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죽에서 느껴지는 힘은 그 어떤 소재로도 대체할 수 없다. 은은한 광택과 탄탄한 두께감에서 고급스럽고 중후한 매력이 고스란히 전해진다. 다른 소재에 비해 조심히 다뤄야 하고 다소 두껍기 때문에 실용적인 것과는 조금 거리가 있지만, 가죽이 점차 진화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겠다. 이번 시즌엔 특히 다양한 컬러 팔레트로 가죽 하면 연상되는 전형적인 쎈‘ ’ 이미지를 탈피한 점이 흥미롭다. 먼저 살바토레 페라가모, 에르메스, 토즈처럼 가죽을 능수능란하게 다루는 브랜드들을 살펴보자. “가죽을 다른 직물처럼 사용하고 싶었어요.” 에르메스를 이끄는 나데주 바니 시불스키의 바람은 컬렉션 전반에 갖가지 유려한 가죽으로 결실을 맺었다. 특히 쇼 중반부에 등장한 개나리색 실크 프릴 드레스를 피날레에 똑같은 디자인의 초콜릿색 가죽으로 구현해 소재의 경계를 허물어 감탄을 금치 못하게 했다. 컬러에서는 살바토레 페라가모와 토즈 컬렉션의 결과물이 한층 흥미롭다. 짙은 오렌지색, 피코크 그린, 페일 핑크, 딥 그린 등 생생한 색감으로 검은색과 낙타색을 연상하게 되는 가죽 컬러에 대한 고정관념을 흔들어놓았다. 그 덕분에 품격을 유지한 채 한층 젊은 기운과 부드러운 감성을 담은 가죽 제품이 탄생했고, 가죽을 다루는 데 능란한 브랜드의 기술력을 증명했다. 이들 외에도 머리부터 발끝까지 컬러 레더를 사용한 컬렉션을 선보인 브랜드가 수두룩하다. 펜디, 카이트, 스텔라 매카트니는 가죽 코트에 가죽 부츠를 신고 시스 마잔, 아크네 스튜디오는 수트를 제안하며 과감한 스타일링으로 컬러 가죽의 매력을 어필했다. 그리고 에코 레더를 사용해 새로운 측면에 주목한 디자이너도 많았다는 점은 앞으로 비비드한 컬러의 갖가지 가죽 제품을 지속적으로 보게 될 것임을 예고했다. 다음 시즌엔 또 어떤 레더 아이템이 런웨이에 오를지 벌써부터 기대되지 않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