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토제닉 다이어트

지방 섭취를 늘리고, 탄수화물과 단백질 섭취를 줄이는 식이요법으로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 중 하나. 탄수화물을 하루 50g 이상 먹지 않고 단백질은 적당히 지방은 충분히 먹는 방식이다. 에너지원으로 지방이 적극적으로 사용되면서 체내에 쌓인 지방이 잘 소모되고 이로 인해 다이어트 효과가 커진다는 원리. 단, 탄수화물 부족으로 피로와 두통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하루 최소 100~150g의 탄수화물은 섭취하길.

방탄커피 다이어트

앞서 설명한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의 일종. 총알도 막아낼 만큼 강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Bullet Proof Coffee’)는 의미에서 ‘방탄커피’라는 별칭이 붙었다. 아침 공복에 아메리카노 혹은 드립 커피 250ml에 유기농 무염 버터 2큰술과 코코넛 오일 1~2스푼을 넣고 핸드믹서로 갈아 마시면 끝. 고소한 크림 커피 맛으로 섭취하기 부담이 없고, 포만감이 오래 유지돼 점심 식사 때까지 군것질 생각을 없애주는 장점이 있다.

황금기 다이어트

생리주기에 따른 호르몬 변화를 이용한 다이어트 방법. 월경이 끝난 후 일주일, 일명 황금기에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면 체중이 눈에 띄게 줄어든다. 에스트로겐과 호르몬 분비가 활발해지면서 신진대사도 활성화되고 노폐물 배출도 쉬워지기 때문. 피하지방이 잘 쌓이지 않아 가벼운 운동을 병행하면 체중감량에 더욱 효과적이니 황금기 일주일을 놓치지 말 것.

드렁코렉시아 다이어트

해외에서 유행하는 하드코어 다이어트법 중 하나로 ‘드렁크(drunk)’와 거식증을 의미하는 ‘애너렉시아(anorexia)’를 합친 신조어다. 안주는 금물, 빈속에 알코올을 섭취해 이뇨작용을 촉진해서 체중을 감량하는 원리. 전문가들은 식사대신 술로 배를 채우는 행위가 신체적·정신적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