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오퍼드 원피스 가니(Ganni), 패딩 베스트 비비안 웨스트우드(Vivienne Westwood).

블라우스 듀이듀이(Dew E Dew E), 플라워 자수 팬츠 윅 제너레이션(Weak Generation), 스니커즈 미우미우(Miu Miu). 꽃병(Dove Glazed Jug) 티티에이(tta).

리본 장식 블라우스, 스웨트셔츠와 쇼츠 모두 미우미우(Miu Miu). 스타킹은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화이트 티셔츠 알테(Alte), 네크리스 비비안 웨스트우드(Vivienne Westwood), 재킷 마크 제이콥스(Marc Jacobs).

소연 아플리케 장식 블라우스 가니(Ganni), 레이어링한 미니드레스 에이치앤엠 컨셔스 익스클루시브(H&M Conscious Exclusive), 팬츠 윅 제너레이션(Weak Generation). 우기 터틀넥 톱 윤세(Yunse), 드레스 에이치앤엠 컨셔스 익스클루시브(H&M Conscious Exclusive).

 

좀 전에 곧 새 음반으로 컴백한다는 기사가 올라왔어요. 소연 저도 촬영 준비하면서 봤어요. 지금 녹음까지 다 마치고 안무 연습 중이에요.

새 음악에 관한 힌트를 줄 수 있나요? 소연 겨울에 어울리는 곡을 만들었어요. 그렇지만 마냥 춥지는 않을 거예요. 서늘하지만 어딘가 뜨거운? 보일러 켠 방에서 두꺼운 이불 덮고 있는데, 창문은 열어놔서 얼굴만 차가운 느낌이에요. 들어보면 무슨 말인지 알 거예요.

2020년에도 일어와 영어 버전을 포함해 9장의 음반을 발매했는데, 새해에도 쉼 없는 행보의 연속이네요. 소연 저는 이런 흐름이 좋아요. 해야 할 일이 없으면 늘어지는 편인데, 계속 제 앞에 이뤄야 하는 목표들이 생겨서 오히려 즐겁게 하고 있어요.

2020년을 돌아봤을 때, 계획대로 된 일도 있고 그렇지 못한 일도 있을 것 같아요. 우기 2020년의 목표이기도 했지만, 데뷔 이후로 계속 (여자)아이들다우면서도 밝은 음악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는데, 그걸 ‘덤디덤디’로 해낸 것 같아요. 소연 저도 ‘덤디덤디’로 뭔가 해소한 기분이 들어요. 다만 계획했던 해외 투어가 모두 취소된 건 아쉽죠.

소연은 (여자)아이들 음악 외에도 에이핑크 남주, 소녀시대 효연과 협업하며 다양한 음악 활동을 했어요. 다른 뮤지션과 협업하며 얻는 것이 있다면 뭔가요? 소연 (여자)아이들로 활동할 땐 최대한 우리 멤버들에게 맞춰서 곡을 써요. 그런데 작업하다 보면 (여자)아이들과 어울리지 않는 곡도 생기거든요. 그런 건 무대에 올리지 못하고 간직하는 거죠. 그래서 다른 색을 가진 아티스트에게 의뢰가 들어오면 새로운 걸 해보는 것 자체로 재미있어요. 특히 피처링은 (여자)아이들의 소연이 아니라 랩 하는 전소연을 표현할 기회가 많은데, 사실 그게 제가 좋아하고 하고 싶은 음악에 가까울 때가 있거든요. 그래서 바쁘더라도 기회가 되면 뭐든 해보려고 해요.

우기는 카카오TV <런웨이>나 tnN <나는 살아있다> 등 예능 프로에서 무대와는 또 다른 모습을 보여줬어요. 우기 예능 프로를 통해서 제가 어떤 사람인지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두 프로 모두 제 방식대로 할 수 있어서 좋았어요. 다행히 보는 분들도 생각보다 그런 모습을 좋게 봐주신 것 같고요. 예능 프로에 출연하면서 배우는 것도 되게 많아요. <나는 살아있다>를 (김)민경 언니와 함께 하고 있는데, 사람들을 계속해서 웃게 만드는 언니의 말을 옆에서 듣고 보는 것만으로도 얻는 게 많아요.

멤버끼리 서로 개인 활동을 잘 모니터링해주는 편인가요? 소연 모니터링 한 건 아니지만 본 적은 있어요. 열심히 하는 모습이 멋있어 보였어요. 특히 <나는 살아있다>에서 고산병을 고환병이라고 말한 거, 재미있던데요. 우기 조용히 해라. 소연 그런데 그런 실수가 실제로는 훨씬 더 잦아요. 방송에 더 많이 나오면 재미있을 것 같은데.(웃음)

두 사람이 같이 예능 프로를 해도 재미있을 것 같은데요. 둘이 있을 땐 주로 어떤 일이 벌어져요? 소연 우리 요즘은 안 싸우지? 솔직히 예전에는 많이 싸웠어요. 둘 다 솔직하고 의견 표명도 잘하는 편이거든요. 우기 그 순간에 기분이 나쁘면 바로 얘기하는데, 대신 뒤끝이 없어요. 소연 언니랑 저는 장난도 되게 많이 치고, 싸우면서 서로 사랑하는 사이랄까요.(웃음) 소연 그러면서 동시에 많이 의지하고, 믿음이 강한 사이이기도 해요.

예상 밖이네요. 성향이 완전히 다르다라고 생각했거든요. 우기가 ‘핵인싸’라면, 소연은 혼자 있는 시간을 즐기는 사람처럼 보여요. 소연 우기가 밖에서는 ‘나 인싸야’ 하고 다니는데, 사실 ‘인싸’인 척하는 ‘아싸’예요. 저는 밖에 나가서 사람 만나는 걸 별로 좋아하지 않고, 친구도 몇 없고, 항상 말로만 다음에 만나자 하고 절대 만나지 않는 사람이거든요. 우기는 겉보기엔 저랑 반대일 것 같잖아요. 그런데 막상 나가는 걸 본 적이 없어요. 우기 맞아요.(웃음) 저도 제가 이런 줄 몰랐는데, 언니가 얘기해줘서 알았어요. 제가 랜선으로는 친한데 실제로는 만나지 않는 사람이더라고요. 소연 그건 다르네. 전 랜선으로도 아싸예요. 우기 우리가 닮은 점이 또 있어요. 둘 다 일할 때 자기주장이 강한 편이에요. 수용되지 않더라도 굴하지 않고 의견이 있으면 다 말하는 멤버가 저희 둘이에요.

(여자)아이들은 작곡부터 무대까지 자체 제작을 하기 때문에 의견을 적극적으로 내는 게 팀이 나아가는 데 좋은 동력이 될 것 같아요. 다만 단계마다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는 부담은 있을 것 같은데요. 우기 선택에 의심이 가는 순간은 많았어요. 우리가 만드니까 우리가 책임져야 하잖아요. 그래서 더 하고 싶은 걸 선택해요. 부담은 되지만 그래야 후회가 없어요.

(여자)아이들 음악의 가장 큰 특징이 있다면, 각 멤버의 개성 강한 음색을 비슷하게 맞추는 게 아니라 오히려 두드러지게 만든다는 거예요. 그 때문인지 누구의 노래인지 모른 채로 들어도 ‘(여자)아이들 음악 같다’ 는 걸 금방 알아챌 수 있어요. 우기 소연 언니가 곡을 만들 때부터 멤버들을 생각하면서 쓰기 때문에 각자의 독특한 음색이 더 잘 나올 수밖에 없어요. 소연 일단 제가 멤버들에게 보컬 수업을 못 듣게 했어요. 보통 보컬 수업을 들으면 다들 고음을 연습하고, 정답으로 가기 위해 평범해지는 경향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희의 개성을 더 잘 살려줄 수 있는 선생님을 찾아서 한참을 의논하면서 우리만의 것을 만들었어요. 이 과정이 아주 오래 걸렸어요.

그 과정을 통해 만든 ‘(여자)아이들스러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소연 개성과 무게감. 저는 아무리 밝은 곡을 해도 (여자)아이들만의 고급스러움과 무게를 지키려고 해요. 우기 그걸 잃지 않으려고 녹음할 때도 굉장히 많이 신경 쓰는 편이에요. 되게 엄격해요. 소연 가사를 쓸 때 생각하는 것도 있어요. 항상 저라는 화자가 어떤 상황에 놓여 있다고 생각하고 써요. 어느 날 나와 상대가 이별했는데 그때 우리가 무슨 대화를 나눴는지, 나와 상대는 어떤 성격을 가진 사람들이고, 심지어 우리가 어떤 시간을 보냈는지까지 하나의 이야기를 설정해둬요. 곡이 아니라 하나의 소설을 쓴다고 생각하는 거죠. 우기 최근에 제가 작사 작곡을 시작했는데, 하면서 느낀 게 소연 언니가 만든 (여자)아이들의 가사에는 쓸데없는 말이 하나도 없다는 거예요. 그래서 우리다운 음악에는 가사도 아주 큰 몫을 차지한다고 생각해요.

(여자)아이들을 한 단어로 표현하면 어떤 팀이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보통 걸 그룹을 표현하는 귀여움, 청순함 또는 섹시함의 범주 안에는 없는 것 같거든요. 소연 (여자)아이들이 어떤 컨셉트를 갖고 있는지 물어보면 저는 ‘솔직함’이라고 대답해요. 걸 크러시를 보여주는 센 언니가 아니라 그냥 당당하고 솔직한 여성이요. 저는 (여자)아이들이 자신의 감정에 솔직한 여성을 표현하는 팀이라고 생각해요.

앞으로 지속 가능한 (여자)아이들의 음악을 위해서 필요한 것 하나를 꼽는다면요? 소연 돈이요. 언젠가는 어떤 상황에 이끌려서 우리만의 음악을 놓치게 될 수도 있잖아요. 그런데 돈이 있으면 우리가 하고 싶은 음악만 하면서 살 수 있을 것 같아요. 돈이 되는 음악이라서 하고, 안 되는 음악이라고 안 하고 싶진 않거든요. 우기 돈이 중요하죠.(웃음) 아마 다른 멤버들 생각도 같을 거예요.

그 돈으로 어떤 음악적 시도를 하고 싶어요? 소연 2020년만 해도 여러 가지 상황에서 많은 걸 배우고 여러 감정을 느꼈어요. 개수로 따진다면 적어도 10개는 배웠어요. 그걸 다 음악으로 표현해보고 싶어요. 그런데 구체적으로 뭘 할 건지는 말하지 않을게요. 영업 비밀이거든요.(웃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