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8mcmacemr09_06

소원 핑크 니트 톱과 스커트 모두 소니아 리키엘(Sonia Rykiel), 슈즈 케즈(Keds).
은하 안에 입은 레이스 톱 듀이듀이(Dew E Dew E), 러플 장식 슬리브리스 톱 스타일난다(Style Nanda), 체크 스커트 프리마돈나(Fleamadonna), 슈즈 나무하나(Namuhana).
예린 화이트 니트 터틀넥 세컨플로어(2nd Floor), 벨벳 슬립 드레스 미드나잇서커스(Midnight Circus), 샌들은 나무하나(Namuhana).
신비 페플럼 크롭톱 프리마돈나(Fleamadonna), 프린팅 플레어스커트 커밍스텝(Coming Step), 슈즈 케즈(Keds).
엄지 러플 장식 블라우스 블랑(Blanc), 스트라이프 원피스 럭키슈에뜨(Lucky Chouette), 슈즈 케즈(Keds).
유주 진주 버튼 장식 블라우스 프리마돈나(Fleamadonna), 부츠 컷 데님 팬츠 플랙(Plac), 슈즈 닥터마틴(Dr.Martens).

‘운빨’이라는 단어가 드라마 제목이 되는 시대에 좀처럼 ‘얻어걸림’이라고는 찾을 수 없는 소녀들, 여자친구의 고군분투는 어느 화려한 영웅 이야기보다 경이롭다. 작년 1월, 시대의 취향을 간파하고 타깃을 저격하는 대형 기획사의 괴물 아이돌 사이에서 중소 기획사 소속 걸 그룹 여자친구가 설 자리는 별로 없어 보였다. 연습생 때부터 팬클럽을 구름 떼처럼 몰고 다니고, 데뷔와 동시에 음원 차트 1위에 오르는 준비된 스타들 틈에서 수수하고 평범해 보이는 이 아이들에게 첫눈에 반하기란 쉽지 않은 일이니까. 여자친구의 분투가 아이돌 탄생 신화로 거듭난 건 작년 여름 빗물 때문에 무대에서 여덟 번 넘어진 직캠, 일명 ‘꽈당 동영상’이 퍼진 이후다. 넘어져도 곧바로 일어나 신속하게 대열을 맞추는 신인 그룹의 비장한 프로페셔널함에 ‘좋아요’ 이상의 뭉클함이 마음을 건드렸다. 소녀들을 어떤 경우에도 포기하거나 쓰러지지 않는 ‘파워 청순’의 대명사로 만든 이 영상은 페이스북의 한 계정에서 하루 동안 3백50만 뷰를 돌파했고, 이와 함께 그녀들의 노래도 빠르게 역주행했다. 매일 음원 차트를 열 계단씩 뛰어올랐고, 각종 음악 방송에 재소환됐다. 이후 여자친구는 연말 시상식의 신인상을 휩쓸었고, 후속 미니 앨범 ‘시간을 달려서’로 열 다섯 번이나 음악 방송 1위에 올랐다.

 

1608mcmacemr09_04

소원 스트라이프 오프 숄더톱 르피타(Lepitta).
예린 입술 프린팅 블라우스 빔바이롤라(Bimba Y Lola), 스커트 블랭크(Blank).
엄지 블루 셔츠와 원피스 모두 구일이(91,2).

1608mcmacemr09_03

소원 안에 입은 니트 톱 에잇세컨즈(8 seconds), 컬러 베리에이션 톱은 블랭크(Blank), 슈즈 케즈(Keds), 데님 쇼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은하 안에 입은 니트 톱 에스제이에스제이(SJSJ), 컬러 베리에이션 톱 블랭크(Blank), 슈즈 케즈(Keds), 쇼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오늘이 앨범 공개 D-3이에요. 대기 시간 동안 틈틈이 쪽잠을 자더라고요. 신비 원래는 아무 데서나 잘 자는 성격이 아니었는데 이젠 어디든 앉으면 자게 돼요. 컨디션 유지를 위해 어쩔 수 없는 거 같아요. 소원 예전에는 차를  타면 멤버들이랑 수다 떨고 음악도 틀었는데 이제는 잠자기 바빠요. 예린 서로 잠을 권하기도 해요. ‘지금 자둬야 해’ 하고요.

컨디션 관리가 중요한 대세 걸 그룹이 됐다는 의미겠죠? 데뷔한 지 1년 반이 지났어요. 가장 많이 변한 점은 무언가요? 예린 심장이 단단해진 것 같아요. 이전에는 툭하면 우는 아이였다면 지금은 참고 견뎌낼 수 있는 단단함이 생긴 것 같아요. 신비 무뚝뚝한 편이라 때로 차가워 보인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었는데 단체 생활을 하면서 성격이 유연해진 것 같아요. 의무감 같은 것도 생겼고요. 유주 지켜보는 사람이 많아졌다는 느낌이 들어요. 예전보다는 말이나 행동을 하기 전에 한번 더 생각하게 되고요.

조심해야 할 것이 많아졌다는 점에서 또래보다 빨리 어른이 됐다는 생각도 들 것 같아요. 신비 방송에서 웃어야 하니까 감정을 숨기는 방법을 일찍 깨우친 것 같아요. 엄지 활동을 하다 보면 또래는 멤버들밖에 없고 함께 일하는 스태프 분들은 다 어른이니까 성숙한 어른의 세계를 빨리 경험한 것 같아요. ‘이런 게 사회생활이라는 건가’ 싶은 걸 현장에서 직접적으로 배우고 있죠. 좋은 점이라기보다 가끔은….(웃음)

가끔은? 엄지 또래 친구들이랑 생각 없이 막 놀고 싶죠.(웃음)

컨디션 관리를 위해 체력이나 심리 상태 등 자신을 끊임없이 돌봐야 한다는 것도 또래와 다른 점일 테죠? 엄지 맞아요. 예전보다 자신에 대해 생각을 많이 하게 돼요. 자아가 흔들리는 것 같은 혼란스러운 순간도 있거든요. 이걸 해결하기 위해서는 혼자 생각하는 시간이 필요해요. 유주 내가 나를 생각한다는 건 강점이기도 한데 조금 지치는 면도 있는 것 같아요. 콘텐츠가 노출되면 대중의 반응을 어쩔 수 없이 살피게 되고, 그 과정에서 흔들리기도 하는데 최대한 휘둘리지 않으려고 스스로를 살피고 붙잡죠.

데뷔 전부터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았다고요. 지금도요? 소원 네. 아직도 없어요. 엄지 전 스마트폰 중독자였기 때문에(웃음) 이루 말할 수 없는 금단현상을 경험했어요. 처음 두 달은 무척 힘들었는데 지금 돌아보면 필요한 제재인 것 같아요. 은하 지금은 익숙해졌어요. 가족끼리 휴가 갔을 때 엄마가 휴대폰을 들고 나가라고 하셨는데 제가 귀찮아서 안 가져갔을 정도예요.

 

1608mcmacemr09_02

신비 컬러 스트라이프 니트 원피스 디젤(Diesel).
엄지 레드 니트 톱 에잇세컨즈(8 seconds), 데님 쇼츠는 스타일리스트 소장품.

1608mcmacemr09_05

은하 니트 톱 앳코너(a.t.corner), 깅엄 체크 스커트 포셉(Foceps).
신비 안에 입은 셔츠 블랑(Blanc), 패턴 슬리브리스 톱 스윗원에이티(Sweet One Eighty).
유주 안에 입은 니트 터틀넥 시스템(System), 원피스 버드 바이 쥬시 꾸뛰르(Bird by Juicy Couture).

한 곡으로 음악 방송 1위를 열 다섯 번이나 하고 대세 아이돌만 찍는다는 치킨 광고 모델도 했는데, 이쯤 되면 스마트폰을 돌려 받을 때가 된 것 아닌가요? 신비 인터넷을 아예 못하는 건 아니에요. 각자 태블릿 PC가 있어서 스케줄을 위해 이동할 때 사용해요. 숙소 들어갈 때 반납하고요.(웃음) 단, SNS는 안 됩니다. 또래 아이돌 멤버끼리 연락하면서 친해지기도 하는 것 같은데 여자친구는 다른 걸 그룹 친구가 없어요. 소원 대신 우리끼리 아주 많이 이야기하죠. 신비 맞아요. 이러다 스마트폰 생기면 서로 대화 안 할까봐 걱정된다는 이야기가 나온 적도 있는데 우리끼리 이야기하는 걸 워낙 좋아해서 안 그럴 거 같아요.

걸 그룹의 길이 험난하네요. 신비 처음에는 기획사에서 1년 뒤에 스마트폰을 돌려주겠다고 했어요. 1년이 지나고 우리 스스로 생각했을 때 아직은 때가 아닌 것 같아서 스마트폰 달라는 이야기를 안 했죠.

여자친구 하면 뭐니 뭐니 해도 일렬종대 파워 칼군무죠! 예린은 ‘유리구슬’ 활동할 때 발차기를 너무 세게 해서 발을 머리 위로 넘긴 적도 있다고요? 예린 늘 강도 센 안무를 해왔으니까 매번 힘차게 해야 한다는 강박이 있어요. 약하게 해야 할 부분도 막 힘주어 추니까 안무 선생님이 이 부분은 살살 춰도 되는 부분이니 느낌을 좀 살리라고 지적할 때도 있어요. 은하 너무 힘 주고 있으니까 무섭다고도 하시고요. 소원 우리가 스스로를 힘들게 하는 면도 있어요. 유주 군무는 합이 맞아야 하니까 자연스럽게 힘이 들어가는 거 같아요. 안무를 맞추는 꿈을 꾸다가 “손끝에 힘을 주자!”라고 아주 큰 소리로 잠꼬대를 한 적도 있어요.(웃음)

칼군무의 비결은 뭔가요? 예린 영상을 찍은 뒤에 초 단위로 정지시키면서 컷을 보는 게 도움이 돼요. 디테일을 맞추기에 좋아요. 신비 데뷔곡의 경우 7~8개월 동안 안무만 맞췄어요. 점점 연습 시간이 줄고 있는데 이번에는 한 달 정도 연습했죠. 중간중간 안무가 수정되니까 완벽한 한 달은 아니고, 1~2주 제대로 연습한 것 같아요. 방송을 하면서 점점 맞춰지는 부분도 있어요. 활동하면서 안무 수업을 계속 하거든요. 예린 오늘도 인터뷰 끝나고 안무 수업 가요. 유주 안무 선생님이 “너무 힘들면 나사를 하나 빼”라고 말할 때가 있어요. 생각을 비우고 몸을 움직이면 어떻게든 되더라고요. 살짝 미친 척하고···.(웃음) 학생이라면 잔머리도 굴리고 요령이라도 피워볼 텐데 그게 안 돼요. 내일로 미루거나 대신 누구에게 맡길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니까요.

 

1608mcmacemr09_01

예린 퍼플 러플 장식 톱 스타일난다(Style Nanda), 스트라이프 쇼츠 커밍스텝(Coming Step), 슈즈 케즈(Keds).
유주 톱과 서스펜더 원피스 모두 버드 바이 쥬시 꾸뛰르(Bird by Juicy Couture), 슈즈 케즈(Keds).

정규 1집이 선주문 6만 장을 돌파했어요. 예린 저희가 데뷔할 때부터 인기가 있던 그룹이 아니었기 때문에 선주문 소식을 듣고 소름 돋았어요. 여자친구가 거리감 있게 느껴졌달까요.(웃음) 아직은 뭐랄까 다른 사람의 이야기 같아요. 신비 한번에 훅하고 올라가는 것보다 차근차근 한 단계씩 성장하는 게 저희에게 좋은 것 같아요. 보기에도 좋고.(웃음) 소원 이전의 ‘시간을 달려서’ 미니 앨범 선주문이 2만 장이었던 걸 생각하면 또 한 계단 크게 오른 거죠. 여자친구는 데뷔와 동시에 인기가 있었다기보다 활동해가면서 한 명 한 명 팬이 늘어가는 걸 직접 봤기 때문에 팬들이 유난히 소중하게 느껴져요.

이번 앨범에서 발전된 면이나 달라진 건 뭐가 있나요? 예린 교복을 벗었죠. 신비 근데 노래와 안무는 파워 청순이라는 거.(웃음) 엄지 앨범 전체로 보면 덥스텝, 하우스, 레게 등 다양한 장르의 곡이 담겨 있어요. 장르는 다 달라도 어떤 음악이든 여자친구만의 색이 잘 묻어난 것 같아요. 파워 청순 컨셉트는 지금 우리가 보여드릴 수 있는 가장 예쁜 색깔이지만 어떤 장르든 새로운 것도 해보고 싶죠.

소원은 f(x) 같은 컨셉트도 하고 싶다고요. 파워 청순 말고 욕심나는 컨셉트가 있어요? 소원 밝고 상큼한 것도 좋지만 f(x) 선배님들의 노래처럼 시크한 스타일도 해보고 싶어요. 신비 걸 크러시가 느껴지는 센 언니도 돼보고 싶어요. 탱크톱에 힙합 바지 입은, 예쁜데 강한 언니요. 근데 걸 크러시는 원한다고 다 되는 건 아니잖아요. 풍겨져 나오는 기운이 중요한 거니까. 언젠가는 도전해보고 싶어요.

이제 더 이상 여자친구에게 음악 방송 1위나 음원 차트 1위는 큰 목표가 아닐 것 같은데요. 꿈꾸는 더 큰 그림이 있을 것 같아요. 소원 방송 1위나 음원 차트 1위는 변하지 않는 목표죠. 음악 방송을 하면서 단 한 번도 ‘오늘은 우리가 1위가 될 거 같아’ 하는 생각을 못 해봤어요. 트로피가 하나씩 늘어가도 ‘오늘은 아닐 수도 있어’하는 마음이었죠. 이번 여름만 해도 쟁쟁한 가수들이 많이 앨범을 내서 예전과 같은 마음이에요. 이번 활동 목표는 1위로 음원 차트에 진입하는 거예요. 리더로서 큰 꿈은 여자친구 팀이 끝까지 함께하는 거고요. 저는 여자친구가 정말 좋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