샴푸 두피케어

1205

“두피 각질이 비듬처럼 우수수 떨어져요.”

건성 두피

피지 분비가 원활하지 않아 쉽게 건조해지는 건성 두피엔 수분 공급이 필수. 두피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천연 식물 성분을 함유한 제품으로 보습에 공들이자. “건성 두피는 피지샘을 과도하게 자극하는 각질 제거 성분인 BHA나 AHA를 함유한 제품은 피하는 편이 좋아요. 합성 계면활성제를 배제했는지도 확인하고, 세정력이 강력한 제품은 피하세요.”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의 조언이다. 아카시아 꿀, 시어버터, 알로에 등 자연 유래 성분을 혼합한 제품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클렌징하고 헹구면 두피를 촉촉하게 유지할 수 있다.

샴푸 두피케어

왼쪽부터) 보나쥬르 슈퍼 푸드 네추럴 샴푸. 300ml, 2만5천원. 미소스 바이 온뜨레 알로에베라 샴푸. 200ml, 1만8천원.

 

“머리를 잘 감아도 금세 머리카락이 엉겨 붙고 두피가 축축해져요.”

지성 두피

피지 분비가 과도해 늘 기름지고 축축하기까지 한 지성 두피. 아침에 샴푸를 해도 시간이 얼마 지나지 않아 피지가 필요 이상으로 솟고 모발이 유분에 엉겨 붙은 것처럼 보일 터. 피지 분비가 많으면 모공을 막기 때문에 모근의 힘이 약해져 탈모성 두피가 진행될 수 있다. 이럴 때는 스케일링 효과가 우수한 샴푸를 선택해보자. 시솔트처럼 스크럽 알갱이가 굵은 제품을 손바닥에 덜어 두피 중앙에 먼저 문지르고, 양옆을 마사지하듯 문지르면 두피를 청량하게 유지할 수 있다.

샴푸 두피케어

왼쪽부터) 록시땅 퓨리파잉 프레쉬니스 샴푸. 300ml, 3만원. 르라보 스크럽 샴푸. 300g, 4만6천원.

지루성 두피

과도한 피지 분비와 염증, 약한 피부 장벽이라는 세 가지 난관이 공존하는 지루성 두피는 자극 없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실리콘, 계면활성제 등 피부에 유해한 성분을 배제했는지 확인하고, 진정 효과를 발휘하는 제품을 선택할 것. pH 5~6 상태를 유지하는 약산성 제품으로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것도 도움이 된다. 자주 씻어낸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샴푸 횟수는 1일 1회가 적당하며, 젖은 채로 방치하면 염증이 생기기 쉬우니 두피 구석구석 잘 말리는 것을 잊지 말자.

샴푸 두피케어

왼쪽부터) 유리아쥬 DS 헤어 소프트 밸런싱 샴푸. 200ml, 1만8천원. 라우쉬 콜츠푸트 안티 댄드러프 샴푸. 200ml, 2만4천원.

 

샴푸 두피케어

AALTO

“언젠가부터 모발의 힘이 약해졌어요.”

탈모성 두피

모발이 힘없이 늘어지는 원인은 두피 모공의 힘과 연관이 있다. 두피에 단백질 등 영양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경우 모근의 힘이 점점 약해져 모발을 쉽게 놓아버리기 때문. 검은콩과 프로폴리스 등 영양 성분을 풍부히 함유한 제품으로 두피를 비옥하게 만들 것. 샴푸 선택만큼이나 혈액순환을 촉진해 모근을 자극하는 것도 중요하다. 샴푸할 때 제품을 모발에 바른 뒤 엄지손가락으로 두피 중앙에서 바깥쪽으로 압력을 주어 쓸어내리기를 반복하자. 손가락 끝으로 가볍게 두드린 후 마무리하면 두피의 혈을 자극해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시켜 탈모를 예방할 수 있다.

라로슈포제 키리움 샴푸. 200ml, 2만8천원대.

샴푸 두피케어

왼쪽부터) 오지엑스 리바이탈라이즈 블랙 소이빈 & 프로폴리스 샴푸 385ml, 1만7천원대. 듀이트리 더 클린 랩 안티 헤어 로스 샴푸. 300ml, 2만3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