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비 수트 맨온더분(Man on the BOON), 티셔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신세경 화이트 롱 드레스와 벨트 모두 알렉산더 맥퀸(Alexander McQueen), 버건디 벨벳 뮬 지방시(Givenchy), 이어링 존 하디(John Hardy).
베르베르 블랙 재킷과 팬츠, 스트라이프 셔츠 모두 유니버셜 프로덕트 바이 원엘디케이 서울(Universal Products by 1 LDK SEOUL), 블랙 로퍼 유니페어(Unipair).

신세경(이하 S) 소설 <죽음>은 자신의 죽음을 파헤쳐가는 주인공의 이야기 입니다. 죽은 작가를 주인공으로 삼은 이유가 궁금해요.

베르나르 베르베르(이하 W) 사람이 죽은 다음에 어떤 일이 일어날지 항상 궁금했어요. 죽은 후에도 영혼이 남아 이 세상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관찰 하면 무척 흥미롭겠다는 생각을 했죠. 죽음에 관해 동양적인 시각을 가지고 있는데, 죽음은 비극적이거나 공포스러운 대상이 아니라 인생의 마지막 잠이 라고 생각합니다. 살아 있는 동안에 어떻게 죽을 것인지, 죽은 다음에는 어떤 일이 일어날지 의문을 품는 것은 마치 소설을 읽으며 결말을 궁금해하는 것 과 비슷한 거죠. 죽음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하면 삶을 더 소중하게 여기게 됩니 다. 그리고 매 순간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게 되죠. 삶이 언제든지 멈출 수 있 으니까요. 세경 씨는 본인의 마지막이 어떨지 상상해본 적 있나요?

S 상상을 안 해본 건 아니지만 마치 유니콘 같은 환상의 동물을 생각하 듯이 피부에 와 닿은 적은 아직 없어요. 상상은 해보지만 아직은 두렵고 먼 존 재로 느껴집니다. 하지만 죽음이 삶의 한 형태라는 베르나르 씨의 말에 동의합 니다. 하루하루를 온전히 소중하게 여기며 살아가기는 힘들죠. 오늘부터 하 루를 더 소중하게 생각해야 할 것 같아요.

W 지금까지 출연한 영화를 비롯한 작품에서 죽는 역할을 맡은 적 있나요?

S 있어요. 충격적인 결말이었죠. 극 중에서는 제가 죽는다는 사실보다 시청자들이 죽음에 이르는 과정과 그 결말을 어떻게 받아들이느냐가 더 중 요한 것 같아요. 생각해보니 전 자연인으로서 죽음에 대해 깊이 생각해보지 는 않았지만 제가 연기한 인물의 삶이 끝나는 것에 대해서는 깊이 고민해봤 어요. 캐릭터의 죽음이 시청자에게 큰 상처가 될 수 있고, 때론 분노를 사기도 하는 걸 보며 캐릭터의 죽음을 좀 더 신중히 대해야겠다고 생각했죠.

W 저는 환생을 믿습니다. 인생이 한 편의 영화처럼 죽음을 맞으며 완전 히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음 시리즈가 이어지는 시리즈물이라고 생각해요. 죽음으로써 삶이 영원히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다음 페이지가 계속 이어지는 거죠. 세경 씨도 환생을 믿나요?

S 환생보다는 사후 세계를 믿습니다. 만약에 베르나르 씨가 환생한다면 무엇으로 다시 태어나고 싶은지 궁금해요.

W 한국에서 배우로 환생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세경 씨가 다음 생에 작 가로 환생한다면 역할이 바뀐 채로 우리가 다시 만날 수도 있겠죠. 사후 세계 는 환생하기 바로 전 단계이기 때문에 사후 세계와 환생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고 봅니다. 세경 씨는 지금까지 살면서 영매를 만난 적 있나요?

S 아니요. 베르나르 씨는 만난 적 있나요?

W 네. 영매들과의 만남이 <죽음>이라는 소설을 쓴 계기가 되었습니다. 영매들이 제 전생에 관해 들려주었죠. 그 이야기를 들으며 진실인지 거짓인 지 판단하기보다 재미있는 이야기로 받아들였습니다. 중요한 건 전생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며 삶과 죽음에 대해 다시 생각해볼 여지를 갖는 거죠. 실제로 죽기 전에는 사후 세계가 어떤지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영매를 통해 전생에 관해 들으며 죽음 이후를 가정해볼 수 있죠.

S 베르나르 씨는 전생에 어떤 존재였나요?

W 일본의 사무라이, 이집트 왕실의 여인, 1200년대 영국 군인이었던 적 이 있다고 들었습니다. 바로 직전 전생에서는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에 사 는 의사였다더군요. 하지만 그 모든 삶 중 가장 즐거운 건 지금의 삶입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과거 사람들에 비해 운이 매우 좋습니다. 많은 정 보에 접근할 수 있고 흑사병 같은 무서운 질병에 노출돼 있지도 않죠. 여러 나 라를 여행할 수도 있고요. 세경 씨도 현생에 만족하나요?

S 네, 저는 전생에 관한 이야기를 들은 적 없지만 할머니, 할아버지가 살아오신 시대와 비교해봐도 지금 제가 많은 것을 누리며 살고 있다고 생각합니 다. 현생에 만족하고 행복합니다.

W 전쟁을 겪은 한국은 지금 젊은 세대가 부모님 세대의 덕을 굉장히 많이 보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부모님, 조부모님 세대의 희생이 있었기에 지금의 경제 상황을 이루었고 국민들의 지적 수준도 매우 높아졌으니까요.

S 예전에 한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만났을 때 영화 <남한산성>을 재미있게 봤다고 하셨죠? 한국의 역사에 관심이 많으신 것 같아요.

W 한국 분들만큼 한국 역사를 잘 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한국 이 6·25전쟁을 겪고, 일본의 식민지 지배를 당했으며, 예전에 중국에게 억압 받았다는 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남한산성>을 보면서 한국 역사의 아픔을 느낄 수 있었어요. 부당한 과거죠. 그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지금 한국이 자신 들의 문화를 지켜낸 것은 기적 같은 일입니다. 지정학적 위치 때문에 침략과 지배의 피해를 입은 역사를 가졌지만 그런 어려운 상황에서도 놀라운 경제 성장을 이루었고, 예술적으로도 훌륭한 면모가 많습니다. 저는 일곱 살 때부 터 글을 쓰기 시작했고, 세경 씨는 아홉 살 때부터 아역 배우로 활동했다고 들 었습니다. 우리 둘 다 아주 이른 나이에 지금의 일을 시작한 셈인데 혹시 다른 직업을 꿈꿔본 적 있나요?

S 어릴 때 일을 시작해서 한 우물만 판 터라 다른 재능을 발견하기가 힘 들었습니다. 돌이켜보면 연기가 아닌 다른 무엇을 잘할 수 있을지 생각했을 때 떠오르는 것이 없었어요. 아주 어릴 때는 글 쓰는 걸 좋아해서 소설가가 되고 싶었던 적이 있어요. 그런데 꼭 소설가를 꿈꿨다기보다는 글을 쓰는 작 업 자체를 좋아했어요. 지금도 그렇고요. 소설가는 베르나르 씨처럼 재능 있 는 사람이 하는 일이죠.

W 소설가와 배우 모두 사람들을 일상에서 벗어나게 해준다고 생각합니 다. 일상에 익숙한 사람들에게 창문을 열어주며 세상에는 일상 외에 다른 것 이 있다는 걸 보여주는 게 우리의 직업인 셈이죠. 세경 씨가 출연한 많은 작품 도 사람들에게 더 나은 세상을 꿈꾸게 하지 않을까요? 저는 작가이기 때문에 글을 쓰면서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세경 씨는 배우니까 본인이 맡은 인물을 표현하고 자신만의 방식으로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전하죠. 우 리 둘이 하는 일이 어떻게 보면 근본적으로 같아요. 차이점이라면 우리 둘 다 어린 나이에 각자의 일을 시작했지만, 세경 씨는 어릴 때 유명해졌고 저는 스 물다섯이 지나서야 조금씩 유명해졌죠. 세경 씨는 어린 나이에 프로의 세계 에 들어섰으니 압박감도 있었을 것 같아요.

S 처음으로 뭔가 제대로 촬영해본 건 아홉 살 때지만 저 역시 사람들에 게 알려진 건 스무 살 무렵이에요. 사람들에게 주목받고 큰 기대를 어깨에 짊 어지기 시작한 시기는 우리 둘 다 비슷할 것 같아요.

W 부모님이 많이 도와주셨겠죠? 응원도 해주셨을 테고요.

S 물론 그렇죠. 부모님의 도움과 지지가 없었다면 혼자서는 힘들었을 거 예요. 저도 궁금한 점이 있어요. 배우에게도 창의력이 굉장히 중요하지만, 소 설가는 무에서 유를 창조해야 하잖아요. 세계도 그렇고 인물도 그렇고. 창작 을 위한 영감은 어디에서 얻나요?

W 한국에 와서 이렇게 다양한 사람을 만나는 것도 영감의 원천입니다. 사람들을 만나는 것만큼 많은 영감을 주는 건 없죠. 사람뿐 아니라 사물이 든 현상이든 무언가를 처음 접하면 소설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을지 생각합 니다. 어쩌면 지금 이렇게 저와 세경 씨가 서로 인터뷰하는 이 멋진 상황을 제 다음 작품에 쓸 수도 있겠죠. 세경 씨도 배우니까 사람들을 만나면 ‘내가 만 약에 저런 역할을 하게 되면 나는 어떻게 할 수 있을까’ 이런 걸 끊임없이 생각 할 것 같습니다.

원피스 로우클래식(Low Classic).

S 일상에서 영감을 얻는다는 건 같은 상황에서 남다른 넓은 시야를 가 지고 특별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창 작의 고통은 없었나요?

W 없었습니다. 제게 창작은 늘 즐거운 일입니다. 세경 씨에게 창작은 어 떤 의미인가요?

S 배우는 상상하기보다는 상상을 발현하는 사람인 것 같아요. 발현을 위한 고민은 대단히 즐거운 일이고요. 베르나르 씨는 자신이 하고 싶은 것과 독자들이 좋아하고 원하는 것 중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직면한 적 있나요?

W 항상 제가 하고 싶은 것을 하면서 그것이 독자들의 마음에 들기를 바 랍니다. 세경 씨도 배우로서 본인이 하고 싶은 연기와 다른 사람들이 기대하 는 연기 사이에서 고민할 때가 있을 테죠?

S 굉장히 많습니다. 그래서 여쭤본 거기도 하고요. 저는 촬영할 때 항상 테이크를 두 번 갑니다. 디렉터나 대중이 원하는 방향과 여러 시선에서 벗어 나 표현하고 싶은 방향, 두 가지를 해보는 거죠.

W 결국 어떤 테이크로 결정하게 되나요?

S 제가 절대 놓치고 싶지 않은 테이크가 있으면 디렉터에게 말하는 편이 에요. 다만 편집할 때 저보다는 좀 더 넓은 시야에서 작품을 볼 수 있기 때문 에 그런 여러 흐름에 어울리는 테이크를 선택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베르나 르 씨는 소설가가 된 걸 후회한 적 있나요?

W 소설가가 된 걸 후회한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소설가가 되기 전에는 과학 기자였는데, 기자의 삶을 후회한 적은 있어도 소설가가 되고 나서는 후 회한 적 없습니다. 세경 씨는 배우 외에 예능 프로그램이나 광고 모델로도 활 동하는데, 그런 다른 활동을 하는 것도 즐겁나요?

S 연기자가 되고 싶은 열망이 강했고, 그 와중에 다양한 일을 하며 때론 스트레스가 됐던 적이 있지만 그런 조각조각이 있기에 현재를 누릴 수 있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베르나르 씨는 작가로서 하루 일과를 어떻게 보내시는지 궁금해요.

W 작가는 무척 고독한 직업입니다. 자신이 그리는 인물을 구현하기 위 해서 컴퓨터 앞에 홀로 몇 시간씩 앉아 있어야 하니까요. 배우라는 직업도 어 떤 면에서는 외로울 것 같습니다.

S 외로울 때가 굉장히 많습니다. 연기할 때 카메라가 돌고 레디, 액션 사 인이 떨어지는데, 카메라에 빨간불이 들어온 다음부터는 카메라 앞에서 아 무도 저를 도울 수 없고 저 혼자 오롯이 책임져야 하죠. 그럴 때 외롭습니다. 내가 지금 표현하고 있는 이 인물을 나 말고는 아무도 대변해줄 사람이 없다 고 느낄 때, 나 혼자 변호해줄 수 있다고 느낄 때 그렇습니다.

W 제가 이번에 한국에 온 이유는 신간 홍보 때문이기도 하지만 제 작품 을 드라마화하는 일 때문이기도 합니다. 계획대로 된다면 글을 영상으로 바 꾸는 작업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드라마로 만들어질 제 작품에 세경 씨가 출 연해준다면 큰 영광일 것 같아요. 소설이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어지기까지 굉장히 복잡한 과정이 필요하지만 반드시 실현될 거라고 확신합니다. 이와 관 련한 소식을 자주 전하겠습니다. 세경 씨가 맡은 새 작품의 배경이 19세기라 고 알고 있습니다. 다른 시대의 인물을 표현하는 건 쉽지 않을 것 같은데 어떤 가요? 앞으로 해보고 싶은 역할도 궁금합니다.

S 드라마 <신입사관 구해령>의 시대 배경이 현재가 아니기 때문에 과 거 기록을 많이 참고하고 역사 자료도 찾아봤습니다. 제가 이번에 맡은 역할 은 역사를 기록하는 인물인데, 사실 당시에는 여자가 정부기관에서 일할 수 없었습니다. 완전한 픽션이죠. 당시 여성이 할 수 없던 일을 상상을 바탕으로리고 앞으로 맡아보고 싶은 캐릭터는 베르나르 씨 소설을 만들어진 드라마나 영화 속 한 인물입니다.

W 19세기면 국가와 상관없이 모든 여성의 지위가 상당히 낮았던 때입니 다. 저는 최면을 통해 과거 여성의 삶을 체험해보았는데, 과거 여성들은 교육 받을 기회가 없었고 여러 사회적 차별에 직면해 있었습니다. 현재는 세계적 으로 여성의 삶에 큰 혁신과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진 정한 남녀평등은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앞으로 나아가고 있죠.

S 이번 드라마에서 제가 맡은 캐릭터는 불평등에 순응하고 받아들이며 살 수밖에 없는 시대에 태어났지만 그런 상황에 결코 길들지 않는 용감한 여 성이에요. 그런 점 때문에 작품이 더 흥미롭게 다가왔습니다. 베르나르 씨의 소설 <죽음>의 주인공은 추리소설 작가인데, 본인의 모습을 투영했을 것 같 습니다.

W 지금까지 제가 쓴 소설 속 인물 중 저와 가장 많이 닮은 인물입니다. 이번 작품에서는 작가라는 제 직업에 대해 얘기해보고 싶었습니다. 왜냐하 면 대중은 공인인 제 모습만 알기 때문에 작품을 통해 진짜 제 모습을 알리고 싶었습니다. 세경 씨에게 질문이 있는데, 지금까지 맡은 역할 중 자신을 완전 히 바꿔놓은 인물이 있나요?

S 어릴 때는 캐릭터나 작품의 성향에 영향을 받았어요. 그런데 배우로 오래 살다 보니 제 삶과 일의 영역이 온전히 분리되지 않으면 제가 굉장히 불 행해질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어느 순간부터 제 삶을 배우의 삶과 분리해 지 켜내려고 해요. 베르나르 씨에게 가장 소중한 작품은 뭔가요?

W <죽음>을 꼽고 싶습니다. ‘사람이 인생을 살다 가면서 이 세상에 무 엇을 남길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지기 때문이죠. 우리는 태어나면서 뭔가 를 받기도 하고 세상을 떠나며 남기기도 합니다. 인간이 남길 유산이 무엇이 어야 하는지 질문을 던지는 책이기 때문에 매우 잘 쓴 작품이라고 자부합니 다. 이 세상에 태어난 모든 사람에게는 주어지는 미션이 있습니다. 우리가 세 상에 태어난 건 뭔가를 하기 위해서죠. 사람에 따라 본인이 잘할 수 있는 역할 에 걸맞은 길을 걸어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런 사람은 행복할 테고, 자기가 잘할 수 있는 일로 가는 길을 찾지 못해 배회하는 사람이라면 불행하겠죠. 다 행히 우린 둘 다 자신이 잘할 수 있는 길을 택한 것 같습니다. 저도 작가로서의 제 삶에 만족하며 제 선택을 후회하지 않고, 세경 씨도 자기 길을 훌륭하게 걷 고 있으니까요. 물론 아직 젊으니까 언젠가 직업을 바꿀 수도 있겠죠. 어쨌든 삶의 시작은 썩 훌륭한 것 같습니다. 올바르지 않은 길을 갈 때는 내면에서 어 떤 신호가 옵니다. ‘이건 나의 길이 아니다’라고 깨닫는 거죠. 전 기자로 일할 때 ‘이 길은 너의 길이 아니다’라는 울림을 받았습니다. 반면 우리가 올바른 길 을 택하면 인생이 우리에게 그 선택에 대해 보상해주며 ‘올바른 길을 가고 있 는 거야’라는 메시지를 전해줍니다. 세경 씨는 배우라는 역할을 수행하는 게 즐겁죠?

S 아주 즐겁습니다. 물론 이 즐거움을 지키기 위해 가끔 어떤 슬픔과 외 로움을 떠안아야 할 때가 있지만, 그건 어느 직업을 가진 사람이나 마찬가지 아닐까요? 현재에 감사하며 즐겁게 일하고 있습니다.

W 세경 씨와 이렇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참 기쁩니다. 서로 다른 문화 권에 속한 우리가 만났고, 서로 다른 영혼을 가진 우리 두 사람이 이렇게 많은 이야기를 나눈 것이 영광스럽고 기쁩니다. 감사합니다.

 

Ⓒ MARIECLAIREKOREA 사전동의 없이 본 콘텐츠의 무단 도용, 전재 및 복제,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