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천하는 지속 가능성, 지속 서울

“환경, 문화, 패션 등 다방면에서 실천할 수 있는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며 이곳을 준비했어요. 자연에 최소한의 영향을 끼치고, 아이들과 함께 편하게 찾을 수 있는 공간으로 꾸리려고 합니다.”

‘지속 서울’은 자연과 인간, 아이와 어른의 공존을 지향한다. 진녹색으로 포인트를 준 인테리어부터 친환경적 이미지를 보여주는 이곳은 생분해성 테이크아웃 컵만 취급하는 등 운영 방침에도 일맥상통하는 가치관을 담아낸다. 직접 담근 오렌지와 레몬청을 활용한 ‘지속 에이드’가 시그니처 메뉴. 우유가 들어가는 음료를 주문할 땐 귀리나 아몬드 우유로 변경할 수 있고, 비건 디저트도 판매한다. 아이를 동반한 고객을 배려해 유아 전용 화장실을 따로 마련하는 등 다양한 손님들이 편히 머무르도록 신경 썼다. 오가닉 패션 브랜드 ‘오픈 플랜’과의 협업을 시작으로, 향후 여러 분야에서 ‘지속 가능성’을 실천할 계획이다.

주소 서울시 광진구 동일로20길 20
영업시간 화~목요일 11:00~20:00, 금~일요일 12:00~22:00, 월요일 휴업
문의 02-467-7907

 

그리운 것들의 공동체, 아파트먼트 기룬

“한용운의 시집 <님의 침묵>의 도입부에 있는 ‘군말’ 중 ‘기룬 것은 다 님이다’라는 구절이 있어요. 여기서 ‘기룬’은 ‘그리운’이라는 뜻인데, 이를 그대로 활용하고 공동체를 가리키는 단어 ‘아파트먼트’를 붙였어요.”

단법인 불교 아카데미와 프로젝트 팀 커먼 리터러시의 협업으로 복합 공간 ‘아파트먼트 기룬’이 문을 열었다. 이곳의 슬로건은 ‘그리운 것들의 공동체’. 양성평등, 동물권, 환경에 대한 존중 등을 기반으로 함께하는 삶을 지향한다. 커피 바에서는 오트밀 셰이크 베이스의 음료에 에스프레소 샷을 더한 ‘기룬 커피’와 플랫 화이트, 비건 손님을 위한 파운드케이크 등을 맛볼 수 있다. 널찍한 거실을 채운 가구들은 기존의 것을 최대한 활용했는데, 식물들도 실내 곳곳에서 함께 자라나며 추천 도서도 책장에 진열돼 있다. 향후 한쪽에 있는 작은 무대에서 열릴 다채로운 이벤트 또한 기대할 만하다.

주소 서울시 중구 동호로24길 27-17 2층
영업시간 월~토요일 12:00~22:00, 일요일 휴업
문의 02-2278-1087

 

발효 먹거리와 술이 만나면,

“발효 식료품을 선보이는 공간에 걸맞게 한자 ‘균(菌)’을 활용해 ‘큔(Qyun)’이라고 이름을 지었어요. 로고는 균을 현미경으로 관찰했을 때 보이는 패턴을 단순화해 만들었습니다.”

서교동 카페 ‘수카라’에 있던 세 사람이 지난해 말 궁정동에 터 잡으며 기획한 ‘큔’. 농산물을 오래 보존하는 지혜이자 어느 지역이든 각기 다른 방식으로 존재하는 문화인 ‘발효’를 경험할 수 있는 곳으로, 실제로 지하에서 발효 식료품의 제작과 저장이 진행된다. 오픈 초반에는 우리나라 농산물을 활용해 만든 발효 식료품 숍 겸 카페 ‘낮큔’으로 운영했는데, 올해 5월부터 ‘밤큔’ 예약제 영업을 시작했다. 제철 음식으로 구성한 애피타이저 ‘오늘의 발효 채소 플레이트’, ‘발효 딥 소스’와 함께 제공하는 ‘찐 채소와 템페’, 얼린 두부를 활용한 ‘두부 가라아게와 채소튀김’ 등을 각각 좋은 재료로 만든 술과 페어링해 선보인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자하문로26길 17-2
영업시간 화~토요일 11:30~16:30(낮큔), 수~토요일 18:00~22:00(밤큔), 일·월요일 휴업
문의 010-5079-0591

 

무르익는 비공식적 대화, 오트렉

“비공식적 대화를 뜻하는 ‘오프 더 레코드(off-the-record)’를 줄여 ‘오트렉(Otrec)’이라고 부르는 공간이에요. 공식적 일상을 마친 손님들이 이곳에서 즐거운 시간을 보내길 바랍니다.”

인현시장 인근 골목에 있는 한 상가 3층에 자리한 내추럴 와인 바 ‘오트렉’. 바 너머로 주방이 보여 활기가 느껴지는 공간과 일부 좌석 사이에 칸막이를 비치하는 등 손님 간 간격에 신경 쓴 공간으로 나뉘어 있다. 그날의 기분에 따라 둘 중 하나를 고른 후 자리에 앉으면 내추럴 와인과 유럽식 요리법에 아시아의 요소를 더해 만든 안주를 맛볼 수 있다. 갈비찜으로 속을 채운 ‘갈비 스톤’, 스위스식 감자전을 재해석한 ‘감자 뢰스티’가 인기 메뉴. 현재 루프톱을 조성 중이니 날씨가 선선해지면 N서울타워가 보이는 경치를 감상하며 ‘사적인 시간’을 만끽해보길 권한다.

주소 서울시 중구 퇴계로41길 43 3층
영업시간 화~목요일 18:00~24:00, 금요일 18:00~01:00, 토요일 17:00~24:00, 일·월요일 휴업
문의 02-2276-1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