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틀넥 니트 풀오버, 재킷, 팬츠, 홀스빗 슈즈 모두 구찌(Gucci).

터틀넥 니트 풀오버, 재킷, 팬츠, 홀스빗 슈즈 모두 구찌(Gucci).

1703mcmacemd13_08

팬츠와 스니커즈는 본인 소장품.

박 성 진

모델스닷컴 세계 모델 랭킹 27위, 한국 모델로는 독보적인 위치다. 세계로 활동 영역이 넓어지면서 겪은 가장 큰 변화는 무엇인가? 많은 일을 겪고 나니 사는 데 요령이 좀 생긴 것 같다. 노련해진 느낌이다. 전보다 인간관계가 좁고 깊어진 것도 변화 중 하나다.

SNS 팔로어 수가 많다. 그만큼 박성진의 일상을 지켜보는 시선이 많다는 것이다. 모델이니까 어느 정도 사람들의 관심이 모이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내가 할 말과 못 할 말을 누군가가 판가름하는 건 싫다. SNS는 내 직업과 별개다.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습과 기쁜 순간, 화나는 순간 등 단지 내 일상을 기록하고 하고 싶은 말을 써두는 곳일 뿐이다.

평소 에너지는 어디서 충전하나? 나는 스트레스를 잘 안 받는다. 무언가 내게 스트레스를 줄 것 같은 가능성이 보인다 싶으면 사전에 신경을 끊는다. 내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쉴 때는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나? 모델은 일을 하지 않을 때도 언제든 일할 준비가 늘 되어 있어야 한다. 기다리는 게 일이다. 한국에서 시간이 나면 주로 체육관에 가거나 여자친구와 시간을 보낸다. 똑같은 일상이 반복되어도 내겐 무척 소중한 시간이라 즐겁다.

박성진의 취향이 궁금하다. 좋아하는 게 명확한 편이다. 영화는 공포물을 좋아한다. 로튼 토마토(Rotten Tomatoes)에서 선정한 공포영화 랭킹 100편을 거의 다 봤다. 귀신이나 괴물처럼 단순히 놀라게 하는 장치가 있는 영화 말고, 보는 사람을 불쾌하고 찜찜하게 만드는 작품을 선호한다. 1968년작 <로즈메리의 아기>를 재미있게 봤고, 최근에는 호주 영화 <바바둑>도 좋았다.

시각적인 영감은 어디서 받나? 펠릭스 발로통(Felix Vallotton)의 그림이 감동을 준다. 한때 이 작가를 너무 좋아해서 그의 특별전이 열리는 네덜란드까지 찾아가기도 했다. 현대미술이나 디자인에서 큰 영향을 받지는 않는다. 요즘은 실리적인 미학을 추구하는 편이다. 철저하게 실용적인 것으로만 채운 공간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움이 좋다.

좋았던 여행지는 어디인가? 휴양지로는 태국의 크라비 섬, 푸에르토리코의 비에케스 섬이 좋았다. 도시 중에서는 도쿄가 제일 좋다. 다니기 편하고, 음식도 맛있고.

살면서 절대 타협할 수 없는 게 있다면 뭘까? 나는 평생 타협이란 걸 해본 적이 없다. 늘 좋아하는 것만 생각하고, 하고 싶은 일만 한다. 아무리 수지타산이 맞지 않는 일이라도 재미있고 좋으면 일단 한다. 혹시 잘못된 선택이었다면 스스로 책임지면 되니까.

 

허 재 혁

모델의 길을 걷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어느 날 문득 사진에 찍힌 내 모습과 거울 속 내 모습이 무척 다르다는 걸 느꼈다. 그 부분이 흥미로웠고, 나 자신이 더 궁금해져 시작했다.

쉴 때는 무엇을 하며 시간을 보내나? 강아지 산책시킨다. 이름은 울이, 두 살 난 보스턴테리어다. 진짜 예쁘다. 매일 아침을 울이에게 사료 주는 일로 시작한다.

인생의 터닝 포인트를 겪은 적이 있나? 뮤지션 자이언티, 포토그래퍼 최랄라, 필름 디렉터 김호빈과 함께 홀로코인(Holocoin)이라는 팀을 이루게 된 게 나의 터닝 포인트가 됐다. 각자의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아티스트들이다. 홀로코인 사람들을 만나며 큰 영감을 받는다. 패션계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어서 좋다.

최근 가장 기분 좋았던 일은 무엇인가? 지인이 가게를 정리한다고 해서 짐 옮기는 걸 도와주러 갔다가 내가 갖고 싶었던 걸 버리길래 챙겨온 일. 거울, 신발 털이 매트, 의자를 득템했다. 요즘 리빙 아이템에 꽂혀 있다. 집이 제일 중요한 공간이라는 걸 깨달았다. 있어야 할 것이 제자리에 있으면 기분이 좋다.

허재혁은 특이한 걸 좋아할 것 같다. 좋아하는 것에 이유를 두지 않는 편이다. 영화는 <몽 루아>가 떠오른다. 본 지 좀 됐는데 OST는 아직도 듣는다. 아트는 사진 예술을 좋아한다. 특히 좋아하는 작가는 윌리엄 이글스턴, 헬무트 뉴턴, 유르켄 텔러, 비비안 사센.

구도가 뚜렷한 사진을 선호하나 보다. 유르켄 텔러나 비비안 사센의 사진은 구도가 좋은데, 헬무트 뉴턴의 사진은 그 안에 담긴 무드가 좋다. 그와 관련된 다큐멘터리를 봤는데 정말 멋있더라. 윌리엄 이글스턴의 작품은 보면서는 내 마음이 저 사진 속 세상을 닮았으면 했다. 내 머릿속이 그의 사진과 같은 상태였으면 하는 마음이 들었다.

서울에서 가장 자주 찾는 곳은 어디인가? 상수동에 새로 문을 열 예정인 ‘텔레비전’이라는 카페에 자주 드나들 것 같다.

스스로가 어떤 사람 같나? 소설 <인간실격>에 나오는 주인공의 유년 시절 이야기가 극적으로 느껴지지 않을 만큼 우울한 시간을 보냈다. 지금은 거의 극복했고 많이 달라졌지만 내면 깊은 곳 어딘가에는 아주 음울한 내가 남아있는 것 같다. 나는 꼭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면서 마음을 가다듬고 일상의 균형을 맞춰야 하는 사람이다.

스물세 살이다. 20대를 어떻게 채워가고 싶나? 하고싶은 일이 많다. 영상과 사진에도 관심이 많고, 아티스트들과 생각을 나누다 보면 떠오르는 게 많다. 조금씩 하고 싶은 것들을 정돈해나가는 시간을 보내야 할지도 모르겠다. 작년에는 죽은 듯이 조용히 살았는데, 이제부터는 죽을 듯이 하고 싶은 거 다 하면서 살고 싶다.

 

안 승 준

모델 말고 다른 꿈을 꾼 적이 있나? 꽤 많았다. 막연한 장래 희망 같은 것이었다. 항공 엔지니어도 꿈꿨고, 가구 디자이너도 되고 싶었다.

모델이 되고 많은 사람들에게 주목받는다. 일상에서 달라진 게 꽤 많을 것 같다. 그렇게 특별할 건 없다. 이 일 때문에 지친 적이 많아서 요즘 한창 마인드 컨트롤 하려고 노력 중이다. 솔직히 요즘 조금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내가 선택한 길이니까 후회하지 않으려 애쓴다. 이런 시절이 또 언제 오겠나 싶기도 하고.

시간이 날 땐 뭘 하나? 여자친구를 만나거나 이것저것 다양하게 해보려 하는 편이다. 우선 사람 만나는 게 좋고, 술 한잔 하는 것도 좋아한다. 작년 12월까지는 카페 아르바이트도 했고, 꽤 오랫동안 기타를 배워왔다.

요즘 제일 관심이 가는 건 무엇인가? 글쎄. 나는 아주즉흥적인 편이다. 음식도 마찬가지고. 뭐 먹을까 생각하다가 떠오르면 바로 찾아 먹는다. 마음에 탁 떠오르면 망설이지 않고 바로 시도한다. 하고 싶은 건 많은데 할 줄 몰라서 못 하고 있는 게 많다.

영화도 즉흥적으로 선택해서 보나? 최근작은 대부분 그런 경우가 많다. 전부터 좋아한 영화는 <트레인스포팅>. 위태위태한 청춘의 삶을 그린 영화인데 보고 나면 다양한 질문이 머릿속에 떠오른다. 좋아하는 배우는 소피 마르소. 오래전부터 팬이다. 소피 마르소가 나오는 <라붐>과 <팡팡>도 여러 번 봤다.

즉흥적인 와중에도 집착하게 되는 것이 있을 것 같은데. 해외 스케줄이 있거나 따로 여행을 가면 어느 도시건 전망대에 꼭 오른다. 이유는 없다. 그냥 높은 곳에서 그 도시를 내려다봐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여행 가서 집착하는 게 또 하나 있다. 기념품 가게에서 파는 마그넷은 잊지 않고 사 온다. 빨리 모으고 싶어서 내가 아닌 주변 사람들이 여행을 가도 마그넷 좀 사다달라고 부탁한다. 지금 한 30개 모았다.

서울에서 가장 자주 찾는 곳은 어디인가? 집 근처 5km 이내에서만 활동하는 편이다. 성수동 집 근처에 있는 ‘뚝방전설’이라는 이름의 오래된 술집을 자주 찾는다. 사장님이 직접 요리하는데 메뉴가 다 맛있다.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은 어떤 사람인가? 겉모습보다 내면을 더 중요시 여기는 사람이다. 나는 생각이 아주 많다. 그래서 이런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을 찾고 싶은데, 모델일로는 여전히 갈증이 느껴진다. 보이는 게 다가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외면을 더 중시하는 직업을 가졌다.

 

장 성 훈

공대 출신 모델이라고 들었다. 독특하다. 2학년 때까지 공부를 진짜 열심히 했다. 장학금도 받았다. 그러던 차에 공부만 하다가 20대가 끝나버리면 어쩌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로망이라고만 생각했던 모델 일에 도전했다.

엄청 튀는 학생이었겠다. 다른 친구들과 똑같이 생활했다. 다만 조금 활동적인 편이라 여러 동아리에 참여했고, 아르바이트도 꽤 했다. 카페에서 일해봤고, 학교 도서관 사서도 했다. 고등학생들에게 수학 과외도 했는데, 이 일은 아직도 한다. 두 명의 고3 학생을 맡고 있다. 숙제를 안 해 오면 바로 부모님에게 보고하는 단호한 과외 선생님이다.(웃음)

요즘 최대 관심사는 무엇인가? 전시에 빠져 있다. 친구와 하루 날 잡고 여러 전시를 관람했는데 엄청 즐거웠다. 그 이후로 시간이 날 때마다 크고 작은 전시를 보러 다닌다. 아무리 좋아하는 일을 해도 몸이 지치면 마음까지 나태해지는데, 전시에 다녀오면 생각이 정리되는 기분이 든다.

최근에는 어떤 전시에 다녀왔나? 아트선재센터의 전시를 봤다. 아티스트 그룹 장영혜중공업의 개인전이다. 현시대에 대한 메시지를 명확하고 적나라하게 표현한 작품이 대부분이었다. 시국과 꼭 어울려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전시였다.

특별한 전시 감상법이 있는지 궁금하다. 크게 와 닿지 않는 전시는 빠르게 보는 편이다. 자세히 들여다봐야 하는 작품도 있겠지만, 나는 전시의 전체적인 흐름에 영향을 받는 편이다. 취향에 맞는 전시는 오랫동안 눈에 꾹꾹 눌러 담으며 감상한다. 여러 작가들의 작품을 한데 모아 기획하는 단체전도 즐긴다. 나는 고전미술보다 현대미술에 더 관심이 많다. 특히 패션 분야와 밀접하면 밀접할수록 더 흥미를 느낀다. 시각적으로 받은 영감은 일을 할 때에도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다. 좋았던 전시의 정서를 몸으로 표현해보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한다.

시각적인 영감을 좋아한다면 영화에도 끌리겠다. 최근에는 자비에 돌란 감독의 <단지 세상의 끝>을 봤다. 영상미는 말할 것도 없이 아름다웠고, 음악도 좋았다.

장성훈의 인생 영화는 무엇인가? <라빠르망>과 <당신이 사랑하는 동안에>. 두 영화를 본 당시의 내 감성이 어땠는지는 모르겠지만 여운이 무척 길게 남았다.

주로 어떤 사람들과 어울리나? 학교 친구들을 자주 만난다. 대부분이 나처럼 사회 초년생이라 마음이 잘 통한다.

ⓒ MARIECLAIREKOREA 사전동의 없이 본 콘텐츠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