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펀블랙>

한번 시작하면 멈출 수 없는 중독성으로 넷플릭스 매니아들 사이에서 입소문이 난 미드. 배우 타티아니 마슬라니가 복제인간으로 등장해 무려 1인 7역을 맡으며 연기력으로 시리즈를 하드캐리한다. 자신과 얼굴이 똑같은 사람을 발견한 주인공이 신분세탁으로 새 삶을 살아보려하지만, 계속해서 자신과 얼굴이 같은 사람들을 맞딱뜨리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도무지 같은 사람이라고 믿기지 않을 정도로 변화를 거듭하는 것이 이 드라마의 묘미다. 현재 시즌6까지 나와있고, 다행히 시즌을 거듭하면서 급격히 흥미가 떨어지는 미드 부작용 현상은 이 시리즈에 아직 없다.

<리버>

2015년에 방영된 총 6부작 BBC 드라마로 죽을 사람들을 보는 형사의 이야기가 주축을 이룬다. 뻔한 소재라고 볼 수도 있지만, 각각의 에피소드와 사회적인 이야기를 적절하게 배합하면서도 재미까지 놓치지 않은 수작이다. 영국 드라마 특유의 음울하게 가라앉은 분위기가 오히려 이 드라마의 매력을 상승시키고, 주인공 스텔란 스카스가드의 선 굵은 연기가 완성도를 끌어올린다.

 

<보디가드>

BBC가 제작하고 넷플릭스에도 올라와 있는 드라마 보디가드는 영드 매니아 사이에서 ‘<셜록> 이래 제일 재미있다’는 평으로 더 알려진 작품이다. 6화짜리 짧은 드라마지만, 파병을 갔다가 외상 후 스트레스 증후군으로 고생하는 주인공이 경호원으로 취업해 경호를 맡게 된 내무부 장관이 자신의 파병과 엮어있는 사이라는 점을 알게 되면서 극이 더 빠르게 전개된다. 정치와 로맨스가 적절히 버무러져 있고, 뒤로 갈수록 더 재미있다는 평이 많다.

 

<마인드헌터>

데이빗 핀처 감독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미드다. 시즌 1이 종영된 지 1년이 훌쩍 넘어, 시즌2를 기다리는 팬들의 목이 거의 다 빠질 지경인데 올해 상반기에 방영될 예정라는 소식이다. 이 드라마의 주인공은 1960~70년대 FBI 수사관으로 현대의 프로파일링 기법이 발달하지 않았던 그 시절, 주인공이 연쇄 살인마들을 취조하면서 수사 기법을 하나씩 발전시켜가는 과정을 보여준다. 뻔한 범죄수사물과는 완전히 다른, 세련된 편집 기법과 촬영 스타일이 정주행을 멈출 수 없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