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6mcmalimk18_01

사계절의 경계가 모호하고 맑은 하늘보다는 미세먼지로 뿌연 날에 대한 기억이 더 많은 것이 요즘이다. 한여름이면 기온이 무섭도록 치솟고 한겨울에는 눈이 폭탄처럼 쏟아지는 이상기후에 대한 뉴스가 이제는 놀랍지도 않다. 이 지구에서 함께 살아가야 할 사람들은 점점 늘어나는데, 함께 나눠야 할 자원은 놀라운 속도로 바닥을 드러내고, 인구가 늘어나는 속도만큼이나 빠르게 함께 살던 생명체의 종류가 줄고 있다. 케어링 그룹은 우리 모두가 직면한 지구의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시작했다. 케어링 그룹의 최고경영자인 프랑수아 앙리 피노(François-Henri Pinault)는 2016년 달성을 목표로 ‘지속 가능성 목표’를 발표했고 4년간 탄소 배출과 물 소비, 폐기물 등을 줄이며 환경에 나쁜 영향을 주는 생산 과정을 없애거나 줄이기 위한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해왔다. 그리고 이제 케어링 그룹의 모든 브랜드가 만드는 제품의 99%는 폴리염화비닐(이하 PVC)을 사용하지 않으며 탄소와 폐기물 배출량 모두 10% 이상 줄이고 물 사용량은 20% 가까이 줄였다.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케어링 그룹은 올해 말 다시금 새로운 지속 가능성 목표를 세우게 된다.

 

케어링 그룹의 지속 가능성 부서는 어떤 활동을 합니까? 케어링 그룹의 프랑수아 앙리 피노 회장은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해 강한 의지와 확실한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개념은 그룹이 비즈니스 전략을 짜는 데 가장 핵심적인 부분이기도 합니다. 그룹 내 모든 브랜드에는 각각 지속 가능한 개발 책임자가 별도로 있어 관련 업무를 담당합니다.

그렇다면 브랜드마다 전략을 세울 때 지속 가능성 부서가 참여합니까? 지속 가능성 부서는 15명 정도의 전문가로 구성되는데 이들 모두 전문 분야가 다릅니다. 에너지, 생물 다양성, 원자재 소싱 등과 관련한 전문가가 있고,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기술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또 대학교나 과학자, 연구원, NGO 등의 전문가나 단체와 협업해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현재 ‘2012~2016 지속 가능 개발 액션 플랜’을 진행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그룹 내 브랜드의 모든 제품에 PVC를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PVC를 대체할 소재를 고안했습니다. 또한 가죽 제품을 만들 때 필요한 중금속 성분이 들어가는 과정을 없애기 위한 연구도 진행합니다. 혁신 소재 연구소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곳에서 친환경 원자재를 선정하고 수집해 샘플 작업을 한 후 카탈로그를 제작해 각 브랜드와 공유하면 브랜드들은 자신의 컬렉션에 맞는 소재를 찾아 활용하게 됩니다. 요약하자면 프랑수아 앙리 피노 회장이 지속 가능성 개발을 위한 비전을 제시하고, 이 비전을 실천하기 위해 2012~2016 기속 가능 개발 액션 플랜을 수립했고, 이에 따라 각 브랜드가 각자의 전략과 계획을 짜고 실행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지속 가능성 부서는 이 액션 플랜이 실현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지식과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2012~2016 지속 가능 개발 액션 플랜이 끝나면 그 다음은 어떤 단계입니까? 2012~2016 지속 가능 개발 액션 플랜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을 겁니다.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 환경 손익 계산서를 바탕으로 새로운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케어링 그룹에는 EP&L이라는 환경 손익 계산서가 있는데 이는 제품을 만들 때 원자재 공급, 변형, 조립 등의 각 단계에 에너지가 얼마큼 소비되며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그 과정에서 얼마큼의 비용이 발생하는지 등을 계산해 수치화한 개념입니다. 환경 손익 계산서를 확인해 앞으로 어떤 부분에 더 중점을 둘 것인지 다시 계획을 세우죠. 말하자면 환경적인 지형도를 완성해 나가는 과정입니다. 둘째는 인간에 초점을 맞춘 정책을 펼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개념 중 하나가 소셜 휴머니티(Social Humanity)입니다. 이는 케어링 그룹의 직원과 우리 회사에 원료를 납품하는 여러 협력 업체의 관계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들과 좀 더 ‘인간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목표를 제시할 것입니다. 셋째로 지속 가능한 개발이 단순히 내부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을 하는 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새로운 모멘텀의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럭셔리 기업은 큰 사회적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즌에 따라 트렌드를 제시하며 소비에만 집중할 것이 아니라 환경과 인간, 그리고 사회의 모든 면을 고려해 그룹의 정책을 세우고 이미지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프랑수아 앙리 피노 회장은 지속 가능한 개발과 관련한 패러 다임의 진정한 변화를 기대합니다. 이 변화를 위해 우리는 지속 가능한 개발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와 혁신적인 기술에 대한 정보를 그룹 내에서만 공유하기보다 경쟁 업체와 공유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오랜 투자와 연구 끝에 얻은 환경 손익 계산서와 관련한 매뉴얼을 누구나 그룹 웹사이트에서 제한 없이 다운로드할 수 있게 했습니다.

 

1606mcmalimk18_04

보테가 베네타의 지속 가능성 작업실.

앞서 언급한 ‘인간적인 측면’이란 제3세계 국가에 대한 교육이나 투자와 관련된 것 입니까? 케어링 그룹은 ‘여성의 지위’를 매우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남녀평등은 대단히 중요한 개념입니다. 케어링 그룹의 직원 중 57%가 여성이며 우리의 협력 업체도 직원의 50% 이상이 여성입니다. 케어링 그룹의 사업이 대부분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한 명품과 관련된 것이기 때문에 ‘여성’이란 키워드는 우리에게 매우 중요합니다. 실제로 케어링 재단에서는 여성에 대한 폭력을 막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합니다. 기업 안팎의 여성의 지위에 관심을 기울이며 행동합니다. 또한 ‘인간적인 측면’을 위해 여러 대규모 프로젝트를 실천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중 하나가 ‘미래의 디자이너’에 대한 교육인데 신진 디자이너뿐 아니라 앞으로 패션 분야에서 일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지속 가능한 개발에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와 교육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지속 가능한 개발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이를 실천할 방법을 제안하죠. 이를 위해 우리는 디자이너들에게 환경을 해치지 않는 원자재를 소개하고 제품이 만들어지기까지 환경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제품에 들어가는 재료들이 어느 나라에서 어떤 식으로 만들어지는지, 그 과정도 자세히 알려줍니다. 이뿐만이 아니라 외국의 여러 대학과 교류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런던 패션 스쿨과 5년간 협업하기로 했고 영국의 센트럴 세인트 마틴이나 미국의 파슨스 디자인 스쿨 등의 교육기관과 협력 관계를 맺었습니다. 특히 미국의 파슨스 디자인 스쿨과는 아주 구체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룹 내 직원을 대상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해 교육하며 단순히 교육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종의 ‘명예대사’가 되어 환경을 위한 노력을 몸소 실천하고 있습니다.

패션 브랜드는 누군가 소비해야만 유지되는 기업입니다. 패션과 환경이 어떤 식으로 공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패션 산업뿐 아니라 모든 사업이 이제는 지속 가능한 개발을 고민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다양한 환경문제가 대두하고 있고, 생태계가 흔들리며 생물의 다양성도 위협받고 있습니다. 인구가 점점 늘어나는데 물건을 만드는 데 필요한 원자재는 점점 고갈되고 있죠.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은 현명한 소비와 효율적인 생산을 이끄는 것입니다. 이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중·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모든 기업이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환경문제가 위기로 다가오고 있지만 이 위기가 오히려 하나의 기회라고 생각하는 거죠. 환경을 지키기 위해 꼭 돈이 필요한 건 아닙니다. 에너지 소비를 줄이면 환경에 좋지만, 그만큼 생산 비용이 줄기 때문에 제품의 가격을 낮출 수도 있습니다. 환경을 대하는 우리의 태도가 바뀌어야 합니다. 새로운 에너지원이나 자원을 아끼기 위해 투자하면 그만큼 되돌려 받게 됩니다. 투자에 대한 회수가 이뤄지는 거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럭셔리 산업이 누구보다 앞장서서 자신들의 노하우를 다른 기업과 공유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케어링 그룹은 5년 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인적·물적 자원을 투자해 환경 손익 계산서를 만들었지만 원한다면 어느 기업에나 우리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실 다른 작은 기업들은 환경에 대한 의식이 없다기보다는 지속 가능한 개발에 투자할여력이 없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그런 기업과 우리의 노하우를 공유하고 싶습니다.

럭셔리 산업은 사실 많은 사람들이 쉽게 누릴 수 있는 제품을 만들지는 않습니다. 럭셔리 브랜드의 지속 가능성은 제한적일 것 같습니다. 지속 가능성 혹은 지속 가능한 개발 자체가 곧 럭셔리를 의미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령 누군가 돈을 많이 들여 마음에 드는 가방을 샀다면 자신의 아이에게 물려주고 싶은 마음이 들 것입니다. 럭셔리 산업 자체가 그런 지속 가능성을 의미하는 거죠. 그리고 이제는 이러한 감성적인 면이나 제품에 깃든 장인정신뿐 아니라 환경적인 변화를 위해 끊임없이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해야 합니다. 럭셔리 브랜드가 생산하는 제품은 다른 브랜드와 비교했을 때 분명 비싸지만 환경을 지키기 위한 우리의 시도는 모두와 공유할 수 있습니다.

요즘 기업의 사회 환원을 위한 노력이 지나치게 프로모션에 활용되고 있다는 지적도 있습니다. 케어링 그룹의 환경을 위한 노력에는 세 가지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첫째는 지속 가능한 개발과 관련해 말과 행동이 일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는 드러내지 않고 실행하는 접근법입니다. 거창한 플랜을 내세우는 대신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내려고 노력합니다. 셋째는 중·장기적으로 접근하고자 합니다. 이렇게 진정한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해 애쓰고 이를 위해 많은 사람과 함께하는 것이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2012~2016 지속 가능 개발 액션 플랜의 가장 큰 성과가 궁금합니다. 많은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세 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는데 우선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한 비전이 보다 구체화되어 새로운 모멘텀을 확립했다는 겁니다. 물론 100% 이루었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100이라는 숫자는 사실 도달하기 어려운 수치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그룹 내 각 브랜드와 우리에게 원자재를 납품하는 협력 업체들이 지속 가능한 개발을 실천하게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또 실천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둘째로 거의 모든 제품에서 PVC 사용을 줄였습니다. ‘PVC는 나쁘다’고 무턱대고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이 물질이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인식한 후 대체할 수 있는 원자재를 찾아냈으며 이제는 PVC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충분히 좋은 품질의 제품을 생산해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2012~2016 지속 가능 액션 플랜의 가장 큰 성과는 환경 손익 계산서입니다. 혁신이란 어쩌면 시간과 돈을 투자하면 언젠가는 변화할 수밖에 없을지도 모릅니다. 그보다 중요한 것은 우리 스스로 지속 가능한 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것입니다. 환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추상적인 개념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매뉴얼로 완성했으며, 이러한 노력이 여러 가지 평가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었습니다. 실례로 케어링 그룹이 다우존스의 지속 가능성 지수에서 매우 실천을 잘하는 그룹으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1606mcmalimk18_02

혁신 소재 중 하나인 지속 가능한 울(Sustainable Wool)로 만든 수트.

당신이 생각하는 좋은 패션이란 무엇입니까? 세 단어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최고의 품질입니다. 둘째는 최고의 원자재입니다. 최고의 원자재란 기후변화나 자원, 새로운 재생 에너지 등을 고려한 것을 말합니다. 셋째는 사고 싶어야 한다는 겁니다. 즉 누군가와 함께하고 싶고 누군가에게 보여주고 싶은 것이 좋은 패션의 요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당신은 케어링 그룹에서 지속 가능성을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그런 업무를 맡으면서 당신에게 일어난 개인적인 변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케어링 그룹에 오기 전부터 환경과 지속 가능한 개발에 관련된 일을 해왔습니다. 다만 케어링 그룹에서 일하며 달라진 점이 있다면 과거에는 환경에 대한 비전이 프랑스 혹은 유럽을 위한 것이었다면 이제는 좀 더 글로벌하게 생각하게 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를테면 아시아에서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해 연설하고 그곳의 디자이너를 만나고, 또 미국에 가서 이와 관련된 업무를 하는 등 전 세계를 다니며 일합니다. 물론 이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이고 많은 도전 과제를 안깁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 개발과 환경보호가 실천 가능하다는 것 과 내가 그것을 실천할 역량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도 제게 일어난 큰 변화입니다. 기후변화는 어느 한 국가만 겪는 문제가 아닙니다. 지구의 문제입니다. 동시에 전 세계가 함께 노력해야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케어링 그룹에 몸담았기에 우리가 직면한 환경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하는 삶을 살게 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