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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실한 걸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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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실한 걸음

정답이 없는 세계에서 살아 있는 진짜가 되는 것. 배우 엄태구가 잘해내고 싶은 그 연기.

신작 <낙원의 밤>이 2020 베니스 국제영화제에서 호평을 받았습니다. 현장에서 직접 그 반응을 느끼지 못해 아쉬울 것 같아요. 박훈정 감독님의 작품인 데다 시나리오도 워낙 재미있어서 결과물이 좋을 거라는 기대는 있었습니다. 제목도 아주 멋지고요. 제아무리 낙원이라도 밤이 되면 그 아름다움이 보이지 않는다는, 시적인 제목이거든요. 그런데 저는 아직 영화를 보지 못했어요. 그래서 더 베니스에 가고 싶었는데 아쉽네요. 어쩔 수 없죠. 그냥 집에 있었습니다.

<낙원의 밤>에서 ‘태구’를 연기했다고요. 저도 신기했어요. 감독님이 저를 생각하고 써주신 줄 알고 황송한 마음이 들었는데, 아니었습니다. 그냥 이름을 태구로 지은 거라고 하시더라고요. 알고 보니 엄태구가 아니라 박태구였습니다. 영화 속 태구는 한마디로 쫓기는 인물이에요. 어떤 일로 검은 조직의 타깃이 되어 제주도로 도망간, 벼랑 끝에 서 있는 사람을 연기했습니다.

태구라는 인물이 품은 감정은 무엇인가요? 아픔, 허망함, 자책 이런 것들이 생각납니다.

작품을 준비하면서 <신세계> <브이아이피> <마녀> 등 박훈정 감독의 전작에 나오는 인물들을 참고했나요? 감독님의 전작은 모두 개인적으로 재미있게 본 작품들이지만 <낙원의 밤>을 준비하면서는 이 영화의 시나리오에만 집중했습니다. 반대로 촬영하면서 감독님을 알게 되고 다시 보니 전작들이 새롭게 느껴지는 재미있는 경험을 했어요. 촬영장 숙소에서 우연히 영화 채널을 통해 <마녀>와 <신세계>를 다시 봤는데, 이‘ 장면에서 이런 생각을 하셨겠구나’, ‘이 현장에서는 이러셨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더 재미있는 부분이 보이더라고요. 감독님이 되게 멋있어요. 감독님 덕분에 촬영하면서 좋은 경험을 많이 했어요.

배경이 제주도였어요. 누아르영화와 어울리지 않는 이질적인 풍광을 가진 곳이잖아요? 저는 아주 좋았어요. 사실 현장에 가면 풍경이 잘 보이지 않아요. 그런데 제주도는 숙소에서 현장을 오가며 일출과 일몰을 보는 게 또 하나의 즐거움이었습니다. 그걸 보면서 지치고 힘들었던 그날의 피로가 녹는 기분이 들었어요. 할 수 있을진 모르겠지만 나중에 제주도에 살아도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음식도 맛있고, 커피가 맛있는 카페도 많았어요. 아이스 바닐라 라테.(웃음)

<낙원의 밤>을 찍던 당시의 기억을 뭐라고 표현할 수 있을까요? 힘들지만 아름다웠다. 아이, 죄송합니다. 너무 오그라드네요. 힘들었지만 재미있는 일도 많았습니다.

아직 영화를 보지 못해 설레면서 긴장되는 마음이 들 것 같습니다. 결과물이 어떻기를 바라나요? 당연히 재미있길 바라죠. 또 연기하면서 제가 표현한 감정들이 고스란히 관객에게 전달되길 바랍니다. 그리고 못한 건 편집됐으면 좋겠고.(웃음) 조마조마합니다.

<낙원의 밤>을 포함해 전작인 <차이나타운>과 <밀정>으로 인해 센 캐릭터로 각인되는 데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사실 그건 배우가 선택할 수 없는 문제일 수도 있지만. 센 캐릭터라도 각인되는 것 자체로 감사해요. 어쨌든 그 연기를 사람들이 인상 깊게 본 거니까요. 아무런 캐릭터가 없는 것보다 그런 수식이라도 갖는 게 좋습니다. 그렇지만 한편으론 그런 말을 들으면 다른 걸 보여주고 싶은 마음도 생깁니다.

자신의 연기에 스스로 만족하는 편인가요? 전에는 전혀 안 그랬어요. 만족할 만한 순간이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잘 나온 부분 있으면 잘‘ 했다. 다행이다. 여기 좋네.’ 이런 생각을 해요.

여유가 생긴 건가요? 여유가 생겼다거나 그사이에 갑자기 연기가 엄청늘어서 그런 건 아니고, 나 자신을 바라보는 시선이 바뀐 것 같습니다. 또 연기만 바라보면 조금 덜 만족스러운 장면도 편집과 영상, 사운드가 부족한 부분을 채워줘 더 나은 결과물이 나왔을 때, 그걸로도 좋다고 생각하게 됐고요.

영화 <밀정> 이후 연기가 재미있어졌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요즘도 같은 마음이 드나요? 네. 그 전에는 연기가 늘 힘들고 어려웠는데, <밀정>을 하면서 ‘이런 부분은 재미있다’는 걸 발견했고 그건 지금도 그래요. 그렇지만 아직도 어려움이 훨씬 많습니다.

그린 컬러 니트 풀오버와 팬츠 모두 코스(COS).

셔츠 스타일리유(Sty.Liu).
재킷과 팬츠 모두 네이비스튜디오(Navy Studio), 터틀넥과 블랙 베스트 모두 코스(Cos).
셔츠와 팬츠 모두 김서룡 옴므(Kimseoryong Homme), 슈즈 자라(Zara).

연기가 왜 그렇게 어려운 건가요? 답이 없기 때문이죠. 사람이 기계가 아니라서 아무리 열심히 해도 한 만큼 늘지 않을 때가 많아요. 준비를 많이 했는데도 아무 생각이 나지 않을 때도 있고요. 속상하죠. 어떻게 해도 안된다고 느낄 땐 절망적이고요. 역할이 커질수록 부담감도 커집니다. 그런 부분이 힘든 것 같아요. 그런데 맘처럼 되는 일이 어디 있겠어요.

명확한 정답이 있다면 더 좋을까요? 그러면 연기하는 재미가 떨어질 수도 있지 않을까요? 그렇긴 한데 전 어릴 때부터 깜지 같은 걸 잘했어요. 누가 ‘너 여기서부터 여기까지 해’ 하면 그것만 해내면 되니까 좋았죠. 그래서 연기도 비슷하게 접근합니다. 해야 할 캐릭터를 만나면 그것만 파고들어요. 그게 아니면 딱히 할 일도 없고요.(웃음)

그런 면에서 최근 출연한 예능 프로그램 <바퀴 달린 집>은 무엇보다 힘들었을 것 같아요. 정해진 캐릭터도, 해야 할 대사도 없는 리얼리티 형식이니까요. 예능 프로에서 보게 될 줄은 생각지도 못했는데, 출연하게 된 계기가 있나요? 영화 <판소리 복서>를 하면서 김희원 선배님과 친분이 생겼어요. 그걸 알고 프로그램에서 섭외가 들어왔고, 선배님께 연락했더니 “부담 갖지 마. 절대 나 때문에 나오진 말고. 그런데 난 네가 나오면 좋지” 하셔서“아, 네 선배님” 하고 답했어요. 그렇게 나가게 됐어요.

반응이 굉장히 뜨거웠어요. 혹자는 너무 조용하고 낯을 가려서 오히려 주목하게 되는 ‘조용한 인싸’가 아니냐고 하던데요. 예능 프로가 처음인데 카메라도 너무 많고 선배님들도 계셔서 긴장을 많이한 것 같아요. 그런데 그 모습을 시청자들이 재미있게 봐줬다는 사실에 좀 어리둥절했습니다. 그리고 촬영할 때는 워낙 긴장해서 잘 몰랐는데 나중에 방송을 보니까 성동일 선배님을 비롯해 다들 절 굉장히 많이 챙겨주셨더라고요. 뒤늦게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또 다른 예능 프로에서 볼 가능성도 있을까요? 초대해주시면 너무 감사하죠. 그런데 나갈진 모르겠습니다.

‘감사하다’라는 말을 굉장히 많이 쓰는 것 같아요. 그러게요. 그냥 자주 쓰는 것 같습니다. 배달한 음식이 왔을 때도, 좋은 얘기를 들을 때도, 매니저 분이 촬영장에 데리러 와줄 때도.

예능 프로뿐만 아니라 연기 외적인 시도를 해보는 데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나요? 사실 연기할 때 워낙 힘들어서 그 외에는 딱히 뭘 하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아요. 그리고 연기할 때마다 맡은 캐릭터가 하는 일을 해내야 하거든요. 그래서 연기를 통해 자연스럽게 이것저것 해보곤 있습니다.

연기를 위해 도전한 일 중 지금까지 이어오는 게 있나요? 계속 하는 건 없습니다. 하하, 작품을 준비하고 촬영하는 동안 지겹도록 해서 그런지 끝나고 빠져 살진 않는 편이에요.

앞으로 가능하다면 어떤 방식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나요? 그냥 한 작품 한 작품 지금처럼 충실히 잘해내고 싶습니다.

잘해낸다는 건 어떤 걸까요? 그 인물이 진짜 살아 있다고 느껴지는 연기를 하면 잘하는 거 아닐까요. 그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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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을 구하는 이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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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일이 벌어지더라도 이상할 게 없는 2020년, 우리가 주목한 얼굴들.

니트톱 에이치앤앰(H&M), 스커트 듀이듀이(Dewedewe).

미래의 어느 날, 알 수 없는 바이러스로 생긴 좀비들에게 점령당한 한국은 세계에서 고립된다. 디스토피아의 한가운데에서 살아남은 여자아이, ‘준이’는 강인한 엄마와 어리지만 제 몫을 다하는 동생과 힘을 합쳐 좀비로 가득한 세상에서 빠져나온다. 영화 <반도>에서 배우 이레는 어른을 구하는 아이, 준이를 연기했다. “<반도>는 제게 선물 같은 영화예요. 머릿속이 새로운 캐릭터에 도전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가득했을 때 찾아온 작품이거든요. 배우로서 제 미래에 큰 힘을 주었어요. 처음에는 준이라는 매력적인 캐릭터를 더 잘해내고 싶은 마음에 진짜 열심히 연기했어요.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보면서. 그러다 감독님이 ‘너무 잘하려고 하지 마’ 하고 말씀하시는데, 그 한 마디가 큰 울림이 되었어요. 잔잔한 호수에 돌을 던진 느낌이었죠. 그때부터 너무 잘하려고 하지 말고 있는 그대로 표현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마음을 바꾸니 현장이 더 즐거워지더라고요.” 이레가 만들고 싶었던 준이는 가족을 사랑하는 마음이 가득한 아이다. 처음 시나리오를 보며 만난 준이는 폐허의 땅에서 스스로 운전을 터득할 만큼 기백이 있고 남다른 아이였지만, 시나리오를 반복해서 읽을수록 다가온 준이는 가족을 생각하는 마음이 깊은 아이였다. 준이에게 디스토피아에서 만난 가족과 함께 살아가기 위해 수많은 일을 겪어낸 서사를 채워 넣었다. 설렘으로 작품을 만나 한 번도 해보지 않은 카 체이싱을 연기로 익히고 준이의 서사를 채우며 마친 <반도>가 상영까지 끝낸 오늘, 가장 기억에 남는 촬영장의 풍경은 모든 배우들과 함께 식사하던 시간이다. “좀비를 연기한 배우들을 비롯해 모든 출연진과 스태프들이 늘 함께 식사했어요. 식구라는 단어가 함께 밥을 먹는 데서 나온 거잖아요. 정말 식구 같은 팀과 함께한 촬영장이었어요. 운전을 실제로 해본 적은 없지만 식구처럼 늘 함께한 그분들의 조언 덕에 카 체이싱 연기도 할 수 있었죠.” 가족은 <반도>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지옥 같은 곳에서 살아남은 여자와 아이, 노인은 새로운 가족이 되고 그들이 연대한 덕분에 미래가 존재할 수 있었다. “할아버지에게 ‘우리가 함께 있었는데 왜 지옥이에요?’라고 말하는 장면이 있어요. 짧은 문장이지만 준이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이 아이의 정서를 대변한다고 생각해요.”

이레의 시작은 <소원>이었다. <소원>에서 상처투성이 시간 속에서 가족과 함께 위로와 희망을 찾던 여덟 살의 이레는 <반도>에서 가족을 구해냈다. “어린 나이에 사회생활 아닌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성장하는 과정에서 무게감이 없다고 할 순 없어요. 앞으로 더 잘해낼 수 있을지, 사람들을 만족시킬 수 있을지 고민하죠. 이런 고민이 제 내공을 탄탄하게 다져주고 있어요. 무엇이 되기 위해, 무언가를 하기 위해 배우가 된 게 아니에요. 다른 사람이 되어 그 사람을 저만의 방식으로 표현하고, 현장의 스태프, 배우 선배님들과 함께 이야기와 캐릭터를 그려가는 과정이 재미있었어요. 다른 사람을 표현하는 게 어쩔 줄 모를만큼 재미있을 때도 있어요. 좋아하는 데 이유는 없어요. 이유 없이 설레고 이유 없이 좋아요. ‘그냥’. ‘그냥’이라는 단어에는 엄청 많은 의미가 담겨 있다고 생각해요. 그냥 연기가 좋고, 그냥 시나리오를 받으면 설레요.” 앞으로 이레의 필모그래피가 어떤 작품으로 채워질지는 가늠할 수 없다. “연기를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 주지 않는 드라마나 영화를 하고 싶어요. 설령 작품에 그런 내용이 담겨 있더라도 그렇지 않은 작품으로 만들어낼 능력을 가진 배우가 되고 싶고요. 영화는 결국 관객에게 힘든 현실에서 잠시나마 도피하는 안식처가 되어주기도 하잖아요. 행복하고 좋은 추억이 될 수 있는 안식처를 만드는 배우이고 싶어요.” 이런 마음은 앞으로 가고 싶은 삶의 방향과 맞닿아 있다. “페이스를 잃지 않을 만큼 밑바탕을 단단하게 다지고 싶어요. 단단히 서 있을 수 있는 자리. 미래에 대한 두려움이 있지만 불안하지 않기 위해 지금 열심히 쌓아놔야죠. 선을 지키며 타인을 존중하고 그로 인해 존중받는 사람, 사람들에게 상처 주지 않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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