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극적인 세안은 안 돼요.”

by 와인 피부과 김홍석 원장

기름이 많은 지성 피부도 피부가 땅기고 가려울 수 있다. 겉은 번들거리는데 피부 속은 건조한 피부를 수분부족형 지성피부, 일명 ‘수부지’라고 일컫는데, 피부장벽이 손상되고 유수분 밸런스가 깨져 결과적으로 피부 속 수분이 유지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와인피부과 원장 김홍석에 따르면 ‘수부지’가 겪는 속건조 현상은 일상 속 습관에 의해 만들어지는 경우가 많다. 이를테면 메이크업을 지우기 위해 자극적인 세안을 거듭하거나, 항상 뽀득뽀득한 세안을 즐겨 하는 것. 피부에는 보습을 담당하는 천연보습인자와 피부상재균, 피지 등 자체 보호 성분들이 있는데, 자극적인 세안은 이것들을 모두 씻어내어 버린다. 그 결과 피부는 유수분밸런스를 잃고 지속적으로 예민하고 건조해지게 되는 것이다. 이제라도 딥클렌징이나 스크럽 등의 횟수를 줄이고 강한 알칼리 세안제보다는 약산성 세안제로 바꾸어 피부 자극을 덜어주자.

에스트라 테라크네 버블클렌저. 400ml, 2만8천원. 셀페이트계 계면활성제, 색소, 인공향, 광물유, 보존제 등이 들어 있지 않은 부드러운 세안제. 피부과 테스트를 통과하였고 하이포알러제닉테스트, 논코메도제닉테스트를 완료했다.
인트린직 버블클렌저. 200ml, 2만5천원. 민감성 피부, 아토피성 피부, 트러블 피부 모두 자극 없이 쓸 수 있는 약산성 버블 세안제.
세라비 포밍 페이셜 클렌저. 355ml, 2만원대. 피부장벽을 지켜주고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지 않아 민감성 피부도 사용할 수 있는 부드러운 세안제. 사용 후 당기지 않는다.
제로이드 핌프로브 젤 클렌저. 180ml, 2만8천원. 저자극 약산성 세안제로 피부pH의 정상화에 도움을 준다. 판테놀 등의 보습성분이 세안 후에도 피부를 당기게 하지 않는다.

 

“물을 많이 마셔 피부 속 수분을 채워주세요.”

by 닥터손유나 손유나 원장 

요즘같이 추운 날에는 히터로 인해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깨지고 불필요한 각질이 생길 수 있다. 이로 인해 겉은 번들거리지만 메이크업만 하면 여기저기 뜨는 현상을 경험하게 되는데, 닥터손유나 손유나 원장은 ‘수부지’의 속건조 해소를 위해 꾸준한 물 섭취를 권한다. 충분한 수분 공급으로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인 셈. 피부 타입에 맞는 화장품도 물론 중요하지만 피부 속부터 수분을 차곡차곡 채워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실내 습도를 적당하게 유지하고, 취침 전에는 유분이 적은 진정 세럼과 수분크림을 듬뿍 바른다면 민감한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감을 유지할 수 있다.

캣치 바이 손유나 에이캣 아쿠아 리스토어링 마스크. 30g, 4천원. 천연보습성분이 들어있는 마스크팩으로 수분증발을 최소화하고 밀착력을 높였다. 미세주름까지수분과 영양을 공급한다.
캣치 바이 손유나 씨캣 카밍 앰플. 30ml, 4만1천원. 무너진 피부 컨디션을 회복시켜주고 외부 스트레스로 민감해진 피부를 케어한다. 피부에 촉촉한 수분 보호막을 씌운다.
캣치 바이 손유나 씨캣 카밍크림. 50ml, 4만3천원. 수분력을 높여주는 천연성분이 피부장벽을 강화해주고 수분증발을 막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