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7mcmacemg41_58

IAB 스튜디오(IAB Studio)는 서울대학교에서 조소를 전공한 래퍼 빈지노, 신동민을 비롯해 순수미술을 전공한 김한준으로 구성된 3인조 아트 레이블이다. 이들은 키엘 네이처앤더시티 캠페인을 위해 ‘도시를 힐링하는 칼렌듈라’를 주제로 칼렌듈라 꽃잎 토너 리미티드 컬렉션 라벨 디자인과 조형물을 만들었다.

IAB 스튜디오에 대한 소개? 빈지노, 김한준, 신동민까지 3명의 아티스트로 구성된 아트 레이블이다. 3명 모두 고등학교 때 처음 만났다. 빈지노와 신동민은 조소를 전공했고, 김한준은 순수미술을 전공했다. IAB는 I’ve Always Been의 약자로 ‘나는 언제나 무언가를 창작해 왔고, 또 그걸 좋아했다. 변하지 않는 건 이런 본질이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고등학교 때 이후로 우리는 늘 함께 해 왔고 많은 시간이 지나 환경과 상황은 다 변했지만 우리 3명만큼은 그대로이고 앞으로도 변함 없을 거라는 생각에 짓게 된 이름이다. 2013년 빈지노의 싱글 ‘Dali, Van, Picasso’의 아트워크를 시작으로 빈지노의 앨범을 중심으로 미술 및 음악 작업을 해오고 있다.

이번 키엘의 <네이처앤더시티> 캠페인에 참여하게 된 이유? 일단 키엘 제품을 평소 즐겨 사용하고 좋아할 뿐 아니라, 아무래도 아트에 늘 관심이 많다 보니 키엘에서 앤디 워홀이나 크랙&칼, 케니 샤프 등의 아티스트와 함께 출시한 콜라보레이션을 보며 우리도 참여해보고 싶다라는 생각이 있었다. 그러던 중 키엘에서 아트 콜라보레이션을 함께 하자는 제의가 왔고, 우리의 작품을 기존에 보여주었던 방식과 다르게 보여줄 수 있는 재미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았다. 여기에 우리의 재능 기부로 사회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니 망설일 이유 없이 적극 동참하게 되었다.

 

작품을 만들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 어렵고 추상적인 작품이 아닌 최대한 모두가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는 메시지를 담고 싶었다. 또한 디지털로 할 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배제하고 시간도 너무 오래 걸리고, 손도 많이 가는 작업이기는 하지만 직접 컷팅과 컬러링을 하나하나 손으로 작업하여 우리가 추구하는 아날로그 감성을 작품에 녹이고 싶었다. 이번 캠페인의 메인 제품인 키엘의 ‘칼렌듈라 꽃잎 토너’도 꽃잎을 하나하나 손으로 따서 병에 담는 정성스러운 작업을 50년 이상 해오고 있다고 들었다. 이러한 관점에서 키엘과 우리 IAB가 구하는 철학이 굉장히 닮아 있다고 느꼈다. 사람 냄새 나는 아날로그 감성을 추구하지만 결코 촌스럽거나 뒤처지지 않는 세련됨을 유지하는 것. 그것이 IAB 스튜디오 그리고 키엘이 추구하는 바라고 생각한다.

래퍼인 ‘빈지노’가 아트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 이유? 서양화가인 어머니의 영향과 서울예고 시절부터 서울대학교 조소과에 진학하기까지 어릴 때부터 계속 접해 왔던 예술에 대한 영감을 바탕으로 가장 친한 친구들과 함께 아트 작품을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오래 전부터 해왔다. 나와 그리고 우리 팀 IAB 스튜디오와 잘 맞는 콜라보레이션이 있으면 해야겠다는 생각만 있다가 키엘의 이번 프로젝트로 그 꿈을 실현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캠페인 작품을 준비하면서 에피소드가 있다면? 조형물의 크기가 만만치 않았기에 스튜디오는 작품으로 꽉 들어차고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만들다 보니 밤낮으로 작업이 진행되었다. 특히 작업에 필요한 본딩을 계속 하다 보니 유독가스 때문에 스튜디오 안에 모든 해충과 쥐들이 박멸되었을 정도. 냄새 때문에 모두가 힘들었고, 신동민은 눈에 다래끼가 나기도 했지만 마지막에 나온 결과물을 보곤 다들 뿌듯해 하며 힘든 것을 잊어버리게 되었다.

키엘 제품 중 가장 좋아하는 제품이 있다면? 우리 3명 모두 울트라 훼이셜 크림을 가장 좋아한다. 이런저런 제품 많이 써보았지만 이것만한 제품이 없는 것 같다. 촉촉하지만 끈적이지 않아 좋고 평소 향에 민감한 편인데 무향인 것이 가장 마음에 든다. 수분 크림의 절대 지존.

이번 캠페인을 위해 팬들에게 한마디? 빈지노 그리고 IAB 스튜디오가 함께 하는 키엘 네이처앤더시티 캠페인에 많이 동참하셔서 피부도 지키고 환경도 지키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