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휘슬러 스키 캐나다스키 휘슬러스키

휘슬러 여행의 마지막 날 아침, 나는 갑작스레 들리는 시끌벅적한 소리에 눈을 떴다. 오전 7시 30분, 호텔 밖으로는 수백 명의 스키어가 초보자용 스키 코스를 가득 메우고 있었고, 캘빈 해리스(Calvin Harris)의 노래가 터져 나오는 한 세트의 스피커 위로 이따금 “와!” 하는 소리가 솟아올랐다. 산으로 올라가는 위저드 익스프레스가 운행하려면 아직 한 시간도 더 남았는데, 벌써 길게 줄지어 늘어선 스키들은 커피와 도넛을 가지러 간 주인의 빈자리를 지키고 있다. “오늘은 눈이 30센티는 쌓인 것 같은데요.” 우리가 스키 부츠를 신는 동안 휘슬러의 지역주민이자 나의 호스트인 사라(Sarah)가 설명해주었다. 휘슬러에 살고 있고 하룻밤 사이에 눈이 30센티 넘게 쌓인 다음날에는 열 일을 제쳐두고 스키 타러 가는 게 이곳에서는 흔한 일이다. 시즌 중 눈이 30센티나 쌓인 날이 있다는 건 얼마나 큰 행운인가! 한데 정작 사라 당신은 왜 출근했죠? 나도 영국으로 돌아가면 어느 화창한 날에 하루 정도는 쉬자고 상사에게 말해봐야겠다.

서른두 살인 나는 다섯 살 때 처음 스키를 접했지만 휘슬러에 오기 전까지 알프스를 벗어나서 스키를 탄 적은 없었다. 유럽에서도 즐길 수 있는데 굳이 런던에서 밴쿠버까지 9시간이나 비행기를 타고 오는 건 쓸데없는 일처럼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휘슬러는 알프스 2.0과 다르며, 공항에서 2시간 동안 이동하는 길에 펼쳐지는 풍경을 보는 것만으로도 휘슬러에 대한 생각이 달라질 것이다. 밴쿠버 국제공항에 도착한 우리는 라이언 스베이(Lions Bay)에 비친 산맥을 내다보며 브리티시컬럼비아 주의 아름다운 해안선을 따라 북쪽으로 이동했다. 여름이면 먹이를 찾아오는 범고래 떼를 볼 수 있는 곳이다. 곧이어 소나무 숲을 관통해 내륙을 가로지르면 휘슬러가 자리한 코스트산맥 (Coast Mountains)의 퍼시픽레인지(Pacific Ranges)에 도달한다.

우리는 블랙콤(Blackcomb) 산기슭의 프라임 스키인/아웃 지점에 위치한 웅장한 모조 고딕 양식의 럭셔리한 호텔인 페어몬트 샤토 휘슬러(Fairmont Chateau Whistler)에 묵었다. 이곳은 부티크 호텔이 아니다. 5백 개의 객실을 보유하고 있으며, 아치형 로비는 작은 성당 하나가 들어갈 정도로 크다. 이 같은 초대형 비율을 지닌 한편, 우리가 있는 페어몬트 골드 라운지 위층에는 아침 식사를 위한 아담한 식당이 있고 방 안에는 가스난로와 훼손되지 않고 자연 그대로 잘 보존돼 있는 숲을 내려다볼 수 있는 커다란 유리창이 있어 개인 샬레처럼 아늑하다.

8시간 시차의 큰 장점은 다음 날 아침 리프트 첫 운행 시간에 맞춰 완전히 깨어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 팬케이크를 먹을 수 있는 아침 식사는 나중으로 미루고, 일단 호텔의 아래쪽 로비에 있는 스키 렌털 숍으로 향했다. 이 길은 멀린(Merlin) 스키런으로 곧장 연결돼 있어 스키 부츠를 신고 존 웨인처럼 걸으면 거리가 10미터나 단축된다. 우리는 블랙콤 스노 스쿨의 영국인 강사 올리(Olly)와 하루를 보내게 되었는데, 그는 20년 전 이곳으로 거주지를 옮겼다고 한다. 그는 우리에게 주어진 2백 킬로의 트레일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휘슬러의 스키 시즌은 11월에서 이듬해 5월까지 이어질만큼 길다. 휘슬러는 최고 적설량 기록을 보유한 지역이기도 하다. 나는 풍부한 적설량이 보장된 시즌의 한가운데인 2월에 이곳에 왔다. 우리는 스키 레그를 찾기 위해서 비교적 조용한 초보자 코스를 탐색하며 아침을 보냈다. 그러고 나서 올리는 우리를 모글 필드로 데려가 나무를 통과하는 오프피스트 트렉(off-piste trek)을 시도하기 전에 ‘플랜트, 턴, 플랜트, 턴’ 페이스를 맞춰보게 했다. 점심을 먹으러 크리스틴즈 온 블랙콤(Christine’s on Blackcomb)으로 갈 때는 구름이 잔뜩 몰려왔다. 리조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슬로프 사이드 레스토랑 중 한 곳인 이곳의 메뉴는 스키 디너에서 우리가 주로 먹는 휴대용칩과 고기를 덩어리째 올린 라자냐다. 산 정상에서 오리 바비큐 샐러드와 생선 카레를 먹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 휘슬러의 스키 지형은 우리가 아침에 시간을 보낸 블랙콤과 휘슬러, 이 두 개의 산에 펼쳐져 있다. 휘슬러산은 사람들이 오후 3시인 리프트 마감 시간 전에 서둘러 스키를 타러 향하는 곳이기도 하다. 그곳에 도착하기 위해 우리는 현기증을 수반한 세계에서 가장 긴 연속 리프트 시스템인 피크 2 피크 곤돌라를 탔다. 그 아래로 흑곰, 독수리, 사슴의 풍요로운 서식지인 계곡이 펼쳐진다.

호텔로 돌아와 스시 빌리지(Sushi Village)에서 저녁 식사를 하기 전에 페어몬트의 야외 온수풀에서 욱신거리는 종아리 통증을 달랬다. 많은 사람이 스키를 탄 후에 즐기는 아프레스키 파티 하면 타르티플레트와 녹아내리는 그뤼에르를 떠올리겠지만, 휘슬러가 태평양 연안과 브리티시컬럼비아주에서 일본계 캐나다인이 많이 거주하는 지역과 인접해 있다는 사실에 비추어보면 스시가 가득한 장면도 낯설지 않을 것이다. 스시 빌리지(1980년대부터 있었다) 복도에는 이곳의 대표 메뉴인 사케 마가리타와 연어 마키를 즐기러 온 매트 르블랑, 윌리엄 샤트너, 클라우디아 시퍼 같은 셀러브리티의 사인을 끼운 액자들이 가득하다.

휘슬러의 8천 에이커에 달하는 활강 코스는 이곳을 북미 최고의 스키 여행지 중 한 곳으로 만들어주었지만, 스키 외에도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다. 캐나디안 와일더니스 어드벤처(Canadian Wilderness Adventures)는 스노슈 하이킹과 개썰매를 포함한 탐험 프로그램을 운영하 는데, 다음 날 우리는 캘러헌 밸리(Callaghan Valley) 인근으로 스노모빌링을 하러 갔다. 강사와 함께 몇 번 시범적으로 서킷을 돌아본 다음 자연 상태의 숲이 펼쳐지는 나니아(Narnia) 황야를 일렬로 관통해 지
나갔다. 이곳의 절충 경로는 약 1미터 깊이의 눈을 가로질러 스프롯(Sproatt)산맥을 따라서 급경사가 나 있다. 트랙이 끝나는 숲속 높은 곳에 자리한 통나무집에서 우리는 스크램블드에그와 양파, 감자, 피망, 베이컨을 김이 나는 팬케이크 위에 얹어놓은 캐나다 전통 스타일의 아침 식사를 했다.

오후에는 휘슬러 스칸디나브 스파에 들러 잠시 휴식을 취했다. 리조트 북쪽에 있는 한적한 삼나무 터인 이곳 스파는 몸 속의 독소를 제거하고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는 북유럽식 야외 온천과 냉탕이 붙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뒤로는 몸을 뜨겁게 달궈주는 사우나와 커다란 화덕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신선했던 건 스파를 하는 동안 침묵해야 하는 규정이었다. 그러고 보니 휴대폰 없이, 아무 소리도 내지 않고 두 시간을 보낸 게 언제였는지 기억조차 나지 않는다. 이곳에서 수도 생활을 했다면 진작에 깨달음을 얻었을지도 모를 일이다.

하지만 그날 저녁 식사는 스파에서 보낸 시간과 사뭇 달랐다. 베어풋 비스트로(Bearfoot Bistro)는 레스토랑 오너이자 샴페인 세이버링 대회 챔피언인 앙드레 생자크(André Saint-Jacques)가 오너인 곳으로 아프레스키 파티 분위기 속에서 훌륭한 디너를 맛볼 수 있다. 이곳에는 라이브 음악과 함께 보드카를 시음할 수 있는 아이스 룸도 있다. 식사 전에는 샴페인 세이버링에 대한 식전 레슨도 준비돼 있다. 우리는 가리비와 오리 가슴살로 만든 요리로 구성된 저녁 식사를 마치고 레스토랑을 나와 눈보라 속으로 들어갔다. 리조트 건너편 어딘가에서 희미하게 “와!” 하는 소리가 들려왔다. 내일도 많은 사람이 일을 쉬고 이곳 휘슬러의 스키장을 활강할 것 같다.

HOW TO GO
인천-휘슬러간 비행편이 없다. 밴쿠버에서 셔틀 버스나 렌터카를 이용하면 휘슬러에 갈 수 있다.

RESERVATION
휘슬러 블랙콤 스노 스쿨의 독점 가이드 마운틴 경험을 원한다면 whistlerblackcomb.com, 캐나디언 와일더니스 어드벤처의 스노모빌 투어는 canadi-anwilderness.com를 참조

SKI
스키 에픽패스(epicpass.com)는 프랑스의 레 트루아 발레(Les 3 Vallées), 파라디스키(Paradiski), 틴발 디제르(Tignes-Val D’Isere), 오스트리아의 아를베르크(Arlberg), 스위스의 4 발레(4 Vallées), 이탈리아의 스키라마 돌로미티(Skirama Dolomiti)에 대한 제한된 액세스를 포함해 8개국 61개 산악 리조트에 세계적인 액세스를 제공한다. 2019 시즌 판매가는 9백49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