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디자이너 신진디자이너

디자이너 박수영

LIKE JAZZ

먼저 브랜드에 대해 소개해주기 바란다. 라이크재즈는 일상적인 관찰을 통해 디자인에 개성을 불어넣는 핸드크래프트 주얼리 브랜드다. 쉽게 접근할 수 있고 독특한 주얼리를 만들기 위해 전통적인 요소와 실험적인 시각을 중시한다.

론칭 초기라 브랜드에 대해 많이 알려지지 않았는데, 디자이너의 이력이 궁금하다. 대학에서는 금속 조형 디자인을 전공했다. 학과 특성상 장신구, 조형, 조명, 가구 등 다양한 오브제를 접했는데, 그중에서도 작업 방식이나 소재를 섬세하게 컨트롤할 수 있는 주얼리가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이후에는 전공을 살려 3년간 골드 주얼리 디자이너로 회사 생활을 했다.

개인 브랜드를 론칭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잘 팔릴’ 디자인을 기계처럼 그려내는 일이 즐겁지 않았고, 창의성을 펼치며 주체적으로 삶을 꾸려나가는 사람들이 부러웠다. 어떻게 살고 싶은지, 내가 꿈꾸는 나의 모습은 어떤 것인지 계속 고민하다가 결국 브랜드를 만들게 됐다.

감각적인 룩 북 이미지로 관심을 모았는데, 주얼리를 직접적으로 강조하지 않는 점이 독특하다. 룩 북을 통해 컬렉션에 숨어 있는 이야기를 전하고 상상의 여지가 남길 바랐기 때문이다.

가장 좋아하고, 많이 사용하는 소재는 무엇인가? 대중적 소재인 925 실버를 즐겨 사용하지만, 한편으로는 다양한 소재를 사용해 라이크재즈만의 독창성을 보여주고 싶은 욕심이 있다. 그 때문에 첫 컬렉션에서는 레진을 썼고, 다음 컬렉션에서는 유리와 아크릴로 제작한 주얼리를 선보일 예정이다.

주얼리가 지닌 가장 큰 매력은 뭘까? 다른 패션 아이템에 비해 사이즈는 작지만 효과는 크다는 것? 주얼리를 어떻게 매치하느냐에 따라 분위기가 천차만별로 바뀌지 않나.

주얼리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어떤 아이템부터 접근하는 게 좋을까? 귀고리를 추천한다. 다른 아이템이 신체적 특성이나 사이즈의 제약을 많이 받는 데 비해 귀고리는 그렇지 않은 편이니까.

라이크재즈가 상상하는 페르소나의 모습은 어떤가? 본인의 삶을 무척이나 사랑하는 소녀가 떠오른다. 내면의 견고함이 빚어내는 외면의 밝음이야말로 가장 멋진 아름다움이라고 생각하고, 그런 아름다움이 라이크재즈가 추구하는 가치와 닮았기 때문이다.

브랜드 이름이 라이크재즈인데, 재즈와 브랜드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루이 암스트롱이 이런 말을 남겼다. “재즈가 무엇이냐고 묻는 사람은 재즈에 대해 절대로 알 수 없을 것이다.” 재즈에 대해 깊게 알지 못하더라도 누구나 즉흥적인 것과 자유로운 멋, 정의할 수 없는 고유의 분위기는 느낄 수 있지 않나. 이처럼 라이크재즈 역시 마음으로 느낄 수 있는, 독창적인 하나의 장르가 되길 바라는 소망을 담고 있다.

마지막으로, 라이크재즈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새우잠을 자더라도 꿈은 고래처럼’이라는 문구를 좋아한다. 아직 시작 단계에 불과하지만, 언젠가는 라이크재즈를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는 브랜드로 키워내고 싶다.

 

패션디자이너 신진디자이너

디자이너 문성호

MOONSWARD

먼저 브랜드에 대해 소개해주기 바란다. 문스워드는 한 달에 한 번 남성복과 여성복 각 한 착장으로 구성되는 캡슐 컬렉션을 발표하는 디자인 스튜디오다.

독특한 판매 방식을 추구하는 이유가 있나? 속도 때문이다. SNS의 등장 이후 패션 필드의 흐름이 눈에 띄게 빨라지지 않았나. 봄/여름, 가을/겨울로 구분된 시즌 구성을 따르려면 6개월이라는 긴 시간 동안 한 가지 컨셉트를 유지해야 하는데, 이와 같은 구성이 동시대 소비자가 받아들이고자 하는 정보의 속도에 비해 너무 느리다는 생각이 들었다. 결국 짧은 시간 안에 문스워드가 표현할 수 있는 이미지들을 보여주기 위해 매달 새로운 착장을 발표하는 시스템을 만들게 됐다.

‘WERNHAR’처럼 검색해도 뜻을 알기 어려운 레터링과 독창적인 프린트가 인상적이다. 문스워드 컬렉션은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창작한 시나리오에서 출발한다. 디자인할 때 가장 먼저 가상의 세계를 만들고, 그곳에서 살아가는 소년과 소녀를 표현한다. 뜻을 알기 어려운 단어들은 그 소년, 소녀의 이름 혹은 그 세계 속에 존재하는 단어다.

옷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요소는? 색, 구성, 이야기. 그중에서도 색채 조합을 가장 중요하게 여긴다.

그래서인지 다양한 제품에 컬러 블로킹이 사용된 걸 볼 수 있다. 디자인할 때 컬러를 가장 먼저, 가장 많이 고민한다. 색 실험을 즐기는 편이고, 개인적으로 가장 좋아하는 색은 올리브그린을 바탕으로 하는 웜 컬러다.

컬렉션 구상 단계에 가장 많은 영감을 주는 것은? 개인적인 경험이다. 개인의 경험에서 비롯된 디자인이야말로 깊이 있고 개성 있는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졸업 컬렉션은 요리 학교를 다니던 시절의 경험을 옷으로 표현한 것이고, 최근의 컬렉션들은 20대 중반에 여행한 유럽의 나라들에서 얻은 영감을 바탕으로 구성했다.

다양한 어워드에 도전하면서 이력을 쌓아왔는데, 컬렉션을 통해 옷을 선보이고 싶은 마음도 있나? 런웨이 형식의 컬렉션은 계획에 없다. 아직은 표현하고 싶은 것을 찾고, 그걸 솔직하게 전달하는 방법을 고민해야 하는 시점 같다.

‘패션 하길 잘했다’ 싶었던 순간은? 매일 밤 퇴근길.

마지막으로, 문스워드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샤넬과 루이 비통, 에르메스가 멋진 이유는 단순히 비싼 옷을 만드는 하이엔드 브랜드이기 때문이 아니다. 가브리엘 샤넬을 만나본 적도, 루이 비통과 대화해본 적도 없지만 우리 모두 그들이 어떤 아름다움을 추구했는지 브랜드를 통해 알 수 있지 않나. 나 또한 사람들이 내가 추구했던 아름다움을 문스워드라는 브랜드를 통해 기억해주었으면 좋겠다. 문스워드를 다음 세대의 사람들이 이어나갈 만한 가치 있는 브랜드로 만드는 것이 가장 큰 목표다.

 

패션디자이너 신진디자이너

디자이너 데보라 진

DOIGTÉ

먼저 브랜드에 대해 소개해주기 바란다. ‘손재주, 솜씨’라는 뜻의 이름을 지닌 드와떼는 클래식한 디자인에 트렌디한 요소를 가미하고 소소한 판타지를 덧입혀 이야기가 살아 있는 주얼리를 만드는 브랜드다.

브랜드의 명성에 비해 디자이너에 대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다. 어떻게 디자이너의 길에 들어서게 됐나? 패션업계에 종사하셨던 어머니에게 가장 큰 영향을 받았다. 순수 미술을 전공한 후 파리로 거처를 옮겨 패션 액세서리를 공부하면서 주얼리 디자이너로 진로를 정하게 됐다. 순수 미술을 하며 지니게 된 회화적인 감성과 디자인을 어떻게 연결 지을 수 있을까 고민하던 차에 손으로 무언가를 직접 창조해내는 일이 잘 맞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랑방의 주얼리 스튜디오와 로저 비비에에서 일한 이력이 눈에 띈다. 모두 유명한 브랜드지만 세계적인 여러 하우스에 비해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았기 때문에 디자이너, 디벨로퍼, 공장의 생산 인력과 함께 일하며 리서치부터 생산과정, 컬렉션 쇼까지 모두 경험할 수 있었다. 아름다움을 좇는 과정에 단순한 직관력이 필요하다는 사실도 체득했고.

브랜드에 속해 일하는 것과 개인 브랜드를 이끄는 것의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인가? 개인 브랜드는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는 점이다. 브랜드에 속해 있을 때는 디자인과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과정까지만 관여한다면, 지금은 소소한 것 하나까지 내 손을 거치지 않는 부분이 없다.

드와떼에는 볼드한 제품이 많은데, 본인은 어떻게 스타일링하나? 베이식한 셔츠나 패턴이 없는 옷을 주로 입는다. 또 눈에 띄는 귀고리를 했다면 목걸이 대신 반지를 레이어드하는 식으로 강약을 조절한다.

좋은 주얼리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무엇인가? 무게, 소재, 착용 방법 등 기술적인 부분도 신경 써야 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건 ‘그 값어치를 하는 디자인’이 아닐까 생각한다. 착용하는 것만으로 그날의 분위기까지도 바꿀 수 있는 디자인 말이다.

이제 막 두 번째 컬렉션을 공개했는데, 브랜드를 이끌어오며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나? 5백만 명이 넘는 팔로어를 거느린 패션 블로거 아미 송이 직접 DM을 보내온 일. 이후 그녀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제품이 노출됐고, 덕분에 해외에도 고객층이 생겼다.

마지막으로, 드와떼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 한국과 파리에서 드와떼를 늘 가지고 싶은 주얼리를 만드는 브랜드로 키워내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