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체한 것 같아.” 소화기관이 약해 식후 음식이 잘 내려가지 않는 듯한 체기를 자주 느낀다. 이렇게 체기로 인한 고통을 호소할 때면 주위 사람들이 양팔을 당겨 엄지와 검지 사이를 손가락으로 꾹꾹 눌러 지압해준다. 아프기만 할 뿐 무슨 효과가 있겠느냐며 의심했지만, 여러 차례 꾹꾹 누르다 보면 이내 막힌 속이 시원하게 뻥 뚫리는 기분이 든다. 이는 소화를 촉진하는 혈점을 자극했기 때문이다.

우리 몸에는 기가 흐르는 경로인 경락이 그물망처럼 둘러쳐져 있다. 12개의 주요 경락이 물줄기처럼 길게 흐르고 있고, 경락 중 몸에 이상이 있을 때 유독 통증이 느껴지는 지점을 ‘경혈’이라고 한다. 다른 말로 경혈점, 혈위, 혈점, 혈자리라고도 부른다. 경혈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1천여 개가 몸에 퍼져 있다. 그리고 이 경혈을 자극해 기의 흐름을 조절하는 행위가 바로 지압이다. 평소 경혈을 잘 마사지하는 것만으로도 혈액의 흐름이나 호르몬 분비가 원활해져 다양한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우리가 체했을 때 손을 만지는 것 또한 혈점을 자극하는 행위다. 손등의 엄지와 검지 사이에는 ‘합곡혈’이라는 혈점이 있다. 몸에 별다른 문제가 없을 때는 합곡혈을 지압해도 통증이 전혀 느껴지지 않지만 대장이나 위, 소화기에 문제가 있을 때는 합곡혈이 딱딱해지며 지압할수록 아픈 통증이 느껴진다. 체했을 때 합곡혈을 지압해 반복적으로 자극하면 장운동을 촉진해 막힌 기의 흐름이 뚫리며 속이 편안해지는 것이다.

경혈을 자극하는 지압은 통점을 자극해 혈액의 흐름을 촉진함으로써 통증을 줄이고 몸 전체를 편안하게 만드는 치료법이다. 두통이나 위통, 치통 등을 다스리는 것은 물론, 스트레스에서 오는 긴장감이나 불안감, 우울감, 권태감 등 정신적인 불균형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또 신진대사를 촉진해 지방이나 부기를 가라앉혀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경혈을 지압할 때는 내가 가진 힘의 세기를 1에서 10으로 나누었다고 가정할 때 3 정도의 편안한 강도로 누르는 것이 좋다. “30초간 일정한 힘으로 지그시 눌렀다가 떼는 동작을 5~6회 반복하세요. 지압할 때 깊게 심호흡을 하면 몸이 한결 편안해지는 효과도 얻을 수 있어요.” 차움 한방진료센터 조희진 교수의 조언이다. 하나부터 다섯까지 세면서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마신 뒤 하나부터 일곱까지 세면서 숨을 부드럽게 내쉰다. 이때 가슴과 배, 몸통 전체에 숨을 가득 채워 부풀렸다가 천천히 내쉬면 긴장이 완화돼 경직된 몸이 부드럽게 풀어진다. 혈점이 무엇인지 알았으니 이제 평소 알아두면 좋은 혈점과 지압법을 소개한다.

우울감을 달래는 혈점

WHERE 양쪽 손톱의 뿌리 부분에 위치한 ‘정혈’
HOW-TO 엄지와 검지로 손톱 뿌리를 잡고 조금 강하게 누르면서 주무른다. 열 손가락을 모두 자극하면 기의 흐름이 활발해져 지친 몸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목결림을 완화하는 혈점

WHERE 목과 머리가 이어지는 부위 정중앙에서 양쪽으로 1.5cm 정도 떨어진 움푹 파인 곳에 위치한 ‘풍지혈’
HOW-TO 엄지로 누르면서 머리를 앞뒤로 천천히 흔들면 목과 어깨의 긴장이 완화되고 머리 전반의 혈액순환이 촉진된다.

 

ⓐ 스트레스를 가라앉히는 혈점

WHERE 양쪽 귀를 연결하는 선과 코에서 위쪽으로 그은 선이 만나는 지점 ‘백회혈’
HOW-TO 양손 중지를 겹쳐 흥분을 가라앉히는 백회혈에 대고 2~3분간 세게 누르면서 문질러준다. 골프공처럼 단단한 공으로 굴리듯이 마사지해도 효과적이다.

ⓑ 두통을 가라 앉히는 혈점

WHERE 눈과 귀 사이 관자놀이에 위치한 ‘태양혈’
HOW-TO 양손 중지로 양쪽 태양혈을 짚은 다음 동시에 마사지한다. 30회 정도 누르면서 비비는데, 이때 힘의 강도는 아프지만 시원한 정도가 좋다.

ⓒ 긴장을 완화하는 혈점

WHERE 자율신경의 균형을 잡아주는 ‘찬죽혈’
HOW-TO 눈을 감고 양손 엄지를 찬죽혈에 대고 나머지 손가락은 이마를 짚는다. 엄지를 위로 끌어올리는 느낌으로 30회 정도 누르며 주물러준다.

ⓓ 위통을 가라앉히는 혈점

WHERE 귀의 옴폭 들어간 부분의 중앙 근처 연골 뿌리 부분에 있는 ‘위혈’
HOW-TO 검지를 위혈에 대고 기분 좋을 정도의 세기로 상하좌우로 누르면서 비빈다. 양쪽 귀를 동시에 2~3분간 마사지한다.

 

치통을 가라앉히는 혈점

WHERE 손바닥의 중지와 약지 사이에 위치한 ‘치통점’
HOW-TO 엄지와 검지로 치통점을 감싸듯 잡은 다음, 손톱과 손가락으로 조금 강하게 눌러 주무른다. 아프다고 느낄 정도로 세게 자극하는 것이 좋고 좌우 교대로 마사지한다. 직접적인 치주 질환 치료가 아니라 일시적으로 통증을 줄여주는 마사지다.

 

불면증을 완화하는 혈점

WHERE 발바닥의 발꿈치 쪽 한가운데 위치한 ‘실면혈’
HOW-TO 한 손으로 발목을 잡고, 다른 한 손으로 주먹을 쥔 다음 실면혈을 30회 정도 두드리면 신경을 안정시켜 수면을 도와준다. 바닥에 누워 양발을 서로 비비는 것도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