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찮고 불편한 여름의 불청객에 대비하는 법

1 냄새를 막는 청결 유지법

밖에 서 있기만 해도 땀이 흐르는 여름에 가장 많은 사람이 불편을 호소하는 증상이 액취증이다. 겨드랑이에서 나는 액취는 일반적인 땀 냄새와 급이 다른 불쾌감을 준다. 액취증 특유의 악취는 겨드랑이에 주로 위치한 아포크린 땀샘의 분비물이 분해되며 나타나는데, 여름에 특히 증상이 심해진다. 여성은 월경 직전에 심해지기도 한다. 액취증을 없애기 위해서는 먼저 겨드랑이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제모와 샤워로 겨드랑이를 건조하고 청결한 상태로 유지해 세균 증식을 막고, 데오도란트를 활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증상이 심하다면 의사와 상담 후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악취를 유발하는 질염 역시 분비물을 깔끔하게 씻어내는 것이 우선이다. 단 질 내부는 씻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자연적으로 질 내에 서식하는 유익균을 씻어내면 질염이 오히려 악화되거나 재발할 위험이 있다.

 

2 변비가 심할 때는 물과 샐러드 섭취를 늘리자

여름이 다가오면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여성들이 많다. 다이어트에 동반되는 고질적인 증상 가운데 하나는 변비. 특히 여름은 수분 배출이 늘어나는 계절이라 변비 증상이 심해지기 쉽다. 다른 계절에 비해 땀 분비가 늘어나 수분과 전해질이 쉽게 소실돼 탈수가 생길 수 있고 그 결과 변비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식사량을 무리하게 줄이는 과정에서 영양 섭취가 불균형해지고 섬유질이 부족해 변비가 악화되는 것에도 주의해야 한다. 식이섬유와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류와 채소류를 섭취하면 변비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다양한 채소와 과일이 들어 있는 샐러드로 전체 섬유질 섭취량을 늘려보자. 여름에 자주 손이 가는 시원한 커피나 음료보다는 물을 마시는 것도 중요하다. 음료보다는 물이 몸에 더욱 빠르고 충분하게 수분을 공급해주기 때문이다.

 

3 유산균으로 질염과 변비를 동시에 잡자

기온과 습도가 높아지는 여름철, 질염은 여성들을 괴롭히는 대표적인 여름 불청객이다. 질염은 여성들의 감기라고 불릴 만큼 흔한 질환인데, 그중에서도 세균성 질염은 면역력이 떨어지면 쉽게 생긴다. 세균성 질염은 질 내에 살면서 질을 산성으로 유지하는 락토바실러스 유산균이 줄어들고 혐기성 세균이 증식하면서 발생한다. 이 과정에서 질 내 단백질이 분해되며 생성된 끈적한 질 분비물이 생선 비린내 같은 악취를 풍긴다. 이 때문에 불쾌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잃는 여성들이 많은데, 유산균을 꾸준히 복용하면 장을 건강하게 관리해 변비를 막는 동시에 질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질 내 유익균 증식을 돕는 유산균을 복용하면 질염을 예방하고 질 건강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단 질 내에 정착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종은 따로 있으므로 여성에게 유익한 균인지 잘 살펴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check point

여성 유익균이란?

다양한 유산균 중에서도 질 내에 정착해 유익균을 증식시키는 품종은 따로 있다. 건강한 여성 유익균은 질 내 환경 개선에 도움을 줄 뿐 아니라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해 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여성에게 도움이 되는 유산균을 꼼꼼히 따져보고 복용하면 장과 질 건강을 함께 관리할 수 있다.

 

 

 

EDITOR’S PICK

당당하게 맞는 여름을 위해, 여성 유익균 ‘엘레나’

질 내에 정착해 유익균 증식에 도움을 주는 여성 유익균으로는 유한양행의 ‘엘레나’가 대표적이다. 국내 최초로 식약처에서 질 건강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을 인정받은 ‘UREX 프로바이오틱스’를 원료로 사용해 안전하고 효과적인 제품이다. 락토바실러스의 특허 균주로 구성된 엘레나는 위산과 담즙산에도 잘 견뎌 장까지 도달할 수 있고, 이 균들이 회음부를 거쳐 질 내부에 자연스럽게 정착해 질 내를 유익균이 많은 환경으로 만든다. 여성을 대상으로 한 인체 적용 시험에서도 질 내 균총의 정상적인 회복을 도와 질염 개선과 재발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 배변 활동을 촉진하는 멀티 유산균으로 하루에 한 번, 캡슐 한 알만 복용하면 되므로 간편하고, 크기가 작아 파우치에 휴대하기도 좋다. 엘레나는 약국과 인터넷 쇼핑몰 등에서 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