딮 게스트하우스 in 경주

20여 년 된 여관을 리모델링한 뚋 게스트하우스는 여행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믿음을 바탕으로 운영하는 여행자 숙소다. 사람들에게 익숙한 것은 잠시 접어두고, 느리게 음미하는 여행을 제안한다. 1층 라운지에서 열리는 북 콘서트나 공연 등을 통해서도 그 생각을 전한다. 얼마 전 오픈 4주년을 기념해 싱어송라이터 시와 함께하는 공연을 마련하기도 했다. 현재 경주에서도 실력 있는 뮤지션의 공연을 선보이자는 취지의 프로젝트 ‘얼반 콜렉티브’를 카페 ‘향미사’, 판교의 라이브 다이닝 클럽 ‘커먼키친’과 의기투합해 이어가고 있다. 싱어송라이터 정밀아가 그 스타트를 끊었다.

미륵미륵 맥주 호스텔 in 통영

원래 농협 구판장이던 1층에는 마을 주민과 여행객이 이용할 수 있는 수제 맥주 펍을, 보습 학원이던 2층과 무용 학원이던 3층에는 게스트하우스를 만들었다. 통영 미륵산에서 영감을 받아 꾸민 수제 맥주 펍에서는 전국 양조장을 돌며 선별한 통영IPA, 미륵사우어, 거제바이젠, 남해스타우트 등 맛있는 로컬 맥주를 맛볼 수 있다. 가끔 열리는 각종 공연과 낭독회, 인문 강연 등으로 머리와 마음까지 풍요롭게 만들어주는 곳이다.

백희 게스트하우스 & 갤러리 in 전주

전주 한옥마을 경기전 뒤편에 위치한 게스트하우스이자 복합 문화 공간. 이웃과 여행객이 쉴 수 있도록 담장을 허물고 낮은 담을 벤치로 만든 이곳의 1층은 갤러리 겸 카페다. 흔히 어렵고 무겁게 생각하는 전시 관람의 문턱을 낮추고 작가와 관객이 소통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공간이다. 2~3층에는 통창으로 경기전을 감상할 수 있는 온돌방 등 전통미를 적절하게 살린 숙박 공간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