 뻔하지 않은 궤적을 그리며 록 사운드 위를 유영한다. 혁오는 알고 잔나비는 모른다면 지금 중요한 걸 놓치고 있다.
일시 10월 6일(토) 장소 인천문학경기장 주 경기장

 

자라섬국제재즈페스티벌 콜랭발롱트리오

자라섬 국제재즈페스티벌 <콜랭 발롱 트리오>

자라섬 페스티벌 측은 올해 스위스 음악가를 여러 팀 데려온다. 그곳을 대표하는 젊고 새로운 재즈 트리오, 콜랭 발롱 트리오의 무대를 놓칠수 없다. ECM레코드의 새 효자인 이들의 첫인상은 라디오헤드가 꾸는 재즈 트리오의 꿈 같다. 편집증적으로 반복되는 감성적 선율들. 그 뒤에는 변박과 폴리 리듬이, 다채로운 음향을 전투적으로 만들어내는 쥘리앵 사르토리우스의 드럼이 도사리고 있다.
일시 10월 12일(금)~10월 14일(일) 장소 춘천 자라섬

 

서울숲재즈페스티벌 <임인건 × 장필순>

임인건은 피아니스트다. 1989년 한국 최초로 피아노 솔로 앨범 <비단 구두>를 냈다. 올해 초 그는 <비단 구두>의 전곡을 새로 녹음해 음반을 다시 냈다. 장필순은 얼마 전 5년 만에 정규 앨범, 8집 <Soony 8-소길화(花)>를 냈다. 몽롱한 전자 노이즈가 되레 숲 같은 소리 풍경을 형성하는 음반이다. 두 사람은 모두 제주에 산다.
일시 10월 6일(토)~10월 7일(일) 장소 서울숲공원

 

서울블루스페스티벌 <신촌블루스>

이정선과 엄인호가 다시 뭉쳤다. 1986년 서울 신촌에서 결성된 이 팀에서 한영애, 김현식도 보컬로 활동했다. 블루스는 그래도 기타다. 리듬과 화성이 무대 뒤에서부터 안개처럼 피어오를 때, 손가락으로 기타 줄을 밀어 올려 끈적끈적하게 음을 늘였다 줄이는 벤딩(bending)의 맛이다. 기타 교실은 살아 있다.
일시 10월 13일(토)~10월 14일(일) 장소 플랫폼창동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