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여자의 작업실, <커피사 마리아>

붉은 카펫이 깔린 널따란 공간에서 커피사 이민선은 커피를 내리고 마리아는 그림을 그린다. 공간 디렉터 루이스 박 대표가 이들을 이어준 것이 인연이 됐다. ‘커피사’는 9년간 커피를 다룬 이민선이 스스로 붙인 직함. 둘이 함께하는 공간이니만큼 카페 이름은 큰 고민 없이 ‘커피사 마리아’로 지었다. 일러스트레이터 마리아의 작업 공간은 안쪽에 있거나 분리돼 있지 않고 카페 한가운데에 있다. “혼자서 작업하기보다 카페 같은 오픈된 공간에서 하고 싶던 차에 마침 기회가 왔죠. 많은 분이 제가 그리는 그림을 지켜보고, 관심을 가져주셔서 좋아요.” 큼지막한 창 사이로 소나무와 을지로 풍경이 내다보이는 이곳의 인기 메뉴는 ‘애플 진저’. 사과와 생강을 블렌딩해 깔끔한 맛을 내는 음료다. 이 외에 다른 메뉴도 결코 평범하지 않아 고르는 재미가 있다.

주소 서울시 중구 을지로 16길 5-1 3층
영업시간 12:00~22:00, 일요일 휴업
문의 02-2274-2780

 

친구 같은 그림, <카페 앹>

아담하고 포근한 ‘카페 앹’은 천유경 화가의 작업실을 겸한 카페다. 들어가면 시골집 같은 정겨운 미닫이문이 가장 먼저 눈에 띈다. 그 안쪽은 작가의 작업실. 경로당으로 쓰이던 곳을 개조했는데, 이전의 모습을 떠올릴 수 있는 작은 디테일은 그대로 남겨두었다. 작가의 작업실이지만 작품을 크게 부각시키진 않았다. “제 그림이 많이 보이진 않을 거예요. 작품이 공간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죠. 미술관에 가지 않더라도 근처에서 예술을 쉽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해요.” 이곳의 대표 메뉴는 ‘사과 우유’. 달콤하고 상큼한 맛을 느낄 수 있어 인기가 많다. 오픈 시간은 유동적이니 방문 전 인스타그램 계정에서 시간을 확인할 것.

주소 서울시 성북구 동소문로23길 62-1
영업시간 평일 13:30~22:00, 주말 13:00~21:00, 오픈 시간은 유동적
문의 010-7560-3055, @cafe__at

 

눈 코 입이 즐거운, <메이크 센스>

해방촌 언덕길, 향과 그림이 있는 공간 ‘메이크 센스’는 일러스트 작가 최유리와 조향사 여수정의 작업실 겸 카페다. 그림을 그리고 싶지만 작업실이 없는 사람들을 위해 얼마 전부터는 오픈 스튜디오도 겸하고 있다. 팝아트와 조향 클래스는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시간만 맞으면 그 자리에서 바로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이들이 여기저기서 모은 빈티지 가구와 잔, 눈길을 사로잡는 디저트를 구경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그 중 팔레트 모양 접시에 담겨 나오는 ‘멕센 토스트’가 가장 인기. 손님들이 그림을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배려한 부분이다. “그림이나 향을 어렵게 생각하는 분이 많은데, 사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거든요. 예술이 그리 어렵지 않다는 걸 많은 분이 아셨으면 좋겠어요.” 이는 이들이 ‘이해하기 쉽다’는 뜻의 ‘메이크 센스’라는 이름을 붙인 이유이기도 하다.

주소 서울시 용산구 신흥로 11길 4
영업시간 월~목요일 14:00~22:00, 금요일 14:00~23:00, 토요일 12:00~23:00, 일요일 12:00~22:00
문의 070-7799-5353

 

조용히 스며든 작품, <mwm>

커다란 창으로 햇빛이 쏟아져 들어오는 매력적인 공간 ‘mwm’은 지난봄 문을 열었다. 사진가 전수만과 도예가 최수지는 레지던시와 오픈 스튜디오를 전전하다 여러 일을 할 수 있는 작업 공간을 만들기로 했고, 을지로에 작업실을 얻었다. 평소 커피를 좋아해 그 안에 마련한 작은 카페 공간이 바로 여기. 작업실과 겸하는 카페인가 싶을 정도로 단정한 공간이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자연스럽게 스며든 최수지의 작품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다. 디저트를 내오는 접시도 그녀의 작품. mwm이 평범한 듯 색다르게 느껴지는 이유다. 이들은 커피머신 없이 에어로프레스로 내린 깊은 맛의 커피를 선보인다. 저녁엔 와인을 즐길 수도 있다. “간단한 작업을 해도 좋고, 책을 읽어도 좋아요. 잠깐 머물다 가는 곳이 아니라 자주, 오래도록 머물고 싶은 공간이 되길 바라요.” 촬영을 하고, 영상을 만들고, 디자인을 하고, 도자기를 만드는 이들은 ‘mess we made’라는 이름처럼 계속해서 새로운 것을 만들고, 보여주려 한다.

주소 서울시 중구 수표로 35-1 4층
영업시간 11:30~22:00, 월·화요일 휴업
문의 070-7913-7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