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평 부산국제영화제 BIFF

원화평

뛰어난 영화감독이자 무술 감독이며 주목받는 제작자인 원화평은 1978년 <사형 도수>를 발표하며 감독으로 데뷔한 이후 <취권> <태극권> <황비홍> 등 수많은 작품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다가 90년대 말에 할리우드로 진출해 <킬 빌> <매트릭스> 등의 무술감독을 맡았다. 최근작 <엽문 외전>은 견자단이 주연한 <엽문> 시리즈의 스핀오프 성격을 띠는 작품으로, 올해 부산국제영화제의 폐막작으로 선정됐다.

사카모토 류이치 부산국제영화제 BIFF

 

사카모토 류이치

1983년 오시마 나기사 감독이 만든 <전장의 크리스마스>의 음악을 맡아 영국 아카데미상을 수상한 사카모토 류이치는 1986년 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 감독의 <마지막 황제>로 이듬해 아시아인 최초로 미국 아카데미상 음악상, 그래미상 등을 수상 했고, 1990년 영화 <마지막 사랑>으로 골든 글로브에서 두 번째로 상을 수상했다. 국내에서는 2017년 황동혁 감독의 <남한산성>과 2019년 개봉 예정인 애니메이션 <안녕, 티라노: 영원히, 함께>를 작업했다. 부산국제영화제는 사카모토 류이치를 올해의 아시아영화인상 수상자로 선정했다.

제이슨블룸 부산국제영화제 BIFF

제이슨 블룸

‘공포영화계의 픽사’로 통하는 제작사 블룸하우스. 제이슨 블룸은 신선한 기획이 돋보이는 저예산 호러영화를 선보이며 다수의 영화를 히트시킨 블룸하우스 프로덕션의 창립자이자 CEO, 제작자다. <겟아웃> <해피 데스데이> <23 아이덴티티>에 이어 최근 SF 액션 <업그레이드>가 호평 속에 개봉했다. 그가 ‘미드나잇 패션’ 부문에서 상영할 <할로윈>을 들고 부산을 찾아온다.

부산국제영화제 라지쿠마르히라니 BIFF

라지쿠마르 히라니

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인 라지쿠마르 히라니는 우리에게 <세 얼간이>의 감독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 <힘을 내요 문나 형님> <피케이: 별에서 온 얼간이>에 이어 부산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영화 <산주>는 관객과 비평가들을 모두 사로잡은 수작이다.

차이밍량 부산국제영화제 BIFF

차이밍량

대만 뉴웨이브를 대표하는 감독 차이밍량. 1994년 <애정만세>로 베니스 국제영화제 황금사자상을, 2005년 <흔들리는 구름>으로 베를린 국제영화제 은곰상을 수상한 거장 감독이다. 2009년 발표한 영화 <얼굴>은 프랑스 영화 사상 최초로 루브르 박물관 ‘루브르가 제안하는 시네아스트(Le Louvre s’Offre aux Cineastes)’에 포함되면서 미술계에 진출하는 영화의 기준이 됐다. 2013년 만든 영화 <떠돌이개>는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심사위원상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