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2 YUMMY MEALS FOR EXERCISER

운동 전후 음식을 잘 챙겨 먹으면 운동 효과를 배가할 수 있다. 우리 몸의 에너지원이 되고, 운동 직후 몸 상태를 최상으로 끌어 올려 빠른 회복을 돕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밴드 디테일 스포츠 브라 캘빈 클라인 퍼포먼스, 민트 컬러 손목 밴드 푸마.

1 BEFORE WORK OUT

운동 전에는 소화 속도가 상대적으로 더딘 고단백, 고지방 음식을 피해야 한다. 대신 포만감이 높고 장을 편안하게 하는 음식을 섭취해야 하며, 바나나나 통밀 같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당도 높은 초콜릿이나 사탕 등을 먹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고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절대 금물. 운동 전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근육과 근육 간의 글리코겐 밀도를 높여 무거운 중량을 드는 근력 운동 시 에너지원이 되고 운동 중 피로감을 상대적으로 덜 느낀다. 단, 음식물은 소화 시간을 고려해 운동하기 1~3시간 전에 먹어야 한다. 또 운동 중 배출되는 체내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운동 전에 물을 적당히 마시는 것이 바람직하다.

통밀 크래커 일반 밀가루에 비해 혈당 지수(GI)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통곡물을 운동 전에 섭취하면 근육에 에너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오랜 시간 효과적으로 운동할 수 있다.

비트 운동선수들이 운동 전 꼭 챙겨 먹는 음식 중 하나로 비트에 함유된 베타인 성분이 근력과 지구력을 높여 장시간 운동할 수 있게 돕는다. 혈압을 낮춰주는 것 또한 장점.

아메리카노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 성분이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해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운동 시 근육 통증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열량 소모를 높여 체지방을 줄이는 데도 효과적이다.

바나나 탄수화물과 무기질, 칼륨을 풍부하게 함유한 바나나는 운동 중 몸에서 나타날 수 있는 경련이나 근육통을 줄여주고 운동 후 피로 해소에도 도움을 준다.

견과류 식물성 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가 들어 있는 견과류는 지구력을 향상시켜 좋은 에너지원이 된다. 단, 한꺼번에 많은 양을 먹으면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2 AFTER WORK OUT

운동 후에는 운동하느라 지친 몸의 에너지를 충전하는 동시에 근육 재생과 근육 형성에 도움을 주는 음식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인 것이 단백질로 닭 가슴살, 달걀, 두부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다. 단백질은 운동을 하는 동안 분해된 근육에 에너지를 공급해 근육 손실을 줄이고, 새로운 근육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운동 후에는 약간의 당분과 탄수화물도 필요하다. 운동을 마친 직후 우리 몸은 신진대사가 활발해 열량을 계속 소모하는데, 이때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글리코겐을 보충하는 데 좋다. 땀으로 배출된 수분을 빠르게 채우는 이온 음료를 마시는 것도 잊지 말 것.

두부 고단백 식품인 두부에 들어 있는 사포닌 성분이 운동 후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이 높아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특히 좋다.

단백질 셰이크 간편하게 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수단 중 하나로 열량이 낮으면서도 단백질을 비롯해 탄수화물과 지방 등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단, 단백질 셰이크는 당 함량이 6% 이하인 것으로 골라야 한다.

달걀 대부분의 영양소를 함유한 완전식품으로 달걀노른자에는 혈압을 낮추는 좋은 콜레스테롤 성분과 근육 형성을 촉진하는 지방산이, 달걀흰자에는 단백질이 풍부하다. 기름이 많은 프라이보다는 삶아서 먹는 것이 효과적이다.

포도 비타민이 풍부한 포도는 몸에 피로가 쌓이게 하는 젖산을 분해해 운동 후 피로 해소를 돕고, 당 함량이 높아 떨어진 혈당을 빠르게 복구해 체력을 회복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3 꺼내 먹어요

이너 뷰티와 음식으로 채워지지 않는 영양소를 보충하기 위해 챙겨 먹으면 좋은 뷰티 서플리먼트 역시 놓치지 말 것!

GRN 밸런스 효소핏. 3g×30포,  5만3천원. 탄수화물과 지방 분해를 돕는 8가지 효소 성분과 프로바이오틱스, 12가지 유산균 혼합 분말이 배변 활동을 촉진해 더부룩한 장을 편안하게 다독여준다.

바이탈뷰티 데일리 토닝 레드. 40ml×14개, 5만5천원. 제주에서 나는 백년초 열매, 당근, 레드 비트 등 붉은색 채소에서 추출한 성분이 항산화 효과를 제공해 생활 리듬을 건강하게 바로잡을 수 있는 클렌즈 앰풀.

파지티브호텔 바운스 퍼스트 키트. (태블릿 1정+리퀴드 10mg)×15키트, 4만2천원. 고농축 콜라겐과 비오틴 성분을 담은 리퀴드와 항산화 물질인 프로안토시아니딘을 함유한 태블릿을 함께 섭취하는 키트로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준다.

비피도랩 아쿠아 프로젝트. 3g×30포, 3만5천원. 히알루론산 생성을 돕는 N-아세틸글루코사민 성분이 피부 속에 수분을 채워 메마른 피부를 촉촉하게 가꿔주는 수분 충전 제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