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7mcmacemr10_01

티셔츠, 팬츠, 운동화, 손목 보호대 모두 노스페이스(The North Face).
*노스페이스_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공식파트너

최재우 (프리스타일 스키 모글)

동계 스포츠 하면 속도전이 떠오르지만 프리스타일 스키 모글은 다양한 크기의 눈 언덕을 빠르게 내려오며 중간중간 수행해야 하는 점프 기술과 공중 턴 연기, 활주 속도를 종합해 점수를 내기 때문에 창의적인 표현이나 개성 있는 스타일이 요구된다. 프리스타일 스키 모글을 선보이는 최재우 선수는 “예술적인 동작이 중요한 스포츠다. 경기를 시작하고 바로 화려한 점프가 펼쳐지기 때문에 스펙터클하다. 퍼포먼스가 격렬하고 역동적인 점에서 낯선 대중도 쉽게 관람할 수 있는 종목이다”라고 설명한다.

2012년 국제스키연맹(FIS) 주니어 월드 스키 챔피언십 프리스타일 스키 모글 남자부 동메달, 2013 FIS 프리스타일 스키 세계선수권대회 남자 모글 5위 등 국제 대회에서 뛰어난 성적을 거두고 있는 그는 네 살부터 스키를 타고, 열다섯 살의 나이로 최연소 국가대표에 선발됐을 정도로 평생을 스키만 탄 남자다.

사람들이 그를 주목한 것은 2014 소치동계올림픽대회에서였다. 한국 프리스타일 선수 최초로 올림픽 결선 무대에 오른 그는 점프대를 뛰어올라 뒤로 돌면서 720도 회전하는 ‘백 더블 풀(Back Double Full)’을 성공하기까지 했다. 두 번의 점프대에서 3회전을 소화할 수 있는 선수는 전 세계에 5명이 채 되지 않는다고.

“더 짧은 시간 내에 승부를 봐야 하는 종목도 있겠지만 모글 스키는 한 번 실수하면 만회할 기회조차 없다. 기록을 단축하면서 실수를 최소화하는 게 당장의 목표다. 자신감을 다지는 것도 중요한 훈련 중 하나다.” 그에게 올림픽은 어떤 의미일까. “올림픽은 세계에서 가장 큰 무대이자 가장 많은 관중이 모이는 경기다. 전 세계인이 보는 앞에서 실력을 내보일 수 있다는 것은 가장 고통스럽지만 행복한 꿈의 무대임이 틀림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