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언하트 스모키 러스티 네일

해방촌 올드나이브스에 새롭게 문을 연 위스키 & 칵테일 바

“일반적인 러스티 네일과 달리 스모키한 향을 가진 탈리스커 싱글 몰트위스키와 드람브이를 혼합한 뒤 시나몬 스틱을 태워 스모키한 향을 잔에 한 번 더 코팅한 칵테일입니다. ‘러스티 네일’을 직역하면 ‘녹슨 못’이에요. 녹슬 만큼 단단하게 박혀있는 못처럼 단단한 우정을 뜻하기도 하죠. 깨끗이 닦아내면 새로운 못이 되기도 하고요. 좋은 사람들과는 우정을 다지는 의미로, 새로운 출발을 앞둔 이에게는 새 못이 되라는 의미로 나눌 수 있는 술이 될 것 같네요.“

주소 서울시 송파구 석촌호수로 284 지하 104호

웬디앤브레드 부르고뉴 피노 누아

파리에 온 듯한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연남동의 와인 바

“레드 와인의 최고 품종인 피노 누아, 그중에서도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의 피노누아는 최상급 품질로 유명해요. 가벼우면서도 강한 인상을 주거든요. 투명하고 밝은 루비색을 띠는 피노 누아를 한 모금 머금으면 신선한 레드베리 향과 섬세한 타닌이 입 안에 가득 차오르죠. 이 술 한 잔만으로도 새해 첫날을 기분 좋게 시작할 수 있을 거예요.”

주소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90-11 루프톱

미탄 마리아쥬 파르페 크릭

형제 요리사가 일본 요리를 선보이는 이자카야

형제 요리사가 일본 요리를 선보이는 이자카야 “마리아쥬 파르페 크릭은 새해를 반기는 축하주로 제격이죠. 벨기에의 람빅 맥주를 만드는 양조장 ‘분’에서 만든 사워 비어예요. 스파클링 와인처럼 코르크 마개로 밀봉돼 있어 병을 딸 때 펑 하는 소리가 나서 분위기를 살려주죠. 싱싱한 생선회에 곁들일 때도 조화롭고요. 맥주의 산미가 생선회의 기름진 맛을 잡아주거든요.”

주소 서울시 성동구 금호산 2 길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