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ristian Siria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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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회 마리끌레르 영화제: Movie Night Magic!

제6회 마리끌레르 영화제: Movie Night Magic!

제6회 마리끌레르 영화제: Movie Night Magic!

제6회 마리끌레르 영화제: Movie Night Magic!

시네아스트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성황리에 막이 오른 제6회 마리끌레르 영화제. 언제나처럼 수많은 영화인이 한자리에 모여 그 시작을 축하했다. 유난히 아름다운 사람들과 오래 기억될 소감들로 더욱 짙은 잔상을 남긴 그날 밤의 기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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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팎으로 시끄러운 나날이었다. 사람들은 영화보다 뉴스에 더 눈을 돌렸고 주말이면 광장으로 나섰다. 아무도 모르는 사이 예술은 검열당하고 있었다. 상황이 좋지 않았다. 그럴수록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마음에 깊이 다가오는 예술, 좋은 영화 한 편이라는 것을 마리끌레르는 알고 있었다. 다시 한번 기꺼운 마음으로 여섯 번째 축제를 열기로 했다. 제6회 마리끌레르 영화제의 예매가 시작된 날, 티켓 오픈과 동시에 이어진 매진 사례는 우리의 확신이 틀리지 않았음을 확인시켰다.

 

3월 2일부터 5일까지 CGV청담씨네시티에서 총 34편의 영화가 마리끌레르 영화제의 이름으로 상영됐다. 모두 조만간 개봉을 앞두고 있거나 이미 개봉한 영화들이다. 그럼에도 이 영화들의 상영이 의미 있는 것은 이번 영화제가 편향성이 심한 국내 극장가에서 상대적으로 관객을 만날 기회가 적은 영화들을 제대로 볼 수 있는 기회이기 때문이다. 알찬 라인업으로 내실을 다진 제6회 마리끌레르 영화제는 럭셔리 코스메틱 브랜드 겔랑, 모엣&샹동 샴페인,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의 후원으로 오랜 친구들을 맞이할 준비를 완벽히 마쳤다. 캐주얼한 조명 아래 빠른 템포의 음악을 배경으로 정해진 좌석 없이 진행된 개막식. 오른쪽에는 배우 권해효가, 입구에서는 배우 오광록이 후배, 동료들과의 만남을 즐겼다.

 

벌써 네 차례 사회를 맡은 배우 이윤지가 올해도 매끄럽게 공식적인 행사의 시작을 알렸다. 마리끌레르 손기연 대표의 인사말에 이어 영화인연대회의 이춘연 이사장의 축사가 있었다. 그는 “관심이나 이익을 바라면서 하는 건가 싶기도 했다. 하지만 이 영화제에서 상영하는 영화를 보면서 내가 잘못 생각했다는 걸 알았다”라는 말로 마리끌레르 영화제의 진정성을 되짚었다.

 

한층 부드러워진 분위기에서 이루어진 첫 시상 순서는 올해 눈에 띈 신인배우에게 수여하는 루키 상. 박찬욱 감독이 시상자로 나서자 수상의 영광이 누구에게 돌아갈지 가늠할 수 있었다. 극 중 ‘히데코’의 취향과 욕망을 바탕으로, 그녀가 한눈에 반할 만한 사람을 뽑았는데 그 대가가 참 혹독하다는 농담으로 입을 뗀 박찬욱 감독은 이어서 수상자만이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인상 깊은 말을 남겼다.

“21세기 한국은 시민으로서는 살기 힘든 환경이지만 예술가에게, 특히 배우에게는 축복과 같은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사람이 앞으로 한 사람의 예술가로서, 배우로서, 한 인간으로서, 여성으로서, 한 나라의 국민으로서 광장에 가서 이것저것 깨닫게 되는 것을 양분 삼아 훌륭한 배우로 성장하기를 기원하면서 발표하겠습니다.”

수상자는 <아가씨>의 김태리였다. 박찬욱 감독의 귀한 조언에 응답하듯 김태리는 떨리는 목소리로 길고 신중한 수상 소감을 전했다. 바로 앞에서 지켜보는 안성기 배우와 정지영 감독의 눈에 후배를 향한 따뜻함과 훈훈함이 내내 서렸다.

 

이어진 부문은 올해 처음 생긴 마리끌레르 상. 패션과 뷰티뿐만 아니라 여성의 라이프스타일과 삶도 진지하게 고민해온 마리끌레르가 여성 영화인들을 응원하는 의미로 만든 부문이다. 첫 수상의 영예는 <연애담>의 이현주 감독에게 돌아갔다. <연애담>은 국내 여성 퀴어 영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은 작품이다. 많은 응원 속에서 다신 없을 순간처럼 영화를 만들었다는 이현주 감독은 열연을 펼쳐준 이상희, 류선영 배우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포토월에는 참석하지 않았지만 감독과 함께 개막식을 찾은 두 배우 역시 멀찍이서 환한 미소와 박수로 수상을 축하했다.

시상식이 진행될수록 무대를 향한 집중도는 더욱 높아졌다. 남은 부문은 특별상과 파이오니어 상. 정지영 감독이 시상한 특별상은 <가려진 시간> 팀에게 돌아갔다. 전 국민에게 잊을 수 없는 아픔으로 남은 2014년의 참사를 떠올리게 하는 이야기를 예술적으로 승화시켰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바른손이앤에이의 곽신애 대표와 함께 무대에 오른 엄태화 감독은 “앞으로도 흥행에 연연하기보다는 칭찬받는 영화를 만들겠다”는 당찬 포부를 드러냈다.

 

올 한 해 가장 눈에 띄는 활동을 보여주며 영화의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영화인에게 수여하는 상이자 마리끌레르 영화제의 하이라이트라고 할 수 있는 파이오니어 상의 시상은 안성기가 맡았다. 단정하고 따뜻한 목소리로, 이제는 불러주지 않으면 마음이 덜컥할 것 같다며 마리끌레르 영화제에 대한 애정을 드러낸 그는 이어 수상할 배우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살면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한결같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처음 봤을 때나 나중에 봤을 때나 한결같은 그 사람의 모습을 가장 소중하게 생각합니다. 이 배우는 제가 보기에 지금까지 한결같은 모습,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감사하고 저는 같이하고 싶은 배우 영순위인데, 이 배우도 그럴지 이럴 때 압력을 넣어봅니다.” 덕분에 모두의 얼굴에 떠오른 미소는 자연스레 수상자인 <아수라>의 정우성을 향해 옮겨갔다.

 

무대에 오른 정우성은 ‘개척자’라는 상의 이름이 거창하지만 돌이켜보면 ‘누구 같은 배우가 돼야지’가 아니라 ‘정우성이 되어야지’라고 생각하며 나다운 게 뭔지 고민하고 살아왔던 것 같다며 그런 의미에서 받을 자격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하며 웃음지었다. 이어 이 시대의 진정한 개척자는 대한민국 국민이 아닐까 한다며 묵직하고 오래도록 기억될 소감을 전했다. <비트> <태양은 없다> <무사> 에 이어 <아수라>까지 정우성과 많은 작품을 함께 한 김성수 감독 역시 무대 올라 간단한 소감을 밝혔다.

마리끌레르 영화제 오동진 집행위원장의 마무리 인사로 개막식은 막을 내렸다. 식이 끝났음에도 많은 배우와 감독들은 샴페인을 손에 들고 못다 한 안부를 주고받으며 오래도록 자리를 뜨지 않았다. 담소는 뒤풀이 장소로까지 이어졌다. 부산국제영화제 기간의 해운대 포장마차를 방불케 하며 빈자리 없이 꽉 들어찬 테이블에는 크고 작은 영화의 감독과 배우들이 삼삼오오 모여 앉아 마리끌레르 영화제와 함께한 밤을 추억으로 수놓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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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형 아이돌, 블락비

비정형 아이돌, 블락비

비정형 아이돌, 블락비

비정형 아이돌, 블락비

모범 답안만 있는 아이돌 세계에서 매력적인 오답이 되어온 블락비. 태일, 재효, 비범, 유권과 나눈 가볍고 솔직한 대화.

블락비
비범베트멍(Vetements), 톱 트렁크프로젝트(Trunk project).
유권 스트라이프 셔츠 언아웃핏(Anoutfit).
태일 스웨트셔츠 오와이(OY).
재효푸시버튼(PushBUTTON).

일찍이 ‘Jackpot’ 뮤직비디오에 ‘저 오빠들 이상해’라는 멘트를 넣으며 ‘이상한 아이돌’이길 자처했던 블락비. 그래서일까, 블락비는 ‘베리 굿’ ‘Her’ ‘TOY’ 그리고 최근 발표한 스페셜 싱글 ‘YESTERDAY’까지 음원 차트와 음악방송 1위에 오르며 주류의 자리를 지키면서도, 어딘가 비주류의 마음을 건드리는 묘한 매력이 있었다. 과거에 팬들은 블락비가 절대 할 수 없는 것으로 ‘칼군무’를 꼽기도 했는데, 칼군무는 커녕 ‘군무’라도 해주길 바라는 아이돌 그룹이라니. 멤버 저마다의 장기와 에너지, 성격이 극명하게 다른 덕분에 블락비는 (과거 칼군무는 불가능했을지 모르나) 독자적인 분위기를 만들 수 있었다.

순종적이고 유순한 아이돌 세계에서 어딘가 조금 비뚤어진, 자기 목소리를 내는 데 거리낌 없는, 솔직하기를 겁내지 않는 아이돌. 이제 7년 차 중견 아이돌이 된 블락비. 솔로 곡과 드라마 OST에 참여하며 보컬리스트로 역량을 쌓고 있는 태일, 유닛 미니 앨범 <웰컴 2 바스타즈>에서 작사, 작곡에 참여하며 자기 세계를 확장해가고 있는 비범, <런투유> <올슉업>에 이어 뮤지컬 <인 더 하이츠>에 출연한 유권과 <인 더 하이츠> 무대에 함께 오르고, 웹드라마 <도대체 무슨일이야>의 주연, 아이돌 최초 <월간 낚시 21> 표지 모델을 맡았던 재효를 만났다. 지난 3월 10일 유럽 투어를 다녀온 직후의 촬영이라 피곤했을 법도 한데 그들은 컷과 컷 사이에 덩실덩실 춤을 췄다. 정체 모를, 단 한 번도 본 적 없는 춤을.

 

블락비
유권 스웨트셔츠크레스에딤(CRES. E DIM.).
비범 니트 톱 비욘드 클로젯(Beyond Closet). 팬츠는 모두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굉장히 역사적인 날(3월 10일)에 만났다. 아이돌 인터뷰에서 정치 이야기를 해도 될까? 비범 이제 뭐 다 끝났으니까. 재효 정치에 관심이 있다. 이번 일을 통해 더 관심을 갖게 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깊이 공부하지 못한 채 의견을 밝히는 게 옳은 일인지 모르겠다. 어린 팬들이 우리 말을 그대로 흡수할 수 있고, 선동될 수도 있으니까 조심하는 거다.

2년 만에 유럽 투어를 다녀왔다. 재효 팬들의 에너지가 대단했다. 근 2년만에 경험한 최고의 무대였다. 유권 헬싱키, 암스테르담, 부다페스트, 리스본, 런던까지 총 5개 도시를 다녀왔다. 굉장한 에너지를 받았다. 암스테르담 공연은 한국 가수의 공연 중 가장 많은 관객이 모인 공연이었다고 하더라. 무대 위에서 함성 소리에 몸이 뒤로 밀리는 느낌을 받을 정도였다.

유튜브에서 ‘떼창’ 영상도 봤다. 영상인데도 약간 소름 돋았다. 유권 해외 아티스트들이 종종 우리나라에서 공연하고 감동받지 않나. 그 사람들이 이런 느낌을 받는구나 싶었다. 이제는 우리가 해외에 가서 열정적인 반응을 받으니까 신기했다.

에너지가 남다른 그룹으로도 유명한데 다들 어디서 그 힘이 나오나? 홍삼? 유권 단전에서 나온다.(웃음) 태일 소주에서 나오지 않을까? 재효 쉴 때 우리가 하고 싶은 걸 마음껏 하고, 그 힘으로 무대도 열심히 한다.

이제는 각자 자신에게 맞는 충전법을 찾았겠다. 비범 다른 사람들과 똑같다. 친구들 만나고 맛집도 찾아다닌다. 전에는 식욕이 이 정도로 많지 않았는데 이제 멤버들 모두가 지나치게 잘 먹는다.

마음껏 돌아다니기 어렵지 않나? 재효 전혀 그렇지 않다. 자다 일어난 채로 다니기도 하고, 편하게 움직인다. 우리가 7년 차 아이돌 그룹이긴 하지만 사람들이 멤버 개개인을 다 알지는 못하니까.

오, 좋은 점일 수도 있다. 유권 어떻게 보면 좋은 건데 씁쓸하기도 한?(웃음) 재효 내 경우에는 인기에 비해 알아보는 분들이 꽤 많다. 스스로 체감하기에 아‘ , 나는 누가 알아보고 그럴 정도는 아닌데’ 싶은데 의외로 알아보시니까(웃음). 차라리 아예 톱스타면 알아서 조심하며 살 텐데, 정확히 내가 누군지는 모르고 ‘어? 많이 본 사람이다’ 하는 느낌이라. 비범 재효는 잘생겨서 그냥 본 걸 수도 있다.

맞다. 잘생겨서. 재효 그건 인정한다.

 

블락비
태일 카디건 미미카위(MMCW), 슈즈 아미(Ami), 팬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재효 재킷 푸시버튼(PushBUTTON), 스카프 하이더 아크만(Haider Ackermann), 팬츠와 슈즈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타고나길 흥이 많기도 하고, 촬영 중간중간 알아서 잘 놀더라. 인생에서 잘 노는 건 얼마만큼 중요할까? 유권 굉장히 중요하다. 논다는 표현이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놀이로 삼는다는 의미일 수도 있고, 단순히 방탕하게 ‘논다’로 읽힐 수도 있는데 적어도 자기가 좋아하는 게 있으면 그걸 가지고 많이 놀아 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여자친구나 친구들과 놀고, 취미생활도 하면서 많은 걸 얻을 수 있다고 본다. 특히 자신을 표현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 중에 못 놀아본 사람들은 바로 티가 난다. 무대에 오르건, 연기를 하건 안 해본 게 딱 티나지 않나. 태일 죽기 직전까지 놀다가 죽고 싶다. 그 정도로 놀고 싶다는 마음이 강하다. 인생에서 노는 게 가장 중요한 일 아닐까 싶다. 놀면서 느끼는 감정이 다양하고, 그게 우리가 하는 것들에 묻어 나온다. 얼마 전 <비정상회담>에 출연해 학창 시절을 주제로 이야기했는데, 그때로 돌아가면 무엇을 할거냐는 질문에 대책 없이 놀고 싶다고 했다. 추억을 많이 쌓고 싶다.

노는 게 결국 다 추억이니까. 유권 놀면서 사진 한번 찍으면 결국 그게 남는 거 아닌가.

7년 차 아이돌 그룹이다. 회사원으로 치면 이제 과장급이다. 신인 때에 비해 새롭고 신나는 게 줄지는 않았나? 유권 항상 새롭다. 같은 영화를 두세번씩 반복해서 봐도 볼 때마다 느낌이 다른 것처럼, 똑같은 걸 해도 다르게 느껴진다. 같은 친구들과 놀아도 그날그날 느낌과 감정은 다르지 않나. 직업 특성상 매일을 규칙적으로 사는 사람들이 아니기 때문에 더 그런 것 같다.

블락비 안에서 멤버 각자가 변화하고 있는 느낌도 받을 것 같다. 유권 전에는 돈 다 필요 없고, 우리가 원하는 음악을 끝까지 하며 즐길 수 있다면 그걸로 충분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아이돌로 갖춰야 할 품위라는 게 있다는 사실을 알았다. 사람들에게 내가 어떻게 보이는지를 완전히 무시할 수는 없다는 걸 깨달으면서 처음과는 생각이 조금 달라졌다. 비범 고집이 더 생겼다. 데뷔 초에는 스스로를 잘 알지 못했기 때문에 이게 예쁘다, 이걸 해봐라 하는 식의 주변 조언에 많이 치우치기도 했다. 이제 7년 정도 되니까 내가 좋아하는 것과 하고 싶은 것에 대한 생각이 확고해져 주관을 갖고 행동하게 됐다. 멤버들 각자 자기 중심이 생긴 거다.

 

경쟁이 치열한 이 세계에서 새로운 걸 해야 한다는 부담은 없나? 유권 꾸준히 활동을 이어가면 좋겠지만, 군대도 가야 한다. 이 직업을 계속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도 물론 한다. 잘하는 친구들은 끊임없이 등장하고, 그들이 주목받는 시기도 분명히 올 거다. 우리가 밀릴 수도 있다는 생각도 하고. 이런 생각들 때문에 연습도 더 하고, 다른 장르도 계속 시도하는 것 같다.

음, 당연한 생각이긴 한데…. 이렇게 솔직해도 되나. 이렇게 솔직해도 되나? 재효 우리가 가식이 없다. 적어도 지금 여기 있는 사람들은.(웃음) 태일 재효 빼고 블락비가 가식이 없긴 하다. 유권 곤란한 질문에는 대답 안 하고, 요령껏 잘 빠져나갈 수도 있다. 그런데 그러면 재미없지 않나. 인터뷰 읽는 사람도 ‘얘네는 맨날 똑같은 이야기만 하네’라고 할 것 같다. 재미없게 사는 거 별로다. 꼭 방송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늘 재미있어야 한다. 그래서 재효 형을 많이 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