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은 감성을 자극하는 낭만적인 스포츠예요.”_윤현민, 송리영

서핑과 디자인

젤리베어 서프보드

자동차 디자이너로 활동하던 윤현민은 7년 전 강원도에 정착해 양양의 1세대 서퍼로 자리 잡았다. 식당이나 술집 등 상업 시설 하나 없던 양양의 작은 마을에 서프보드 공방을 열고, 취미로 즐기던 서프보드 디자인을 직업으로 삼았다. 직사각형의 폼이나 나무를 깎아 형태를 잡는 셰이핑을 거쳐 에폭시 등 다양한 재질로 코팅하는 라미네이팅까지, 보드 제작의 모든 과정을 그가 혼자 도맡는 서프보드 브랜드의 이름은 ‘젤리베어 서프보드’다. “누구나 들를 수 있는 열린 공간이에요. 작업 과정을 구경해도 되고, 서핑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며 차를 즐겨도 좋아요. 서핑을 처음 접하는 초보자도 환영하고요. 젤리베어 서프보드에서는 원하는 서핑 스타일에 따라 자신에게 꼭 맞는 서프보드를 찾을 수 있거든요.” 윤현민은 얼마 전부터 근처에 사는 이웃이자 친구인 일러스트레이터 송리영과 협업해 서핑과 관련된 디자인 소품을 만드는 프로젝트도 시작했다. 젤리베어 서프보드 공방에서는 나만을 위한 세상에 하나뿐인 서프보드는 물론, 구경하는 것만으로도 자유로워지는 듯한 다채로운 서핑 문화를 경험할 수 있다.

주소 강원 양양군 현남면 동해대로 56
문의 @jellybearsurfboard

 

오래 머물고 싶은 집

월화여인숙

‘월화여인숙’은 화려하고 상업적인 분위기의 숙소를 피하고 싶은 여행자들이 찾으면 좋을 공간이다. 바닷가 마을을 느릿느릿 산책하거나 책을 읽고 차를 마시며 호젓한 오후를 보내기에 완벽한 복층 구조의 독채 비앤비. 양양에서 가장 힙한 지역인 죽도해변과 인구해변 사이에 자리 잡은 월화여인숙은 층고가 높아 멋스러운 거실과 두 개의 침실, 탁 트인 넓은 다이닝룸, 야외 테라스로 이뤄져 있다. 이곳에서 가장 돋보이는 것은 월화여인숙을 운영하는 주인장의 디자인 감각이다. 오크 원목을 깐 헤링본 마루와 눈길을 사로잡는 루이스 폴센 펜던트 조명, 우아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빈티지 스피커와 테이블까지. 집 곳곳에 배치된 가구와 소품이 그림처럼 어우러진다.

주소 강원 양양군 현남면 인구중앙길 57-1
문의 @wolhwainn

 

양양에서 춤을 춰요

라인업

죽도해변에서 조금 걸어 나오면 오후 내내 파도를 즐긴 서퍼들이 한데 모여 밤을 지새우는 ‘라인업’을 마주치게 된다. 시원한 색감과 서핑 소품을 활용해 이국적인 무드로 꾸민 이 라운지 펍은 양양을 여행하는 사람이라면 꼭 들를 만큼 소문난 곳이다. 주말 밤에는 특히 사람이 많아 분위기가 무르익는데, 이태원의 어느 클럽에서 들려올 법한 흥겨운 플레이리스트가 끊임없이 흘러나온다. 각종 수제 맥주부터 20여 가지 칵테일까지 메뉴 또한 알차며, 새우를 주재료로 만든 튀김 요리는 든든한 저녁 메뉴로도 제격이다. 파도를 한참 타고난 후에도 에너지가 여전히 들끓는다면 라인업에 찾아가 어깨를 들썩이며 취해볼 일이다.

주소 강원 양양군 현남면 인구중앙길 79
문의 @lineupsurfpub

 

“양양에서 만난 사람들은 서핑이 일상의 전부인 이들이에요.”_박수민

서퍼의 취향이 깃든 공간

선인장

“양양에 자리 잡은 지 1년이 채 되지 않았어요. 서울 생활이 답답하던 차에 우연한 기회에 이곳으로 오게 됐죠. 양양에서 만난 사람들은 서핑이 일상의 전부인 이들이에요. 파도가 서핑하기 좋은 날에는 열일 제쳐두고 바다로 뛰어나가죠. 그래서 영업시간인데도 셔터를 내린 가게도 많아요.(웃음) 도시에서는 취미를 갖기 위해 무언가를 꾸준히 소비해야 했다면 서핑은 그 반대라서 좋아요. 바닷물이 마르지 않는 한 무한히 즐길 수 있거든요.” 공간 아티스트로 활동하던 작가 박수민은 지난 4월 양양으로 떠나와 게스트하우스와 맥주 가게를 겸한 ‘선인장’을 차렸다. 2층부터 4층까지는 직접 만든 목재 가구로 꾸민 깔끔한 객실로, 1층은 갖가지 식물로 둘러싸인 벤치에 앉아 수제 맥주를 즐길 수 있는 가맥집으로 꾸몄다. 입구에 들어서면 귀여운 강아지 ‘밤이’와 ‘땡칠이’가 반갑게 맞이하는 선인장에는 언제나 평화롭고 자유로운 분위기가 흐른다. 1층 테라스에서는 뮤지션들의 작은 공연과 파티가 종종 열리며, 가게 내부에서는 주인장이 기획하는 현대미술 작품 전시도 펼쳐진다.

주소 강원 양양군 현남면 인구길 60-11
문의 www.blog.naver.com/suninnjang

 

“파도를 제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는 지금이 좋아요.”_채수원

해변의 티타임

서퍼스 파라다이스

서핑에 빠져 주말마다 서울과 양양을 부지런히 오가던 어느 날, 문득 바닷가에 살겠다고 결심한 남자가 있다. 평범한 직장인이던 채수원은 지금이 아니면 안 되겠다 싶어 서둘러 양양에 자리를 잡았고, 이사를 결정한 지 2주 만에 카페 ‘서퍼스 파라다이스’를 차렸다. “서울에 살 때도 5월에서 10월까지는 주말마다 와서 파도를 탔어요. 매번 좋은 파도를 만날 수 있는 게 아니라서 아쉬울 때도 많았죠. 지금이 참 좋아요. 바닷가에 사니까 파도를 제 마음대로 선택할 수 있거든요.” 서핑 마니아가 운영하는 공간답게 서퍼스 파라다이스 곳곳은 바닷물이 닿아도 상하지 않는 재질로 꾸며져 있다. 바다에서 나온 직후 서프 수트가 흠뻑 젖은 상태에서도 부담 없이 들어가 티타임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달콤한 코코넛 라테나 시원한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을 들고 가게 앞 골목에 놓인 캠핑 의자에 앉아 있자면 기분이 금세 산뜻해진다.

주소 강원 양양군 현남면 인구길 60-7
문의 @cafe_surfersparadise

 

서핑 후 똠얌꿍 한 그릇

하이타이드

서핑이나 물놀이를 즐긴 후 뜨끈한 국물이 그리워지는 순간을 위한 완벽한 식당이 있다. 인구해변 마을 중심가에 자리한 ‘하이타이드’는 똠얌꿍과 팟타이, 부드러운 풍미의 그린커리 등 태국 요리를 맛볼 수 있는 레스토랑이다. 물에서 막 나와 몸이 노곤할 때 이곳에 찾아가 쌀국수가 푸짐하게 담긴 얼큰한 띭얌꿍 한 그릇을 주문해보길. 여기에 시원한 코코넛 음료까지 곁들이면 그야말로 금상첨화다. 여러 명이 함께 하이타이드를 찾았다면 야채 춘권과 상큼한 파파야 샐러드 등 다양한 메뉴를 나눠 먹으며 맥주를 마셔도 좋다. 강릉이나 속초 등 주변 지역을 여행하다가 일부러 시간을 내 찾아가도 후회하지 않을 만한 맛이다.

주소 강원 양양군 현남면 인구중앙길 49
문의 www.hitide.co.kr

 

“언젠가 양양을 떠나도 꼭 바다가 있는 곳으로 갈 거예요.”_송규호

양양 로컬 사랑방

스톤피쉬

인구해변길의 삼거리, 마을의 한가운데 자리한 ‘스톤피쉬’는 잠시 머물다 가는 여행자보다 양양에 정착해 사는 로컬 서퍼들이 많이 찾아오는 술집이다. 스톤피쉬를 운영하는 영상 프로듀서 출신의 서퍼 송규호는 바닷가에서 살며 매일 파도를 즐기기 위해 이곳에 자리 잡은 양양의 서퍼 중 한 명이다. “서울에서 일을 하다가도 파도가 좋다는 소식을 들으면 바로 달려오곤 했어요. 양양으로 오는 횟수가 잦아지면서 아지트처럼 올 때마다 묵을 곳을 마련하고 싶은 생각이 들었고, 그래서 차린 가게가 스톤피쉬예요. 이곳을 찾아오는 사람들은 주로 서핑이나 파도에 대한 정보를 공유해요. 공통 관심사가 명확한 덕분인지 낯선 사람들끼리도 금세 가까워지죠.” 최근 오픈한 가게들이 점점 늘어나는 관광객을 상대로 한 곳이라면, 4년 전 문을 연 스톤피쉬는 로컬 서퍼들이 모여 술잔을 기울이며 마음을 나누는 사랑방인 셈이다. 주인장의 친구들이 가져다 둔 독특한 페인팅 작품과 제각각 다른 가구에서 남다른 감성이 느껴지는데, 가게 구석구석에 묻은 단골손님들의 흔적이 분위기를 더욱 정겹게 만든다.

주소 강원 양양군 현남면 인구중앙길 46-31
문의 @stonfish_

 

덕후와 서퍼 사이

레트로션

파도가 거칠거나 뜸해 바다에 나갈 수 없는 날 서퍼들이 무료한 시간을 보내기 좋은 공간을 찾았다. ‘레트로션’은 서핑 문화와 관련된 콘텐츠를 다루는 매거진인 <리얼매거진>에서 운영하는 만화방 겸 오락실이다. 1980~90년대에 유행한 오래된 게임기가 여러 대 놓여 있고, 양쪽 벽에 설치된 책장에는 고전 만화책이 잔뜩 꽂혀 있다. 레트로 만화와 게임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겐 보물 창고 같은 공간. 서울에서도 쉽게 접할 수 없는 희귀본 명작 만화와 피규어, 아날로그 감성을 자극하는 복고풍 소품까지 재미있는 물건들이 가득하기 때문이다. 서퍼스 파라다이스 카페, 선인장의 가맥집과 가까운 곳에 있어 이곳저곳 편하게 돌아다니며 구경하기도 좋다.

주소 강원 양양군 현남면 인구길 60-7
문의 033-672-6317

 

바다 마을 베이커리

싱글핀 브레드 웍스

자그마한 컨테이너를 개조해 만든 디저트 가게 ‘싱글핀 브레드 웍스’에서는 하루에 네 번 빵을 굽는다. 버터 향이 감미로운 크루아상과 스콘, 팔미에는 문을 연 날부터 꾸준히 인기를 끄는 메뉴. 프랑스 파리의 르 코르동 블루에서 베이킹을 공부한 파티시에가 직접 운영하는 곳인데, 날마다 들여오는 재료의 신선도에 따라 주인이 직접 개발한 새로운 레시피의 디저트를 선보이기도 한다. 이른 저녁에 문을 닫는 보통의 디저트 숍과 달리 새벽 1시까지 운영하는 점도 반갑다.

주소 강원 양양군 현북면 하조대2길 48-42
문의 @singlefin_breadwork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