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딩 다이어트

웨딩 디데이를 앞두고 모두가 다이어트를 결심하지만, 목표 체중까지 감량하는 데 성공하기는 쉽지 않다. 다이어트 기간 중 결혼 준비에 따른 스트레스와 청첩 모임 같은 변수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웨딩을 위한 다이어트는 디데이가 정해져 있어 미룰 수도 없는 법. 결혼식을 앞두고 다이어트를 하려는 예비 신랑, 신부에게 상상클리닉 정수봉 원장은 딱 다섯 가지만 지킨다면 성공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거창한 계획을 세우기보다 실천 가능한 목표를 잡아 이것만은 꼭 지키겠다는 마음으로 다이어트에 임하는 것이 좋다.” 비만 전문 병원을 20년 가까이 운영한 정수봉 원장의 조언이다.

웨딩 다이어트

“규칙적인 수면은 식욕 관련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도록 돕는다. 반대로 수면이 부족할 경우에는 과식하기 쉽고, 밤늦게 깨어 있으면 식욕 호르몬이 증가하면서 식욕 억제 호르몬이 감소해 야식의 유혹을 뿌리치기 힘들어진다.” 예쁨주의 상상클리닉 고문 원장 정수봉

첫째는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다. 방학이면 생활 계획표를 그리던 초등학생도 아닌데 무슨 규칙적인 생활이냐고 생각할 수 있지만, 여기서 말하는 규칙적인 생활이란 매일 같은 시간에 자고, 같이 시간에 일어나는 것을 의미한다. 수면은 우리 몸의 생체 시계인 호르몬을 움직이는 데 큰 역할을 한다. 특히 규칙적인 수면은 식욕 관련 호르몬이 정상적으로 분비되도록 돕는다. 반대로 수면이 부족할 경우에는 과식하기 쉽고, 밤늦게 깨어 있으면 식욕 호르몬이 증가하면서 식욕 억제 호르몬이 감소해 야식의 유혹을 뿌리치기 힘들어진다. 둘째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다. 물은 다이어트에 절대 빠질 수 없는 필요 조건이다. 물은 식욕 억제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물을 많이 마시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숙변과 몸속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또한 식전에 마신 물은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준다. 그렇다면 물을 어떻게 마셔야 잘 마시는 걸까? 정수봉 원장은 하루에 총 2.5L의 물을 마시되 한 번에 몰아서 마시기보다는 한두 시간 간격으로 조금씩 나눠 1회 250mL씩 하루 10회씩 마시는 것이 좋다고 충고한다. 다이어트 오계명 중 셋째는 식사 시간에만 먹는 것이다. 식사 시간에 밥을 먹는 것이 당연하지 않은가 싶겠지만, 우리가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간혹 저지르는 큰 과오가 있다. 예를 들어 오늘부터 다이어트를 하기로 결심했다고 아침에 주스를 한 잔 마시고 점심에는 닭 가슴살 샐러드를 먹고 저녁 식사 전 허기진 배를 채우기 위해 쿠키를 한 조각 먹었다고 가정해보자. 섭취한 칼로리가 전체적으로 적을지언정, 기초대사량이 감소해 저녁에 먹은 음식의 지방 전환율이 높아지고, 내장 지방을 초래한다. 이러한 일이 반복되면 몸무게만 일시적으로 빠지고, 팔뚝이나 허벅지의 살은 탄력 없이 늘어질 뿐이다. “아침식사는 오전 8시 이전에 하는 것이 좋고, 점심은 평상시 식사의 3분의 2 정도 먹어 350~400kal 내외로 섭취합니다. 이렇게 해서 오후 3~4시경의 공복감을 줄인 다음 저녁에 소식하는 것이 다이어트를 위한 올바른 식사법입니다. 이렇게 해야 저녁 식사의 지방 전환율을 낮춰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죠.” 정수봉 원장의 말이다. 웨딩 전 다이어트 오계명 중 넷째는 잦은 회식 금지다. 회사 회식만이 아니라 사적인 저녁 약속도 이에 포함된다. 결혼식을 앞두고 줄줄이 이어지는 모임은 나를 시험하는 악마의 손길과 같다. 회식과 회식 사이에는 최소 이틀의 시간을 두도록  하고 회식 후 이틀의 시간, 약 48시간 동안 간헐적 단식을 실천하며 지방이 연소되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지켜야 할 사항은 배우자와 야식 먹는 일을 줄이는 것이다. 결혼 준비로 자주 만나고, 밤늦은 시간까지 함께 있다 보면 어김없이 야식을 하게 된다. 그러나 잦은 야식은 체중이 느는 것도 문제지만 얼굴을 붓게 한다. 서로의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격려하며 야식의 유혹을 함께 이겨내야 한다. 정수봉 원장은 이 다섯 가지 외에 가장 중요한 것이 ‘직군 다이어트’라 말한다. 주변에서 원 푸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수분 다이어트 등에 성공했다고 할지언정 그게 나에게도  맞으란 법은 없다. 사람마다 직업에 따라 생활 패턴이 다르기 때문에 아무리 효과 좋은 다이어트라도 생활 패턴이 다른 사람에게 동일하게 적용할 수 없다는 것이다. 무턱대고 다이어트에 도전할 것이 아니라 생활 패턴, 신체 상태, 체형 등을 고려해 나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