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으로 예쁜 눈 만들기
물론 두껍고 진한 아이라인이나 롱래시 메이크업 등으로 눈 모양을 보완할 수 있다. 하지만 일시적인 효과보다 영구적인 변화를 원하는 이들, 기본부터 달라지고 싶은 이들, 확실한 변화를 꾀하는 이들은 성형을 고려한다. 성형의 최전선에 있는 전문가에게 눈 성형에 대해 자문했다.
요즘 가장 많이 하는 눈 성형수술은 어떤 것인가?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수술이 다르다. 20대 초반은 흉터 없이 쌍꺼풀을 만들면서 눈을 크게 만드는 수술인 비매몰 눈매 교정술을 많이 하는 편이고, 20대 중반은 눈매를 시원스럽고 크게 만드는 눈매 교정술이나 앞·뒤트임, 밑트임 수술을 많이 한다. 30대 전후, 특히 결혼 적령기의 미혼 여성은 눈가가 밝아져 인상이 환해 보이는 눈 밑 지방 재배치 수술을 많이 하고, 40대는 노화가 진행된 눈 주위의 주름을 완화하는 상안검 성형술이나 하안검 성형술을 많이 한다. 얼굴 전반적으로 노화가 많이 진행되어 눈썹이 눈을 찌르거나 눈꺼풀이 많이 처지는 50대는 이런 증상을 완화하는 눈썹 거상술을 많이 한다.
성형에도 시대에 따른 트렌드가 있다. 최신 눈 성형 트렌드는 무엇인가? 미의 기준은 시대에 따라서 조금씩, 꾸준히 변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그 변화가 의외로 커 놀라게 되기도 한다. 우리나라 여성들은 자신의 개성과 매력이 강조되어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것을 좋아한다. 또 서구적인 미인형을 좋아해 이목구비가 또렷하고 큰 것을 지향하는 편이다. 눈 역시 마찬가지다. 예전보다는 크고 시원스러운 눈을 더 매력적이고 아름다운 눈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눈을 크고 시원스럽게 만드는 수술이 주목받고 있다. 예를 들면 과거에는 처진 눈꺼풀을 올리면서 쌍꺼풀을 만드는 정도로 만족하는 여성이 많았지만, 요즘은 눈을 위로 커지게 만드는 눈매 교정술, 눈 안쪽을 넓히는 앞트임, 눈꼬리 쪽을 넓히는 뒤트임, 눈을 아래로 커지게 만드는 밑트임 수술을 함께 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또 하나의 트렌드는 나이보다 어려 보이는 얼굴을 선호한다는 점이다. 그래서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 여성들이 어려 보이고 또렷한 눈을 만들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눈 아래 볼록하게 튀어나온 부분을 교정하는 눈 밑 지방 재배치 수술이나 눈매 교정 성형술 등을 많이 하는 경향이 있다.
모 뷰티 브랜드는 나이가 들수록 작아지는 눈을 크고 동그랗게 만드는 제품을 선보였다. 실제로 나이가 들면 눈 모양이 변하는지, 그럴 때 도움이 되는 눈 성형술이 있다면 어떤 것인지 궁금하다. 나이가 들면 눈꺼풀이 내려오면서 눈이 아래로 처지고 눈꺼풀이 내리덮어 눈이 작아 보인다. 동시에 눈 안쪽과 눈꼬리 쪽도 눈꺼풀에 파묻히기 때문에 눈이 상하좌우로 모두 작아진다. 눈꺼풀을 고정하는 근육이 이완되면서 눈의 좌우 길이가 짧아지는 현상도 나타난다. 이런 경우 필요한 수술이 상안검 성형술이다. 상안검 성형술은 일반적으로 눈 주름 제거 수술이라고 하는데, 늘어진 피부의 일부를 제거하고 지방이나 근육 조직이 과다한 경우 이를 제거해 눈이 더 또렷하고 생생해 보이게 만드는 수술이다. 이와 함께 처진 눈꺼풀을 절제하고 눈을 뜰 때 쓰는 근육을 강화하면 눈이 젊을 때처럼 시원하고 큼직해진다. 눈을 가로로 크게 만드는 효과가 뛰어나 20~30대 젊은 여성이 선호하는 앞트임이나 뒤트임 수술 역시 요즘은 중년 여성들도 많이 한다.
눈은 성형을 가장 많이 하는 부위인 만큼 재수술 사례 또한 많은 것으로 안다. 성공적인 재수술을 위해 조언한다면? 우리 눈은 아주 섬세하고 복잡한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재수술이 용이하지 않은 경우가 많다. 만일 눈 성형 후 만족스럽지 않다면 수술 후 2주 이내에 집도의와 상의해 바로 2차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수술이 잘되었다면 수술 후 초기에 나타나는 비대칭이거나 어색하게 느껴지는 경우일 수 있으니 2~3개월 기다려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러워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수술 후 급하게 결정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요즘 수술 시간이나 회복 기간이 짧고 동안 효과가 확실한 눈 밑 지방 제거 수술이나 눈 밑 지방 재배치 수술을 많이 한다고 들었다. 이 수술에대해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최근 20대 후반에서 30대 초반의 직장 여성이 많이 하는 수술이 이 두 가지다. 노화는 눈에서 가장 먼저 시작되기 때문에 여성들은 눈의 작은 변화에도 민감하고, 눈 때문에 본인이 나이 들어 보인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위의 두 수술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기 때문에 주변에서 수술한 사실을 알아채지 못한다는 것 또한 큰 장점이다. 또 절개 없이 다크서클의 원인이 되는 눈 밑 지방을 교정할 수 있어 인기 있는 수술로 떠올랐다. 수술은 눈 아래 안쪽에서 결막을 통해 접근해(이런 이유로 눈에 흉터가 생기지 않는다) 돌출한 눈 밑 지방을 제거하거나, 그 아래 부위로 재배치하는 과정을 거친다. 수술 시간은 30분 정도이며, 이틀 정도 안정을 취하면 회복된다. 금요일 오후에 수술하고 월요일에 출근할 수 있어 직장 여성들이 선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