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호강 귀 호강 아지트

서울무궁화

연희동의 조용한 주택가에 자리 잡은 ‘서울무궁화’. 크지 않은 공간에는 길게 놓인 커다란 테이블과 2인 테이블이 하나씩 있고, 이국적인 문양의 타일과 우드 조명, 식물들이 어우러져 마치 발리의 작은 바에 온 것 같은 느낌을 준다. 찬찬히 둘러보면 예사롭지 않은 피아노와 곳곳에 자리 잡은 예술 작품들이 시선을 빼앗는다. 바로 이곳을 운영하는 작곡가이자 음악감독인 김지현과 현대미술가 김민경의 흔적. 안쪽에는 김지현이 작업하는 컴퓨터와 키보드가 놓인 분리된 공간이 있다. 낮에는 작업실로 쓰고, 해가 저물면 심야 술집으로 변하는 것. 원래 맥주가 주종이었는데, 왠지 와인이 어울리는 분위기 때문인지 와인을 찾는 손님들이 더 많다고. <하트 시그널> 시즌 2 13회에서 오영주와 김현우가 와인잔을 기울이며 대화를 나눈 곳이기도 하다. 그의 피아노 연주와 다른 싱어송라이터들의 작은 공연으로 종종 귀 호강도 할 수 있는 곳이다.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증가로 49-1
영업시간 19:00~03:00, 화요일 휴업
문의 0507-1446-0217

 

 

전통주의 맛

오월의 가로수

더는 새로울 게 없을 것 같은 가로수길에서 오랜만에 발견한 발길을 끄는 전통주 전문점 ‘오월의 가로수’. 오너 박형준의 본래 직업은 인테리어 디자이너다. 평소에도 지인들과 함께 직접 만드는 요리를 선보이는 파티를 즐긴다고 한다. 그리고 그 즐거움의 연장선으로 오월의 가로수를 열었다. 인테리어 디자이너로 활동하는 그의 주종목은 원목 인테리어. 그 솜씨 또한 제대로 발휘했다. 원목 인테리어는 정적이고 따뜻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매일 직접 장을 보고, 재료 손질과 요리도 직접 한다. 그가 만든 요리는 그저 술맛을 돋우는 안주가 아니라 정성을 담은 가정식 요리에 가깝다. 육전, 애호박전, 문어숙회, 가오리찜 등과 찰떡궁합을 이루는 주류는 막걸리. 막걸리 마니아의 눈으로 엄선한 12종의 막걸리를 구비해 전국 팔도의 막걸리를 한자리에서 맛볼 수 있다. 오너는 빗방울이 매장을 타박타박 두드리는 여름의 시간이 기대된다고 했다. 오월을 생각했지만, 여름에 문을 열게 된 이곳을 한여름에 더 자주 찾을 것 같다.

주소 서울시 강남구 논현로153길 54
영업시간 18:00~02:00, 일요일 휴업
문의 010-2210-3128

 

 

방콕의 여름밤

방콕맨숀

혜화동 번화한 거리의 안쪽 골목, 쌀집이 있던 건물 1층이 방콕을 물씬 느낄 수 있는 힙 플레이스로 변신했다. 하얀 타일과 네온사인, 샹들리에와 스테인리스 테이블이 묘한 조화를 이룬다. 좌석은 주방 앞 바 테이블부터 창가를 활용한 반상 자리까지 다양하다. 버즈의 윤우현과 럼블피쉬의 최진이 부부가 합심해 만든 곳. 똠얌꿍, 타이거 꿍 팟 퐁커리 등 타이 요리뿐 아니라 코코넛 밀크가 들어간 태국식 바지락 술찜, 솜땀과 족발처럼 태국 음식과 한국 음식을 절묘하게 마리네이드한 메뉴도 있다. 메인 주류는 당연히 창, 레오, 싱하 등 타이 맥주. 가볍게 즐길 수 있는 칵테일 중 시그니처 메뉴인 맨숀 카시스는 복숭아 향과 체리 향이 어우러져 여름밤처럼 달달하다. 함께 만나면 즐거운 사람들과 술 한잔하기 딱 좋은 곳이다.

주소 서울시 종로구 대명1길 16-27
영업시간 17:00~02:00
문의 02-744-2558

 

 

취향 반영 심야 식당

감성매인

요리를 하는 두 남자가 만났다. <심야식당>처럼 손님이 원하는 것을 말하면 가능한 한 다 만들어주는 마스터가 있는 술집이자 밥집을 꿈꿨던 그들은 ‘감성매인’을 만들었다. 단 심야 식당 하면 흔히 떠올리는 보통의 이자카야 분위기보다는 조금 더 격식을 갖춘 레스토랑이기를 바랐다. 좋은 식재료를 사용하고, 가성비를 만족시키는 것이 그들이 정한 감성매인의 원칙. 주방을 둘러싼 바 테이블에서는 수조에서 신선한 해산물을 건져 올리는 모습부터 플레이팅까지 하나하나 지켜볼 수 있다. 그날의 메뉴 확인과 예약은 인스타그램(@gamsungmain)을 통해 가능하다. 키조개 관자구이와 꽃살 스테이크, 묵은지가 함께 나오는 꽃살관자삼합이 이곳의 대표 메뉴. 술은 사케와 전통주가 주를 이룬다. 원하는 메뉴가 있다면 미리 재료를 준비할 수 있도록 시간을 두고 예약할 것. 바 테이블에서는 혼술을 우아하게 즐길 수 있고, 분리된 공간에서는 여럿이 어울리는 모임도 가능하다.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연희로11가길 56
영업시간 17:30~02:00
문의 02-332-7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