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킷 햇 엘르(Elle), 수트와 베스트 모두 프라다(Prada), 스니커즈 컨버스(Converse).

셔츠 카루소(Caruso), 와이드 팬츠 대중소(Daejoongso).

브이넥 셔츠 알렌느(Haleine), 수트 김서룡 옴므(Kimseoryong Homme).

내일 발매되는 일본 싱글 앨범 <Revival>이 타워레코드의 ‘타워레코멘’에 선정되었어요. 배진영 신인 아티스트의 가장 기대되는 앨범을 한 달간 소개하는 ‘타워레코멘’은 타워레코드 관계자들이 음악을 꼼꼼히 들어보고 투표해요. CIX의 음악을 칭찬받은 기분이라 무척 기뻐요. 현석 K-pop 아이돌 가수 중 최초라고 들어서 더 잘해야겠다는 부담감도 생겼어요. 해외에서 처음 발매하는 앨범이라 긴장도 됐고요. 지금도 열심히 일본어 수업을 듣고 있는데 아직은 조금 어려워요.

‘Revival’은 어떤 노래예요? 승훈 넘쳐흐르는 사랑의 감정을 노래하는 미디엄 템포의 댄스 곡이에요. ‘Revival’은 ‘회복, 재생’이라는 뜻을 가졌는데, 사랑의 기쁨과 슬픔을 거듭 느끼면서 성장해간다는 이야기도 담았어요. 회복의 의미를 담은 붕대를 소품으로 활용해 군무를 추기도 하고요.

첫 트레일러 영상에서 진영이 비를 맞으며 독무를 추죠. 칼군무와 다르게 자유로운 매력이 느껴져요. 배진영 정해진 안무가 없었거든요. 흘러나오는 음악을 듣고 그 순간 느껴지는 감정을 춤으로 표현했어요. 연습할 때보다 못한 것 같아 솔직히 조금 아쉬워요.

영화 같은 뮤직비디오도 인상 깊어요. 승훈 해변의 모래를 스튜디오 바닥에 깔고 그 위에서 자유로운 느낌을 표현했어요. 지금까지 찍은 뮤직비디오 장면 중 가장 마음에 들어요. 스태프들이 칭찬을 많이 해주셔서 더 힘이 났고요. 용희 아마 팬들이 이 장면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가장 궁금해할 것 같아요. 제가 물을 튕기는 장면이 있는데, 멤버들도 어떻게 촬영했느냐고
물어봤거든요.(웃음) 물을 넣은 유리 위에 제가 올라가고, 카메라는 유리 아래에서 촬영했어요. 이 장면이 이번 노래와 가장 잘 어울리는 것 같아 뿌듯해요. BX 높은 기둥에 앉아 비를 맞으며 랩을 하는 장면이 있어요. 제가 겁이 많아서 벌벌 떨면서 촬영한 기억이 나요.(웃음) 현석 진영이 형과 저는 물속에서 촬영했어요. 무척 춥고 중심을 잡기도 어려웠지만 그래도 재미있었어요. 배진영 뮤직비디오 곳곳에 등장하는 유리구슬은 CIX의 세계관으로 연결돼요. 눈여겨봐주세요.

감정에 몰입하는 각자의 노하우도 생겼나요? 배진영 우선 곡의 분위기와 흐름을 잘 파악하려고 해요. 자연스럽게 음악에 빠져들어 그 순간에 느낀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고 있어요. BX 저는 아직 긴장을 많이 하는 편이라서 습관처럼 엄지손가락으로 손을 꾹 눌러요.(웃음) 이렇게 긴장을 풀어주어야 몰입이 잘되는 것 같아요. 승훈 표정과 몸짓에 가장 신경 써요. 어떤 표정을 짓는지에 따라 전체적인 분위기가 바뀌는 것 같아요. 용희 슬픈 감정을 연기할 때는 제가 실제로 겪은 힘든 경험을 떠올리고, 행복한 장면을 촬영할 때는 행복했던 기억을 생각하려고 해요. 공감해야 연기가 자연스럽더라고요. 현석 촬영할 때 제 앞에 많은 스태프들이 있거든요. 그 사실을 의식해 더 긴장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촬영 전에 화장실에서 혼자 샤워를 할 때 거울을 보면서 연습을 하죠. 촬영 당일에는 그때의 자신감을 떠올리려고 노력합니다.(웃음)

노래 제목처럼 힘들 때 스스로 회복하는 방법이 있나요? 배진영 면역력이 약한 편이라서 무조건 많이 먹고 자요. 용희 시간이 약이죠.(웃음) 힘들어도 그 순간에는 참는 편이에요. 하지만 결국 지나갈 것을 알기 때문에 ‘그땐 그랬지’ 하면서 추억할 날을 기다려요. 승훈 가족과 보내는 시간이 가장 힘이 돼요. 특별히 뭘 하지 않더라도요. BX 책을 읽고 일기를 써요. 서정적인 일을 좋아합니다. 책은 e북으로 읽는 편이에요. 스릴러나 로맨스 장르의 소설을 좋아하거든요. 일기는 멤버들 몰래 씁니다. 오늘 나를 화나게 한 사람 이름을 적는다거나.(웃음) 배진영 설마 ‘데스 노트’인가요?

무대에 오르는 순간도 그동안의 노력을 보상 받는 기분일 것 같아요. 현석 팬들 앞에 서면 아드레날린이 솟구쳐요.(웃음) 그동안 힘들게 연습했던 기억이 다 사라지는 느낌이죠. 승훈 아직 저는 무대 위에서 늘 긴장의 연속이에요. CIX를 보러 온 사람들에게 만족스럽지 못한 무대를 보여줄까 봐 걱정 되거든요. 옆에 서 있는 멤버들에게 의지하면서 최선을 다하고 있어요.

현석 재킷과 리본 셔츠 모두 대중소(Daejoongso), 팬츠 치르콜로 1901 by I.M.Z 프리미엄(Circolo 1901 by I.M.Z PREMIUM), 스니커즈 컨버스(Converse). BX 티셔츠 닐 바렛(Neil Barrett), 스트링 셔츠 포츠브이(Ports V), 쇼츠 맨온더분(Man On The Boon), 오버솔 슈즈 프라다(Prada).  진영 트렌치코트 막시제이(MAXXIJ), 셔츠 프라이노크(Freiknock), 팬츠 시스템 옴므(System Homme), 스니커즈 라코스테 풋웨어(Lacoste Footwear). 용희 수트 치르콜로 1901 by I.M.Z 프리미엄(Circolo 1901 by I.M.Z PREMIUM), 셔츠 엠에스지엠 바이 한스타일(MSGM by hanstyle), 스니커즈 로맨틱크라운(Romantic Crown), 티셔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승훈 아우터와 셔츠 모두 코스(COS), 팬츠 카루소(Caruso), 스니커즈 몽클레르(Moncler).

앞으로 CIX는 어떤 음악을 하고 싶나요? 배진영 아직은 CIX의 스타일을 완성해가는 과정이에요. 그동안은 절제되고 유니크한 음악을 선보여왔는데, 앞으로는 더 다양한 장르를 시도할 예정입니다.

각자의 음악 취향은 어때요? 배진영 너무나 다양해요. 저와 승훈이 형, 용희는 발라드를 좋아하고, 현석이는 댄스를 좋아해요. BX 형은 힙합을 즐겨 듣고요. BX 서로 취향이 다른 것이 음악 작업을 할 때 도움이 돼요. 각자 좋아하는 스타일대로 노래를 부르다 보니 목소리에 뚜렷한 개성이 생기고, 서로 잘 알지 못했던 장르에 대해 공부하게 되거든요.

진영과 BX는 작곡 공부를 하고 있다고 들었어요. BX 청량하고 아련한 느낌의 곡을 많이 썼어요. 하지만 스타일에 제한을 두지는 않아요. 배진영 지난 앨범 때 둘이 만든 노래가 너무 좋아서 소속사에 들려드렸는데 공개하지는 못해서 무척 아쉬웠어요. 하지만 그만큼 우리가 아직 미숙하다는 뜻이기도 하니까, 포기하지 않고 계속 만들어볼 작정이에요. 가사는 일상에서 느낀 부분을 담기도 하고 상상해서 쓰기도 해요. 생각나는 단어나 문장이 있을 때 휴대폰에 적어두곤 하죠. 가사를 잘 쓰는 아티스트들의 노래를 들으면서 제 생각을 더해 습작을 해보기도 하고요.

승훈은 커버 영상을 자주 선보이죠. 승훈 그동안 주로 가요나 발라드를 커버 해왔는데, 트렌디한 팝송도 보여드리고 싶어요. 싱어송라이터 루엘의 곡을 불러볼 생각이에요.

셔츠 베스트 노앙(Nohant), 와이드 팬츠 레이 바이 매치스패션(Raey by MATCHESFASHION), 스니커즈 컨버스(Converse), 베레와 스트라이프 타이는 모두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수트 막시제이(MAXXIJ), 후드 집업 재킷 노앙(Nohant), 티셔츠와 스니커즈 모두 디올(Dior), 베이스볼 캡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브레이슬릿은 본인 소장품.

요즘 집에 다함께 있는 시간이 많을 텐데, 숙소 풍경은 어떤가요? 배진영 자다가 일어나서 다른 멤버와 눈이 마주치면 밥을 먹어요.(웃음) 멤버들 모두 플레이스테이션 축구 게임에 푹 빠졌어요. 다 같이 무대 영상도 많이 보는데, 마음이 맞는 멤버들끼리 노래나 춤 연습을 하러 연습실에 가기도 해요. 승훈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과 <이태원 클라쓰>를 ‘본방 사수’ 했어요. 누군가 거실에서 드라마의 시작을 알리면, 불을 끄고 다 같이 소파에 앉아 시청했죠. 이제 <킹덤 시즌 2>를 볼 예정이에요.

밖은 날씨가 많이 따뜻해졌어요. 5월은 어떻게 보내고 싶어요? 배진영 요즘 날씨가 좋아서 멤버 모두 기분이 좋거든요. 이 즐거운 마음을 하루빨리 팬들과 무대 위에서 나누고 싶어요. 게다가 5월에는 제 생일이 있기 때문에 더욱 기대됩니다.(웃음)

지난해에는 그토록 원하던 데뷔의 꿈을 이뤘어요. CIX의 다음 목표는 무엇이 될까요? 승훈 데뷔 전에는 오직 데뷔라는 목표 하나만 보고 달렸어요. 하지만 데뷔 후에도 여전히 많은 고민이 이어지더라고요. 멤버들과 서로 고민들을 나누면서 이겨내고 있어요. 올해는 좀 더 단단한 사람이 되고 싶어요. 배진영 스스로 부족한 점을 찾아 개선해나갈 때 진짜 연습이 시작되는 것 같아요. 앞으로도 각자의 역량을 열심히 키워갈 예정입니다. BX 수많은 무대에 서면서 잘한 점보다는 부족한 점이 먼저 눈에 띄더라고요. 데뷔는 시작일 뿐, 앞으로 해야 할 일이 훨씬 더 많다고 느꼈어요. 실력을 키우는 것은 당연하고, 마음가짐이나 태도를 성숙하게 만들어가는 일도 필요한 것 같아요. 음악뿐 아니라 다방면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그룹으로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절대 지치지 않을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