런던 작업실에서 마주한 리토 라마.

런던을 기반으로 활동하는 화가 리토 라마의 가정환경은 조금 특출하다. 그리스 미술계의 관념주의를 이끈 예술가 얀나 페르사키와 시인 밀토스 자크투리스의 손녀이자 화가 에바 페르사키의 딸로 태어난 리토 라마는 불과 다섯 살의 나이에 이미 색감에 천부적인 감각을 보였다. 언제나 캔버스와 페인팅 오일, 시로 둘러싸여 있던 리토의 집은 그녀가 아주 어릴 때부터 저명한 예술가들이 문턱을 넘나드는 탓에 밤낮으로 불이 꺼질 틈이 없었다. 리토 라마는 아주 자연스럽게 자신의 일상을 격정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으로 그림을 선택 했다.

“할머니는 내 스승이었어요. 오랜 시간 나와 함께 지내며 그리스 신화에 대한 이야기를 자주 들려주었고, 박물관에 데려가 내가 조각과 고대 그리스 유물을 탐구할 수 있도록 도와주셨죠. 우리는 할머니의 스튜디오에서 다양한 주제로 그림을 그리며 우리만의 기법을 익혔어요. 할머니는 엄격한 선생님이었지만 자유 시간에는 무척 너그러운 분이었죠. 내가 여덟 살이던 당시에 학교 예술 과목의 수준은 그리 높지 않았는데, 할머니는 아이들이 학교에서도 필요한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기 위해 1년 동안 일주일에 한 번씩 우리 학교에 와서 우리를 가르쳐주셨어요. 수업 초기에는 가로세로로 직선을 길게 긋는 법을 집중적으로 가르쳤는데, 그것은 내가 그림을 그릴 때 손이 견고해지게 단련하는 매우 중요한 연습이었죠.”

리토의 작품에서는 다양한 세계와 느낌을 표현하는 구조적 이미지와 사라질 듯 연약한 이미지가 연속된다. 주로 클림트, 칸딘스키, 마티스, 모딜리아니의 영향을 받은 시적이면서도 역동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삶을 담아내는데 그녀는 평소 미술관에서 살다시피 하며 이 작품들에 쓰인 기법과 색채, 구성을 분석하는 데 공을 들였다고 한다.

 

‘Woman’

리토의 작품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건 단연 아무것도 걸치지 않은 세 명의 여인을 그린 그림이다. 여인들은 있는 그대로, 하지만 열정적으로 캔버스에 옮겨졌다. “어머니는 늘 본인이 관심을 가진 인물이나 예술가를 그렸어요. 고전적이면서도 현대적인 접근 방법으로 세상을 관조하고 주로 산뜻한 유화물감으로 표현주의적 이미지를 만들었어요. 반면 할머니는 기하학적 도형을 사용해 대상을 단순화하는 데 중점을 두었고 동시에 히치콕 식 표현으로 전복을 꾀했죠. 할머니는 순수한 색상으로 임파스토(impasto, 유화에서 물감을 겹쳐 두껍게 칠하는 기법)를 활용해 소박하면서도 압도적인 구성으로 깊이를 만들어냈어요. 그리고 나는 대칭적인 관계와 색상의 배열을 통해 일상에 일어날 반향과 추상적인 개념에 주력해요. ‘삶 또는 흙’이라는 작품을 그리는 동안에는 인간이 환경에 개입했을 때 어떤 결과가 생길지에 대해 고민했어요. 스위스에 머물며 ‘로열 가든’을 그릴 때는 영국의 켄싱턴 공원 근처에 있던 집을 그리워하곤 했죠. 우리는 각자 자기의 개성을 그림에 담아요. 그렇지만 궁극적으로는 의미와 스타일이 단순화되면서 발생하는 생동감 있는 색상으로 귀결된다고 생각해요.”

 

‘Woman with Mirrors’

리토는 7년 전 런던에 정착했고 그것은 곧 작품 활동에 기폭제가 되었다. 런던과 스위스의 작업실을 오가며 임파스토, 픽토그래피(pictography, 그림으로 문자를 표현하는 기법) 그리고 붓질을 혼용해 작업에만 몰두했다. “처음에는 스케치로 시작해요. 필요에 따라 스케치를 반복할 수도 있죠. 하지만 구도가 만족스럽게 완성되면 캔버스에 나만의 느낌을 담아내기 시작해요. 예를 들어 내 최근 작품 중 하나인 ‘거울을 가진 여인’의 모델은 실제로 내가 알던 아름다운 소녀였죠. 존재감이 강렬하고 아름다우면서도 매우 복잡한 감정이 느껴지는 소녀였어요. 마치 두 명의 여자가 한 명 속에 혼재하고, 이중적인 성격(두 얼굴은 서로 반대 방향을 바라본다)과 많은 비밀을 간직하고 있는 듯한 소녀였죠. 내면이 텅 비어 있는 것 같기도 했지만 그녀의 복잡하면서도 역동적인 삶 그리고 아드레날린이 강장제처럼 작용했어요.”

최근 자신의 예술과 결합한 패션 브랜드 ‘키클라데스(Cyclades)’를 론칭하기도 한 리토는 ‘예술가는 재능뿐만 아니라 취향도 있어야 한다’는 디네로의 문장을 실천한다. 컬러테라피적인 작품과 독특한 행보로 세상의 이면을 자신만의 시선으로 그려내는 그녀는 지금 가장 주목해야 할 아티스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