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GANGNAM

GALLERY
1 피비갤러리 2 갤러리신라 서울 3 갤러리 일호 4 공근혜갤러리 5 PKM 6 아트파크 7 김현주갤러리 8 갤러리도올 9 페로탕 삼청 10 갤러리진선 11 바라캇 서울 12 국제갤러리 13 학고재 14 갤러리조선 15 갤러리 기체 16 원앤제이 갤러리 17 이목화랑 18 뮤지엄헤드 19 아트웍스파리서울갤러리 20 아라리오갤러리 서울 21 갤러리FM 22 서울공예박물관 23 이화익갤러리 24 아트선재센터 25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26 갤러리41 27 갤러리 현대 28 노화랑 29 갤러리 미즈 30 갤러리 바움 31 갤러리 고도 32 모인화랑 33 갤러리 그림손 34 예목 화랑 35 가람화랑 36 윤갤러리 37 하나아트갤러리 38 백송화랑 39 선화랑 40 동호갤러리 41 동산방화랑 42 예성화랑 43 토포하우스 44 갤러리 가이아 45 올미아트스페이스 46 리안갤러리 서울 47 아트사이드 갤러리 48 표갤러리 49 갤러리 정 50 일민미술관 51 희수갤러리 52 VIDI 갤러리 53 금산갤러리 54 서울시립미술관 55 아트스페이스 선

PLACE

팔마

퓨전 타코 바. 프로슈토, 돼지갈비, 새우 크로켓 등 기존 타코에서 쉽게 볼 수 없던 식재료를 사용한 메뉴를 맛볼 수 있다.
@palma_seochon

비화림

북촌 한옥 사이에 자리 잡은 독립 서점. 두 달에 한 번씩 새로운 기획을 바탕으로 5백여 권의 책을 구비한다. 꼼꼼한 큐레이션이 빛나는 곳.
@bihwarim_bookshop

앙봉꼴렉터

‘좋은 수집가’라는 의미를 담아 이름 지은 라이프스타일 셀렉트 숍. 일상 속 예술의 힘을 믿으며 독립 디자이너와 예술가의 개성 있는 작업물을 소개한다.
@unboncollector.store

더 레퍼런스

지하 1층은 갤러리, 2층은 예술 서적과 독립 출판물을 소개하는 서점인 복합 문화 공간. 북 토크나 워크숍, 전시 연계 프로그램 등도 진행한다.
@the_reference_seoul

뮤직컴플렉스 서울

듣고 싶은 음반을 직접 골라 들을 수 있는 LP 카페. 커피와 차, 맥주와 간단한 안주 등도 함께 판매한다.
@music.complex.seoul

네스트 & 레스트

탁 트인 전경의 티 룸. ‘큐민 가지 퓌레’나 ‘버섯 파스트라미 샌드위치’를 비롯한 브런치 메뉴도 판매한다. 리빙 제품을 소개하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다.
@nest.seoul

무용;소

무용하지만 아름다운 것을 탐색하는 큐레이션 숍이자 위스키 시음실.
@mooyong_so

WxDxH

시청역 인근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디자인 소품 숍.
@shop.wxdxh

법원

헌법재판소 근처에서 버번 위스키를 파는 바. 위스키와 궁합이 좋은 달콤한 애플파이가 인기 메뉴다.
@bourbon.bar

푸드떼

예스러운 정취의 한옥 티 아틀리에. 화과자, 양갱, 파르페 등 형형색색의 달콤한 디저트에 향긋한 차를 곁들일 수 있다.
@foudethe_seoul

GALLERY
1 챕터투 2 스페이스 소 3 합정지구 4 리서울 갤러리 5 줌갤러리 6 갤러리 초이 7 두루아트스페이스 8 비트리 갤러리 9 대안공간 루프

PLACE

스프링 플레어

시, 소설, 에세이부터 첨예한 시선이 담긴 이론서, 독특한 아트 북까지. 일상과 예술을 이어줄 책을 소개하는 독립 예술 서점.
@springflare.kr

1984

출판사 ‘1984’가 운영하는 편집숍 겸 카페. 주목할 만한 독립 출판물, 음반, 의류, 액세서리, 문구 등 다양한 제품을 판매한다.
@1984store

컴피

바 테이블 너머로 LP가 빼곡히 꽂혀 있는 와인 바. 문어 샐러드, 제철 나물 항정살 튀김 등 깔끔한 풍미의 안주가 술맛을 돋우는 곳이다.
@komfybar

파인드스터프

디퓨저와 인센스를 비롯해 집에 들여놓고 싶은 고운 물건들이 가득한 공간. 일상을 풍요롭게 만들고 싶을 때 방문하길 권한다.
@find_stuff_

사랑방

문화 예술계에 종사하는 8명의 사장이 운영하는 술집. 전통주를 중심으로 다양한 술을 선보이며, 낙지 감태 크림치즈 등 별미 안주를 준비한다.
@drunken_sarangbang

아각아각

말레이시아 출신 셰프가 운영하는 레스토랑. 닭고기, 해산물, 코코넛으로 육수를 낸 ‘뇨냐 락사’ 등 현지의 맛을 구현한 메뉴를 판매한다.
@agakagakseoul

GALLERY
1 디스위켄드룸 2 BHAK 3 LKIF 갤러리 4 페이스갤러리 5 갤러리조은 6 리움미술관 7 P21 8 갤러리에스피 9 파운드리 서울 10 갤러리서화 11 파이프갤러리 12 갤러리비케이 한남13 필 갤러리 14 알부스갤러리 15 타데우스 로팍 서울

PLACE

로기

우드 파이어 방식으로 요리한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다이닝 바. 훈연 향을 입힌 수박에 부라타 치즈를 곁들인 메뉴 ‘수박’ 등의 메뉴가 있다.
@logi_hannam

타크

재료 본연의 맛과 식감을 살린 뉴욕식 타코를 선보이는 곳. 포크, 치킨, 비프, 피시까지 네 종류의 타코를 판매한다. 옥수수를 튀겨 매콤한 소스를 바른 ‘콘립’도 별미.
@tac.seoul

HAHOUSE

이야기가 있는 브랜드, 영감을 주는 제품을 소개하는 편집숍 겸 협업 디자인 스튜디오. 브랜드나 작가와 함께 독특하고 창의적인 전시를 선보이기도 한다.
@hahouse_

유니버셜리스트

의류, 가구, 리빙 아이템 등 오래 사용해도 질리지 않는 일상의 물건을 판매하는 편집숍. 주목할 만한 브랜드의 제품이 한데 모여 있어 트렌드를 살피기 좋다.
@universallist

웨이브렛

가구, 조명, 식기 등 20세기에 만들어진 오리지널 빈티지 제품을 판매하는 라이프스타일 편집숍. 희소성 있는 빈티지 가구를 찾고 있다면 방문해볼 만하다.
@wave_let

살리르

‘알로에 & 와사비’, ‘망고 & 하바네로’ 등 독특한 맛의 아이스크림에 와인, 맥주, 커피를 페어링해 즐길 수 있는 바. 매달 아이스크림 종류를 새롭게 공개한다.
@salir_hannam

GALLERY
1 청작화랑 2 예화랑 3 다도화랑 4 유엠갤러리 5 이길이구 갤러리 6 갤러리 마노 7 갤러리 나우 8 더컬럼스갤러리 9 페로탕 도산파크 10 쾨닉 서울 11 갤러리 플래닛 12 김리아갤러리 13 이유진갤러리 14 셀로아트 15 PNC갤러리 16 강신덕갤러리 17 엘리제레 18 주영갤러리 19 송은 20 아줄레주 갤러리 21 청화랑 22 글래드스톤 23 G갤러리 24 갤러리세인 25 갤러리서림 26 이정갤러리 27 조선화랑 28 에스투에이 29 갤러리다온 30 서정아트 강남 31 아트코드갤러리 32 갤러리스탠 33 갤러리JJ 34 린 파인아트 갤러리 35 샘터화랑 36 송아트갤러리 37 갤러리포커스 38 갤러리마크 39 써포먼트갤러리 40 도잉아트 41 갤러리 이마주 42 히든엠갤러리 43 클램프갤러리 44 2448 아트스페이스 45 갤러리이든 46 에브리데이몬데이 갤러리 47 세오갤러리

PLACE

파에

제철 식재료를 활용한 요리를 선보이는 일식 다이닝 바. 사시미, 참치 젓갈, 피스타치오의 풍미가 어우러진 ‘피스타치오 슈토아에’를 비롯한 색다른 메뉴가 많은 곳.
@pae_apgujeong

애니오케이션

육류와 치즈, 와인, 식재료를 판매하는 그로서리 마켓. 테라스에서 햇살을 즐기며 브런치를 먹기도 좋다.
@anyoccasion.official

필레터

해산물을 독창적으로 재해석하는 다이닝 바. 갑오징어와 백목이버섯에 가츠오 소스를 곁들인 ‘갑오징어’, 갈치를 이용한 ‘피쉬 앤 칩스’ 등 다양한 메뉴가 있다.
@filleter.fish

타우너스

에스프레소 바 스페셜티 원두를 사용하는 휴양지 콘셉트의 카페. 커피와 아이스크림이 달콤하게 어우러지는 ‘데미타세 아포카토’가 시그니처 메뉴다.
@towners_espressobar

소르나

조용한 주택가에 자리 잡은 빈티지 잡화점. 오르골, 촛대, 보석함 등 시간의 흔적이 남아 있는 물건을 판매한다.
@sorna_objet

라브리크

신논현역 근처에 새롭게 문을 연 카페. 커다란 정원과 테라스가 있어 브런치를 즐기기에 좋다. 와인과 식료품도 함께 판매한다.
@labrick_official

GALLERY
1 피어 컨템포러리 2 아뜰리에 아키 3 더페이지갤러리 4 갤러리까비넷 5 갤러리 구조

PLACE

피노크

주목할 만한 국내외 공예 작가의 작품을 소개하는 편집숍 겸 갤러리. 저마다 다른 모양을 가진 수려한 공예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다.
@finork_official

박국이

데이비드 슈리글리의 포스터부터 해외 신진 아티스트의 공예품까지.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오브제로 가득한, 대표의 미감이 돋보이는 라이프 스타일 편집숍.
@pakkookii

키오스크키오스크

로컬 작가들과 그들의 작업물에 주목하는 독립 상점. 일상에 변주를 줄 만한 특색 있는 제품이 많다.
@kioskkioskshop

마이올드포스터

아늑한 분위기의 원 테이블 와인 바. 내추럴 와인과 포트와인을 포함한 60여 종의 와인, 우니 파스타와 오리 가슴살 스테이크 등의 안주를 준비한다.
@myoldposter

아이아이리서치바

라이프 스타일 브랜드 아이아이리서치의 쇼룸이자 낮에는 카페, 밤에는 바로 운영되는 공간. 무채색의 간결한 인테리어가 특징이다.
@iiresearch_bar

매튜

이원석 셰프가 새롭게 문을 연 한식 다이닝 레스토랑. 제철 식재료를 이용해 계절에 따라 새로운 코스 요리를 선보인다.
@matthew.seoul

GALLERY
1 갤러리세줄 2 가나아트센터 3 갤러리2 4 JJ중정갤러리 5 웅갤러리 6 빛 갤러리 7 석파정 서울미술관 8 환기미술관 9 313 아트 프로젝트 10 제이슨함 11 옵스큐라 12 아트스페이스 에이치 13 갤러리 반디트라소 14 아웃사이트 15 동숭 갤러리 16 챔버1965

PLACE

데미타스

담쟁이덩굴로 뒤덮인 벽돌집 2층에 자리한 1인 식당. 촙스테이크 덮밥, 생크림 새우 카레라이스 등 간결하지만 정성이 듬뿍 담긴 한 끼를 즐길 수 있다.
@_demitasse

리홀뮤직갤러리

12만장이 넘는 LP와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을 갖춘 음악 감상소. 1만원의 입장료로 아날로그의 정수를 느낄 수 있다.
@rheehallmusicgallery

해로커피

맛 좋은 로스터리 커피를 맛볼 수 있는 한옥 카페. 운치 있는 공간에서 안온한 휴식을 즐기기 좋다.
@haerocoffee

위트앤시니컬

유희경 시인이 운영하는 시집 전문 서점. 2천여 권이 넘는 시집을 구비하고 있으며, 시 쓰기에 도움이 되는 워크숍이나 시 낭독회를 비롯한 문학행사도 진행한다.
@witncynical

어쩌다산책

계절마다 하나의 주제를 선정해 책을 큐레이션 하는 독립 서점. 책을 소개하는 문장, 흘러나오는 음악, 인테리어까지 사소한 것 하나하나에도 정성을 담는 곳.
@ujd.promenade

수도원

벽돌로 둘러싸인 동굴 형태의 공간에 어두운 조명을 두어 중세 시대의 수도원에 온 듯한 분위기를 자아내는 바. 맥주, 와인, 위스키, 칵테일 등 다양한 술이 준비되어 있다.
@soodow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