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뉴욕 패션위크 기간에 토모 코이즈미 쇼가 끝난 후 SNS는 곧 거대한 드레스 세상이 되었다. 자기소개를 부탁한다. 나는 도쿄에서 활동하고 있는 드레스 디자이너다. 셀러브리티나 광고 촬영을 위한 의상을 제작하는 디자이너로 7년 동안 일했다. 스물세 살 때 코스튬 드레스 레이블을 론칭했고, 지금은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대학에서 미술 교육을 전공하고 있다. 열네 살 때 잡지에서 존 갈리아노의 디올 쿠튀르 드레스를 본 뒤 디자이너가 되기로 결심했다. 나는 언제나 꿈을 좇는다.

스타일리스트 케이티 그랜드가 자일스 디컨의 소개로 당신을 인스타그램에서 발견했다고 들었다. 그녀에게 연락이 왔을 때 기분이 어땠는지 궁금하다. 나는 케이티 그랜드가 창간한 <러브> 매거진과 그녀의 수많은 작업을 오랫동안 흠모해온 팬이다. 지난 1월 초 그녀에게서 DM을 받고, 내 눈을 의심했다. “내가 수년 동안 본 컬렉션 중 가장 좋았다”라는 그녀의 메시지를 본 게 새벽 3시였는데, 마치 꿈을 꾼 듯 감격에 겨워 눈물을 흘릴 뻔했다.

마크 제이콥스가 당신에게 자신의 스튜디오뿐 아니라 매장까지 내어주었다. 그가 당신에게 해준 말 중 가장 인상적인 말은 무언가? 그에게 “당신의 모든 재능을 이곳으로 가지고 와줘서 고맙다”라는 말을 들었을 때 무척 감동했다. 나는 쇼 5일 전에야 뉴욕에 도착했고, 케이티가 구성해둔 완벽한 팀을 비롯해 마크 제이콥스, 패션 에이전시 KCD의 도움으로 쇼를 성사시킬 수 있었다.

2019 F/W 컬렉션에 대해 소개해주기 바란다. 케이티에게 연락을 받은 당시 나는 쇼를 열 계획이 없었고, 뉴욕으로 가야 하는 날짜가 3주밖에 남지 않은 상황이었다. 그래서 컬렉션의 반은 나의 아카이브에서 선별하고, 나머지는 새로 디자인했다. 자연의 색채와 추상화 그리고 애니메이션<세일러문>에서 영감을 받았고, 실루엣은 디올, 크리스토발 발렌시아가의 쿠튀르 드레스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왜 이토록 초현실적인 드레스를 만들기 시작했나? 사람들이 아직 보지 못한 새로운 이미지를 창조하고 싶었다. 패션을 통해 사람들에게 환상을 불어넣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는 옷을 만들 때 판매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드레스를 디자인한다. 그것이 다른 컬렉션과 구별되는 차이를 만들고, 그렇기 때문에 지금 이렇게 큰 관심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드레스 한 벌을 완성하는 데 평균적으로 시간이 얼마나 걸리나? 드레스를 만드는 과정이 궁금하다. 보통 5일에서 7일 걸린다. 나카메구로에 있는 나의 작은 스튜디오에 있는 수많은 화려한 색의 러플을 어울리는 색으로 조합해 드레스를 만든다. 컬러의 경우 요즘에는 옛날 인형이나 왕족의 의상 등 일본의 전통문화에서 영감을 얻는다.

전 세계 패션계의 이목이 당신에게 집중돼 있다. 다음 계획은 무엇인가? 지난 쇼 이후 커머셜 피스나 숍 오픈에 대한 문의를 많이 받고 있다. 나는 상업적인 디자인은 잘못한다. 만약 내가 기성복을 디자인한다면 티셔츠처럼 지금 만드는 드레스와는 완전히 다른 아이템을 선택해야 할 것같다. 숍을 열 계획은 없지만 맞춤복 고객을 위한 스튜디오를 마련하고 싶다. 투자를 받기보다 상업적인 브랜드와 협업하는 방법을 고민 중이다. 다음 시즌엔 무지개 컬러에서 벗어나 좀 더 그래픽적인 작업을 하고 싶다. 유럽의 패션위크에서 새로운 컬렉션을 소개하게 되길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