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방송 내외의 전반적인 사진 촬영을 담당하고,
 제주도에서 정통 흑백 사진관을 운영 중에 있는
포토그래퍼 옥정식과 주말에 대해 나눈 인터뷰.

 

평소 하루 일과가 궁금해요.

방송 사진 촬영 건이 생기면, 먼저 해당 프로그램의 특성과 일정을 파악하는 등 사무실에서 세부 내용을 계획합니다. 이후 방송 촬영 현장에서는 일정에 맞추어 하루를 보내죠. 방송 프로그램에 스케줄이 맞춰져 있기에 평소의 일과가 정해져 있지 않아요.

일을 하지 않는 휴일의 루틴은 어떠한가요?

사진은 트렌드를 많이 따르는 콘텐츠입니다. 때문에 휴일이 생기면 패션, 음식, 연예계 등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를 경험하기 위해 노력하죠. 작년 하반기에는 새롭게 오픈한 레스토랑을 다니면서 레스토랑 인테리어와 그곳을 찾은 손님들의 패션 등을 눈여겨 봤어요. 사람들이 어떤 것을 좋아하는지 알아보는 시간이죠. 물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며 휴일을 보낼 때도 있어요.(웃음) 반려견과  TV와 함께요.

@okphoto_daily

방송 프로그램 때문에 , 그리고 휴일의 구분 없는 일과가 자주 있을 같아요.

규칙적인 휴일은 아니지만, 보통은 1-2주 전에 방송 스케줄이 나와 그에 맞춰 휴일이 정해져요. 때문에 알차게 보내기 위해 계획을 세우는 편이죠. 평일에 휴일을 즐길 때도 있고요. 병원이나 관공서, 레스토랑이나 영화관에 갈 때에는 오히려 평일에 쉬는 게 나을 때도 많아요.

포토그래퍼로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있다면요?

모든 방송 프로그램을 담당하다 보니 한 편으로는 무뎌진 부분도 있어요. 하지만 배우나 가수, 방송인들과 함께 작업할 때면 열심히 하고자 하는 마음이 샘솟죠. 같이 고민하고, 연출하고 그 진지함을 사진으로 담아내는 과정과 완성되어 사람들에게 보일 때 보람이 생기곤 해요. 

휴일에 출사하러 가기 좋은 장소를 추천해주세요. 

알찬 휴일을 보낼 수 있는 장소에는 참 많은 곳이 있어요. 그중 하나를 꼽자면 제주도 동쪽을 추천할게요. 최근에 고성에서 제주 성산으로 가는 배가 신규 출항되었는데,  그 배를 타고 들어가는 길과 제주도 동쪽은 출사하기에 완벽한 곳이죠.그중에서도 꼭 들렀으면 하는 곳은 예전 일본 진지 동굴입니다. 성산일출봉 뒤쪽으로 돌아가면 나오는 아주 멋진 곳인데요, 노을이 질 즈음에 들어가 밖을 바라보면 한라산과 새들 그리고 노을을 함께 담아낼 수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