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OW FESTIVAL

15년 전 작은 클럽에서의 이벤트로 시작한 페스티벌. 매년 8월 헬싱키에서 열리는 플로 페스티벌에는 세계적인 팝스타부터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하는 언더그라운드 뮤지션의 무대까지 다양한 음악이 펼쳐진다. 각기 다른 개성으로 꾸민 10개의 스테이지에는 인디 뮤직, 팝, 록, 일렉트로닉 등 각 분야 아티스트의 공연이 백야의 밤이 빛날 때까지 쉴 새 없이 펼쳐진다.

 

야코 에이노 칼레비

뮤지션

핀란드의 뮤지션. 헬싱키에서 트램 운전사로 일하며 꾸준히 음악을 만들어오다 2015년 ‘노르딕 뮤직 프라이스(Nordic Music Prize)’라는 음악상 쇼트 리스트 부문에 이름을 올리며 뮤지션의 삶을 시작했다. 인디 뮤직, 소프트 록, 일렉트로 팝, 재즈까지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며 특유의 보헤미안 소울이 담긴 음악을 만들어낸다. 현재는 베를린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다.

헬싱키 페스티벌

생일 축하해요!(공연 도중 야코의 깜짝 생일 파티가 열렸다) 생일이 언제예요? 어제였어요. 잠을 한숨도 못 자서 어제가 오늘까지 이어진 기분이지만요.(웃음)

왜 잠을 못 잤어요? 어제 오슬로에서 새벽 1시 30분에 공연이 있었는데, 공항에 오전 5시까지 가야 하는 상황이라 잠을 한숨도 못 잤어요.

가장 피곤한 생일이었을 것 같네요. 생각보다 피곤하지 않아요. 잠을 못 잤더니 오히려 몽롱하면서 약간 들뜨는 것 같아요(웃음).

플로 페스티벌에 자주 등장했다고 들었어요. 이번이 몇 번째 무대인가요? 2007년에 처음 무대에 섰고, 다른 밴드의 공연에 가끔 참여하기도 했어요. 올해가 여섯 번째 무대인 것 같아요.

오늘 공연 어땠어요? 만족했나요? 개인적으로 참 좋았어요. 스테이지 위에 큰 풍선이 떠 있어서 무대가 아주 멋있었던 것 같아요. 바쁜 일정에 잠도 제대로 못 자고 악기에도 문제가 생겨서 조금 걱정했는데, 다행히 공연도 잘했고 생각보다 참 좋았어요.

맞아요, 무대가 무척 멋있었어요. 반응도 꽤 뜨거웠고요. 정말 다 좋았어요.

다른 나라의 페스티벌에는 없는 헬싱키 플로 페스티벌만의 특별한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세련된 분위기? 도시 한가운데에서 열리는 페스티벌이라 그런지 이곳만의 특별한 느낌이 있어요. 구성도 잘 짜여 있고 페스티벌 곳곳의 디테일도 아주 좋은 것 같아요.

뮤지션으로 활동하기 전 트램 운전사로 일했다는 사실이 흥미로워요. 트램 운전사에서 뮤지션이 된 과정을 설명해줄 수 있을까요? 트램 운전사로 일하기 전부터 음악을 전공한 뮤지션으로 활동했어요. 음악을 계속하기 위해서 돈이 필요했고 현실적인 방법으로 트램 운전을 시작했죠.일도 단순하고 근무시간이 매우 유연해서 일주일에 한 두 번만 일해도 되는 직업이거든요. 사실 복지가 꽤 괜찮았어요.(웃음) 트램 운전사는 집도 제공되고, 대중교통도 공짜로 탈 수 있거든요. 그렇게 조금씩 일하고 남은 시간에 음악을 만들면서 보냈어요. 만약 지금도 헬싱키에 살고 있다면 트램 운전사를 계속했을지도 몰라요.

베를린에서 산 지 얼마나 되었어요? 그곳에서 뮤지션으로 활동하는 건 어떤가요? 5년 반 정도 되었어요. 생각보다 오래되었네요. 좋지만 매 순간이 도전이에요. 점점 많은 사람이 베를린에 모여들면서 경쟁도 심해지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 도시가 가진 특별한 매력이 점점 줄어들고 평범해지는 것 같아요. 물가도 점점 오르고, 집을 구하는 일도 쉽지 않아요.

대부분의 핀란드 뮤지션은 핀란드어로 음악을 만드는데 당신은 영어로 음악을 만들고 있어요. 맞아요. 요즘 많은 밴드가 핀란드어로 음악을 만들어요. 다른 뮤지션 친구와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했는데, 몇 년 전부터 그런 경향이 더 강해지는 것 같아요. 핀란드뿐 아니라 다른 나라 밴드들도 그렇고요. 모국어로 노래하면 자국 팬들과 좀 더 깊이 교감할 수 있어서 그러지 않을까 생각해요. 그런데 저는 영어로 만드는 편이 아직은 더 편한 것 같아요.

한국에도 당신의 음악을 듣는 리스너들이 있어요. 공연을 하러 한국에 올 계획도 있나요? 무척 가고 싶어요. 초청해준다면요. 서울이 아주 흥미로운 도시라고 들었어요. 매일 초청 메일을 기다리고 있을게요.(웃음)

이제 이 페스티벌을 어떻게 즐길 작정인가요? 마시고 싶은 술이나 보고 싶은 뮤지션이 있어요? 이제는 마음 놓고 즐기려고 해요. 테임 임팔라의 공연을 보면서 제일 좋아하는 레드 와인을 마실 거예요.

 

헬싱키 페스티벌

에레네 코스타스

DJ 겸 패션 브랜드 오나르 디렉터

매주 금요일 ‘라디오 헬싱키’의 쇼를 진행하며 실험적인 일렉트로닉 음악과 오가닉 음악을 선보인다. 카이쿠(Kaiku)나 포스트 바(Post bar) 같은 헬싱키 대표 일렉트로닉 클럽에서 디제잉을 하며 로컬 언더그라운드 신에서 활발하게 활동 중이다. 동시에 감각적인 패션 브랜드 오나르(Onar)를 이끌고 있다.

헬싱키 페스티벌

플로 페스티벌에는 몇 번이나 참여했어요? 패션 브랜드 오나르의 디렉터로만 알고 있었는데 DJ로 무대에 오른 걸 보고 좀 놀랐어요. 브랜드 오나르의 이름은 제가 2012년부터 구상한 클럽 컨셉트에서 따온 거예요. 그때부터 디제잉을 시작했고, 그해 처음으로 플로 페스티벌 무대에 섰죠. 올해로 벌써 네 번째 참여하고 있네요. 제 정체성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음악과 패션 브랜드 오나르는 서로 깊이 연결돼 있어요. 물론 오나르를 론칭한 첫해에는 온전히 패션에 모든 것을 쏟아부었고, 2년 전 라디오 쇼를 시작하면서 음악에 좀 더 집중할 수 있게 되었죠.

다른 나라의 페스티벌과 다른, 헬싱키 플로 페스티벌만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플로 페스티벌은 개성이 아주 뚜렷해요. 음악만 있는 게 아니라 다양한 문화가 녹아 있죠. 우선 플로 페스티벌에서 디자인은 매우 중요한 요소예요. 이뿐 아니라 지속 가능성을 지향하는 친환경적 페스티벌이죠. 패션은 말할 것도 없고 음식에도 공을 많이 들여요. 음식 코너에 가봤어요? 최고예요.

어제 조금 둘러봤는데 요즘 유명한 로컬 레스토랑이 대부분 참여해서 놀랐어요. 음식의 종류도 무척 다양하고, 건강한 식재료로 만든 음식도 많더라고요. 그렇죠? 15년 전쯤 플로 페스티벌이 처음 생겼을 때 관객으로 왔었는데, 그때에 비하면 정말 많이 발전했어요. 장소도 훨씬 좋아지고 음악 장르 또한 매년 다양해지고 있어요. 솔직히 큰 페스티벌을 엄청 좋아하는 사람은 아닌데, 플로 페스티벌은 어딘가 모를 편안함과 특별함이 있어요.

카이쿠(KAIKU)나 애니발리(ÄÄNIWALLI) 같은 헬싱키 대표 일렉트로닉 클럽에서 음악을 틀어온 로컬 DJ로서 요즘 헬싱키의 언더그라운드 뮤직 신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나요? 전체적인 뮤직 신이 아주 많이 발전했어요. 제가 막 헬싱키에 이주했을 때만 해도 일렉트로닉 클럽은 한두 곳뿐이었어요. 지금처럼 많은 클럽과 언더그라운드 뮤직 파티가 생겨날 거라고는 생각지 못했죠. 주의 깊게 지켜보면 매주 라인업이 훌륭한 파티를 접할 수 있어요. 헬싱키의 작은 도시 규모를 생각하면 제공되는 파티의 퀄리티는 엄청나죠.

일주일에 한 번씩 음악을 트는 ‘라디오 헬싱키’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라디오 헬싱키 뮤직 디렉터의 제안으로 처음 시작하게 되었고, 벌써 2년이 다 되어가네요. 매주 금요일에 2시간 동안 음악을 트는 라디오 쇼는 크리스티나(Kristiina)와 함께 진행해요. 크리스티나는 DJ이자 포토그래퍼로 제 가장 친한 친구이자 매 시즌 오나르 컬렉션 촬영도 함께하는 좋은 동료예요. 개인적으로 라디오를 위한 음악을 만드는 일이 참 재밌어요. 댄스 플로어에서 틀 수 없는 음악을 만들 수 있거든요. 다운 템포의 오가닉 뮤직을 일렉트로닉 뮤직에 접목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실험적인 음악을 소개하고 있어요.

공연이 끝난 후에 이 페스티벌을 어떻게 즐길 작정인가요? 마시고 싶은 술이나 보고 싶은 뮤지션이 있나요? 오늘 보고 싶은 아티스트가 있어요. 이란 뮤지션 사바 알리자데(Saba Alizâdeh)와 베를린에서 활동하고 있는 핀란드 듀오 뮤지션 암네시아 스캐너(Amnesia Scanner)의 공연을 기대하고 있어요. 공연 보다가 춤도 추고 스파클링 와인도 한 잔 마시면 아주 좋겠네요.(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