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절대 사랑에 빠지지 말 것

여러 자기계발서들은 어떻게 사랑에 빠질 수 있는지,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어떻게 나와 사랑에 빠지도록 할 수 있는지 조언한다. 하지만 부자가 되는 법과 관련해서는, 사랑은 장애물이다. 막대한 액수의 은행 잔고는 우월한 외모나 능력을 뽐내는 이성의 마음을 사로잡기도 하지만, 사랑을 좇다 보면 이와는 정반대 결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명심하자.

헛된 꿈을 꾸는 이상주의자는 피할 것

초라한 인간인 자신보다는 다양한 추상적 개념에 의미를 두는 이상주의자라면, 본질적으로 반反자기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이상주의자와 어울리라고 조언하는 자기계발서는 피하도록 하자. 대부분 그 책에서 말하는 ‘자기’는 당신 ‘자신’이 아니라 저자 ‘자신’일 뿐이다. 이상주의자들은 주로 대학가로 모이는데, 특히 감수성이 예민하며 반항적이고 야심만만한 젊은이들이 그들에게 물들 가능성이 높다.

고수의 밑으로 들어갈 것

부자가 되려는 목표가 확실하다면 그 방면의 고수의 가르침은 필수적인 단계다. 성공한 사업가라면 누구나 알고 있듯이, 학교에서 배울 수 있는 기술은 그리 많지 않다. 기술을 익히려면 현장에 뛰어들어야 한다. 더러는 평생이 걸릴 수도 있는 일이다. 또한 돈벌이가 관련된 이상, 이미 모든 걸 알고 있는 누군가의 밑에서 견습생 노릇을 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인 방법은 없다. 물론 이 과정에서 더럽고 힘든 상황이 오겠지만 견뎌야 한다.

오직 ‘나’를 위해 일할 것

떠오르는 아시아에서 더럽게 부자가 되고 싶어 한다면 스스로를 위해 일해야 한다. 노동의 열매는 달콤하지만 영양가가 높지는 않다. 그러니 당신의 열매를 남과 나누지 말고, 기회가 닿는 한 남의 열매에 눈독을 들여야 한다. 최대한 나를 위해 일하는 것이 오랫동안 일할 수 있는 지름길이며, 훗날 부자가 되기 위한 포인트다.

부자 관료와 친구가 될 것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국가의 강력한 경제적 장악력에서 최대한 멀리 떨어진 비즈니스 성운으로 뛰어드는 것보다, 국가의 힘을 활용해 나의 이득을 취하는 것이 훨씬 더 현명한 접근이다. 국가, 그리고 국가 유니폼을 입고 은밀히 국가의 지원을 받는 은행. 이 둘의 도움이 필요하다. 하지만 신흥 아시아 국가에서는 주로 관료들이 줄을 잘 대는 것이 나의 성공 여부를 좌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