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클로짓

합정동의 퀴어 프렌들리 바 ‘색다른 한잔’의 대표가 ‘더클로짓’을 오픈했다. 커밍아웃의 어원인 ‘coming out from the closet’을 본떠 이름 지은 곳으로, 스스로 사회에 속하지 않는다고 생각했던 소수자들이 벽장에서 나와 주류가 될 수 있길 바라는 마음이 담겨 있다. 청소년까지 포용하는 공간을 만들고자 카페를 겸한 펍으로 운영 중이며, 커피, 수제 맥주, 와인, 위스키 등 다양한 마실 거리가 마련되어 있다. ‘비건 티라미수’나 ‘흑임자 바스크 치즈케이크’ 등의 디저트도 많은 이들이 즐겨 찾는다. 다양한 색이 뻗어 나가는 조명부터 퀴어 프렌들리 아티스트의 곡으로 채운 플레이리스트까지. 소수자라는 하나의 단어로 묶을 수 없는 다양성을 인지하고 세심하게 하나하나 꾸며나가는 중이다.

선인장 가죽 “반려동물과 함께 올 수 있는 공간이라 동물 손님이 많아요. 동물성 가죽을 대체할 수 있는 선인장 가죽 반려동물용품을 숍인숍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주소 서울시 마포구 토정로4길 25 지하 1층
영업시간 화~일요일 13:00~22:00, 월요일 휴업
문의 @thecloset_vv

 

페이퍼 넛츠

‘견과 덕후’ 자매가 매일 아침 생견과를 세척해 구워내는 견과 상점 ‘페이퍼 넛츠’. 신선한 견과를 소개하고, 더 나아가 친환경 포장재와 공간이 갖는 영향력에 대해 꾸준하고 사려 깊게 들여다본다. 얼그레이 호두, 시나몬 피칸 등 다양한 종류의 견과와 두유 그릭 요거트 등을 선보이고 매장 안에서 플라스틱을 사용하지 않는다. 환대의 공간을 만들기 위해 가장 필요하다고 느끼는 건 끊임없는 공부. 차별의 가능성에 대해 고민하는 과정에서 모든 메뉴를 비건으로 바꾸었고 점자 메뉴판도 마련했다. 공간이 추구하는 가치가 방문객을 만나 선순환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운영하고 있다.

점자 메뉴판과 필담 주문 “시각장애인은 점자 메뉴판으로 주문할 수 있고, 청력이 좋지 않으면 필담 방식으로 주문할 수 있도록 준비해요.”

주소 서울시 서대문구 거북골로24길 37-81층
영업시간 화~토요일 10:30~20:30, 일요일 10:30~18:00, 월요일 휴업
문의 02-6408-7799

 

동숭동 들다방

들다방

노들 장애인 야학에서 시작한 카페 겸 급식소 ‘들다방’은 중증 장애인의 노동을 가장 큰 목표로 삼고 있는 공간이다. 장애인 노동자가 배려의 대상이 아닌 노동의 주체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누구든지 찾아와 음료를 마시며 쉴 수 있다. 부드러운 풍미의 ‘카페라테’와 영롱한 빛깔의 ‘오미자 에이드’를 찾는 손님이 많다. 매장에 들어서면 커다란 메뉴판이 눈길을 끄는데, 낯선 외래어로 가득한 메뉴판이 어려운 이들도 편히 주문할 수 있도록 쉬운 말로 풀어 쓰여 있다. 메뉴 일러스트를 함께 그려 넣어 손으로 짚어 주문할 수도 있다. 장애인 노동자가 있는 카페가 더 이상 특별하지 않게 되어, 들다방이 가진 특수성이 사라지는 날을 기다리는 공간이다.

특별히 친절하지 않을 것 “소수자를 향한 과한 배려도 차별의 일부예요. 노동자와 손님 모두 서로를 동등한 삶의 주체로 존중하는 태도가 필요해요.”

주소 서울시 종로구 동숭길 25 405호
영업시간 월~토요일 09:30~18:30, 일요일 휴업
문의 02-2276-0405

 

찡쪽바

혜화동 뒷골목에 ‘#모든차별에반대한다’라는 해시태그를 내건 비건 옵션 바 ‘찡쪽바’가 있다. 은은한 인센스 향기와 에스닉한 인테리어가 어우러져 태국 현지 분위기를 흠뻑 풍긴다. 포트와인, 수제 맥주, 위스키 등 다양한 종류의 술을 준비하고 ‘마라 크림 떡볶이’와 ‘칠리 만두’ 등 입맛을 돋우는 비건 안주를 판매한다. 인권에 관심이 많은 대표가 운영하는 곳으로, 차별에 대한 고민을 바탕으로 끊임없이 공간을 새롭게 바꿔가는 중이다. 단순히 문구를 전시하는 것만으로도 누군가에겐 안전하다는 느낌을 줄 수 있음을 알게 된 후, 매장 곳곳에 차별과 관련된 포스터를 붙이고 있다.

당신의 아지트 “편하게 와서 스미듯 머물 수 있는 모두의 아지트 같은 공간이 되길 바라요. 어떤 모습이어도 차별받지 않는 안전한 공간이요.”

주소 서울시 종로구 성균관로 7-12층
영업시간 월~금요일 17:00~00:00, 토·일요일 17:00~02:00
문의 02-6404-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