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09mcmabemj12_30

1509mcmabemj12_30

이런 글로벌 기업도 있다

이런 글로벌 기업도 있다

이런 글로벌 기업도 있다

이런 글로벌 기업도 있다

떠오르는 스타트업 기업 중에서도 국경을 넘어 성장하는 곳들이 있다. 비장의 어학 실력을 뽐내며 글로벌 업무에 투입되는 꿈을 실현해볼 만한 회사들이다.

1606mcmalimg15_09

해외 어학연수를 다녀오고 각종 어학 시험에서 고득점을 취득한 이후에도 외국어 강의를 꾸준히 들으며 어학 실력을 갈고닦았건만, 입사 후엔 영어 메일 한 통 쓸 일조차 드문 현실의 업무에 못내 실망하고 있지는 않은가? 해외 사업 프로젝트에 참여하거나 외국 지사와 협업하는 글로벌 직무에 임하는 등, 요즘은 누구나 다 아는 외국계 기업이나 대기업 외에도 해외 업무를 경험할 수 있는 스타트업 기업이 적지 않다. 게다가 신선하고 재미있는 아이템으로 이미 해외시장에서 어느 정도 검증된 회사라면 금상첨화다. 이들 기업에서 경력을 쌓는 것은 글로벌 인재를 꿈꾸는 사람에게는 커리어를 업그레이드할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인터넷 쇼핑도 한류가 뜬다

B2LINK

국내 화장품과 패션 브랜드의 중국 및 동남아시아 진출과 해외 사업 확장을 돕는 글로벌 뷰티·패션 전자상거래 기업이다. 온라인 채널 전략과 MD, 영업, 마케팅, CS, 디자인, 물류 등 전 과정을 대행한다.

팀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나? 한국 본사 외에 중국에 지사가 있으며 한국 법인에 95여 명, 상하이 지사에 15명이 근무하고 있다. 아시아의 트렌드를 항상 주시하며 해외의 새로운 온-오프라인 채널을 발굴하고 운영하는 글로벌 비즈니스팀과 특판팀, 아시아 전역의 잠재력 있는 브랜드와 제품을 찾아 적절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브랜드 파트너팀 등 다양한 부서로 구성되어 있다.

해외 업무를 할 수 있는 포지션은? 글로벌 비즈니스팀이 해외 업무와 가장 밀접하다. 이커머스 동향을 살피고, 중국 각 지역 이슈와 뷰티 트렌드를 항시 주시하며 여러 협의 사항을 중간에서 조율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중국 이커머스 채널 관리자들과 대부분의 업무를 함께 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연락하는 건 물론이고 현지에 출장을 가기도 한다. 한편 중국의 이커머스에 올라가는 페이지 작업도 한국의 브랜드 파트너팀이 담당한다. 브랜드가 제공하는 상품 설명을 중국인들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적절한 표현으로 번역가가 번역하면, 디자이너들이 한국 버전의 페이지를 중국 버전으로 옮기는 작업을 한다. 색감, 문구, 컨셉트 등을 중국의 트렌드에 맞게 디자인해 글로벌 비즈니스팀 채널 매니저에게 전달해 업로드한다.

비투링크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재상은? 개인의 능력이 출중한 것도 좋지만 팀원 간의 조화가 가장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하나의 상품 페이지를 중국 이커머스 채널에 업로드하는 일만 해도 많은 부서 간 협업이 필수다. 기본적으로 남을 존중하고 배려할 줄 아는 인성이 필요하다. 또 창의적이고 적극적으로 일해야 하기 때문에 수동적으로 시키는 일만 하려는 사람은 적응하기 힘들 것이다. 중국어를 비롯한 외국어 실력을 갖춘 사람은 모든 부서에서 환영받는다.

 

 

언어의 장벽을 넘어서

FLITTO

플리토는 애플리케이션상의 자동 번역부터 집단 지성 번역, 전문 번역 등을 통해 일반인이 앱과 웹의 외국어 정보나 서비스를 쉽고 믿을 만한 번역으로 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외국어에 능통한 일반인이 집단 지성 번역에 참여하거나, 혹은 플리토가 이력을 확인한 뒤 전문 번역가로 등록한 번역가들이 의뢰를 처리하는 식이다. 플리토는 이들 번역가와 사용자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어떤 사람들이 일하고 있나? 현재 플리토에는 국내에서 38명, 중국에서 8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 서비스 개발직이 절반, 기획을 비롯해 마케팅, 영업 인력이 절반 정도다. 중국은 결제 시스템이나 IT 앱 사용 환경이 다른 나라와 많이 다르므로 중국 내 현지화 작업이 꼭 필요하다. 그래서 만든 중국 지사에서는 이런 현지화 작업과 향후 잠재력을 고려해 중국 내 서비스 마케팅 및 영업을 담당한다. 중국인을 비롯해 멕시코인, 프랑스인, 카자흐스탄인, 인도네시아인, 독일인 등 직원의 25% 정도가 외국인인 다국적 팀이라는 점도 특징이다.

업무 방식이나 분위기가 색다를 것 같다. 날씨가 좋을때 외부에 나가서 일하는 직원도 많고 회사 내에 다양한 공간이 있어 자신이 일하고 싶은 곳에서 편하게 일한다. 외국인이 많아서 다양한 언어로 이야기를 나누고 서로의 언어를 가르쳐주는 일이 일상적이다. 그중 직접적으로 해외 업무를 가장 많이 하는 부서는 영업팀이다. 플리토 번역 서비스 사용자의 85% 이상이 해외 유저이다 보니 해외 기업과 연결되는 일이 많다. 영업팀에서는 해외 유저 응대는 물론이고 해외 기업에서 의뢰받은 번역 업무부터 각종 제휴나 협업을 진행한다.

플리토에서 직원으로 선호하는 사람은? 기존에 없던 서비스 분야이기 때문에 생각이 자유롭고 경험이 다양한 사람을선호한다. 나이나 학벌 등은 아예 이력서 양식에 포함되지 않는다. 고객 만족(CS) 면에서도 우리에게 연락하는 사람이 대부분 외국인이기 때문에 대화가 가능한 수준의 외국어 능력이 필요하다.

 

 

전 세계인의 건강을 책임진다

NOOM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운동 관리 앱 출시에 이어 식단과 운동량, 체중 등을 매일 기록하면 이에 따라 맞춤 코칭을 하는 다이어트 앱 ‘Noom 코치: 눔 다이어트’를 출시했다.

팀 구성은 어떻게 되어 있나? 현재 눔은 본사가 있는 미국을 비롯해 한국, 일본, 독일 4개국에 진출한 상태로 직원은 구글, 아마존 출신의 엔지니어 20명을 포함해 1백20여 명이 근무하고 있다. 눔코리아에는 사업개발, 영업, 마케팅, 콘텐츠, 코칭, 경영지원팀으로 구성된 30명의 직원이 근무한다.

눔에서 경험할 수 있는 해외 업무는? 모든 팀이 본사와 각국의 지사에서 진행하는 대부분의 일에 대해 서로 공유한다. 의사 결정이 필요한 부분은 해외 본사와 논의하고 결정하는 것이 주요 업무 중 하나다. 예를 들어 국내에서 새로운 B2B 사업이 생기면 기술적으로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메일로 설명하고 화상 회의 일정을 잡는다. 해외 본사 직원들과 회의를 거쳐 의사 결정을 하고 각자 업무를 분담한다. 시차와 언어적인 한계가있어 동시다발적으로 의사 소통을 하기보다는 메일과 ‘Asana’라는 회사 내 업무 프로그램을 통해서 주로 커뮤니케이션한다. ‘Asana’를 통해 모든 팀원이 자신의 업무를 공유하고 해외 본사와 더블체크해가며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입사를 위한 팁을 알려준다면? 해외 지사와 회의할 일이 많은 업무 특성상 팀플레이어를 선호한다. 헬스와 눔에 대한 관심과 열정도 중요하다. 면접은 지원자 한 명씩 면접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지원자를 좀 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 수차례 인터뷰를 진행하고, 인터뷰 시간도 총 9~10시간으로 긴 편이다. ‘데모데이’라고 실제로 하루 출근해서 근무하며 팀원들의 의견을 듣기도 한다. 이는 회사뿐 아니라 지원자로서도 자신에게 맞는 직장인지 예측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제도다.

 

About the Author:

편안해야 아름답다, 에어린 로더

편안해야 아름답다, 에어린 로더

편안해야 아름답다, 에어린 로더

편안해야 아름답다, 에어린 로더

세계적인 코스메틱 컴퍼니 에스티 로더 창업주의 손녀딸로, 아름다움의 표상이 되어온 에어린 로더의 삶은 특별할 수밖에 없다. 화려한 삶을 살아온 그녀는 의외로 ‘에포트리스 뷰티’를 이야기한다. 내면에서 우러나는 아름다움, 꽃, 향기 그리고 라이프스타일. 자신의 이름을 내건 브랜드, 에어린 뷰티가 그것이다.


1606mcmabemr43_12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여성들의 모습에서는 저마다 품은 작은 욕망과 희망이 엿보인다. 지난 반세기 동안 전 세계 여성의 아름다움을 대변해온 코스메틱 컴퍼니 에스티 로더는 여성들의 이런 욕망을 진지하고 사려 깊게 탐구하고 구현한다. 창업주 에스티 로더의 손녀딸이자 에어린 뷰티(Aerin Beauty)를 이끄는 에어린 로더 역시 이러한 정신을 이어간다. 특히 에포트리스 뷰티라는 그녀의 뷰티 철학에는 아름다움과 삶에 대한 확고한 가치관이 담겨 있다. 꽃, 향기, 가족, 여행이라는 키워드가 잘 어울리는 에어린 뷰티가 미국, 영국, 캐나다에 이어 올 7월, 한국을 찾는다. 화려하면서 정제되고, 럭셔리하면서 실용적이며, 고급스러우면서 편안한 자신과 꼭 닮은 브랜드 에어린 뷰티를 소개하는 에어린 로더는 어느 때보다 자신감이 넘쳐 보였다. 세계적인 뷰티 브랜드의 가문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커뮤니케이션을 전공한 에어린이 자신의 이름을 딴 브랜드를 론칭하는 건 어쩌면 당연한 수순인지도 모른다. 1992년부터 에스티 로더 컴퍼니즈에서 경력을 쌓으면서 제품 개발, 커뮤니케이션, 광고 크리에이티브 디렉팅 등 다양한 업무를 익힌 에어린은 자신의 숙명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처음부터 브랜드를 론칭하려던 건 아니었어요. 물론 어릴 때부터 패션과 뷰티에 관심이 많았죠. 예쁘고 특이하고 화려한 것에 늘 눈이 갔거든요.” 에어린 로더는 예술적인 가풍을 이어받았다. “아버지의 영향도 컸어요. 제가 어릴 때 아버지는 주말이면 저를 공원 대신 갤러리에 데려가셨어요. 또 거실에는 다양한 예술 작품을 모아 걸어두셨죠.” 에어린 역시 사무실 곳곳에 어릴 때 직접 그린 그림과 다양한 아티스트의 작품을 모아두었다. 브랜드 CEO의 집무실이라기보다 아티스트의 아틀리에 같은 에어린의 사무실은 생기와 활력이 넘쳤다. 작은 거실 같은 응접실에는 각기 스타일이 다른 소파와 티 테이블, 에어린 뷰티의 여덟 가지 향수 컬렉션이 놓여 있었다. 특히 개인 사무실에는 지금껏 여행지에서 모아온 다양한 기념품이 즐비했다.

 

1606mcmabemr43_05

“여행하면서 많은 영감을 받아요. 여행지에서 맡은 냄새, 매혹된 컬러, 지역 토산품과 그 지방만의 패턴을 기억하려 하죠. 얼마 전에는 코스타리카를 여행했어요.” 여행에서 영감을 받은 영향일까? 에어린 뷰티를 대표하는 여덟 가지 향수 컬렉션은 저마다 재미있는 사연을 담고 있다. 가드니아 라탄(Gardenia Rattan), 앰버 머스크(Amber Musk), 라일락 패스(Lilac Path), 이캣 자스민(Ikat Jasmine), 이브닝 로즈(Evening Rose), 아이리스 매도우(Iris Meadow), 워터릴리 썬(Waterlily Sun), 매디터래니언 허니써클(Mediterranean Honeysuckle), 이 향수들에는 에어린 자신의 라이프스타일과 추억이 담겨 있다.

“모든 향수는 제 경험에서 시작되었죠.” 에어린은 여덟 가지 향수를 하나하나 직접 소개하며 각 향에 얽힌 추억을 들려주었다. “매디터래니언 허니써클은 여름휴가를 떠올리면서 만든 향수예요. 가족들과 함께 가던 이탈리아 남부 지방은 늘 꽃이 만개했어요. 꽃이 가득한 길을 따라 걸으면 아말피 해변이 나타났는데, 그때의 촉촉하면서도 싱그러운 향을 잊을 수가 없어요.” 에어린의 이런 기억을 강조하기 위해 매디터래니언 허니써클 향수 패키지는 아티스트 시트키 굴러건(Sitki Gulergun)이 카프리 타일에서 영감을 받은 시원한 블루 패턴으로 디자인했다고 한다.

마치 함께 여행하는 기분이 들 만큼 향수에 얽힌 에어린의 이야기는 끝이 없었다. 한겨울 산장에 피워놓은 모닥불의 따스한 기운을 담은 앰버 머스크, 롱아일랜드의 별장에서 맡은 싱그러운 라일락 꽃 향기를 재현한 라일락 패스, 에스티 로더 여사가 가장 좋아하던 로즈에 코냑 향을 더해 신비로운 분위기를 내는 이브닝 로즈, 편안하면서도 어떤 스타일에나 잘 어울리는 꾸미지 않은 듯한 아름다움을 더하는 이캣 자스민 등 에어린 뷰티의 향수들은 재미있는 이야기가 향의 매력을 더한다. 하지만 뭐니 뭐니 해도 에어린 뷰티의 향수가 가진 장점은 바로 풍부한 향이다. 화학적인 향을 배제하고 자연에서 얻은 원료만을 고집해 만든 에어린 뷰티 프래그런스는 시간이 흘러도 짙은 향을 유지한다고 한다.

 

“향은 많은 것을 말해줘요. 그 사람의 라이프스타일이나 취향은 물론 성격까지 대변하죠.” 에스티 로더 컴퍼니즈의 수많은 브랜드를 선택하는 대신 자신의 이름을 딴 브랜드를 론칭한 에어린은 남들과 조금 다른 미래를 꿈꾼다. “에어린 뷰티에는 수십 가지 제품 셀렉션도 다양한 컬러도 없어요. 하지만 자신에게 어울리는 향기를 선택하는 것은 개인적이면서 특별한 행위죠.” 2012년 몇 가지 뷰티 에센셜 제품을 선보인 이후, 홈 컬렉션과 프래그런스 컬렉션을 선보인 에어린 로더에 패브릭과 슈즈 컬렉션도 추가될 예정이다.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친 미학은 결국 에어린 뷰티가 추구하는 에포트리스 뷰티와 연결된다. “쉽고 편안하면서 여성스럽고 예뻐 보이는 것. 여자라면 누구나 원하는 게 아닐까요?” 아름답기 위해 반드시 드레스업 하거나 화려한 메이크업을 할 필요는 없다. 자신의 스타일을 알고 이를 유지하는 것 또한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