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ALTHY BATH

(왼쪽부터)

멀블리스 막걸리 비렌저 풀문. 100g, 1만5천원. 쌀과 누룩에서 얻은 발효성분이 각질을 제거하고 뽀얀 피부를 만드는 핸드메이드 천연 비누.

오가니스트 핸드&바디워시. #라벤더, 300ml, 7천9백원. 파라벤, 동물유래 성분 등을 배제하고 코코넛과 올리브 오일을 넣어 만든 핸드 & 바디워시. 수분이 날아가지 않게 도와주어 크림을 따로 바르지 않아도 건조하지 않다.

먼슬리 코스메틱 일랑일랑 가슴오일. 30ml, 2만5천원. 일랑일랑 꽃을 원료로한 오일과 볼륨을 높이는 효과가 있는 천연 성분 보르피린이 배합된 약산성 성분의 오일. 샤워 후 바르면 가슴을 탄력 있고 매끈하게 가꿀 수 있다.

지오마 써니코코 스크럽. 600g, 3만8천원대. 환경오염의 주범인 미세플라스틱을 포함한 스크럽제들과는 달리 각질 관리 효과가 뛰어난 천연성분인 사해 소금으로만 만들어졌다. 노폐물 배출, 수분 공급에 탁월한 비타민A, B5, C, E 등을 함유한 자몽향 스크럽.

닥터 브로너스 페퍼민트 올-원 치약. 150ml, 12달러(면세점에서만 판매). 불소와 인공색소, 합성 계면 활성제 등을 넣지 않고 코코넛 오일, 페퍼민트 등의 유기농 성분으로만 구성한 치약. 프라그를 제거하고 입 속을 상쾌하게 만든다.

그라네 파스텔 라퓨레떼 클렌징 젤. 150ml, 3만8천원. 피지, 노폐물, 메이크업 잔여물 등을 제거하고 pH 균형을 맞추는 젤 타입의 매끈한 클렌져. 파라벤, 실리콘, 페녹시에탄올 등을 사용하지 않고 동물 실험을 하지 않은 자연주의 화장품.

로하셀 브레이브 포 스칼프 너리싱 샴푸. 265g, 4만원. 피부와 pH가 유사한 약산성 성분으로 모발과 두피를 건강하게 가꾸는 샴푸. 실리콘이 첨가되어 있지 않아 탈모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얼굴 피부는 꼼꼼하게 관리하고 깐깐하게 스킨 케어 제품을 선택하면서도, 보디 케어를 위한 욕실 제품을 고를 때는 고민을 오래 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요즘 같은 시기엔 기온의 상승과 얇아진 옷차림으로 인해 보디 피부가 미세먼지나 자외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데, 이는 피부에 상당히 치명적이다. 그래서 피부에 부담이 적은 약산성 및 천연 제품을 사용한 관리가 꼭 필요해지는 때다. 얼굴 피부가 유난히 민감한 사람이라면 몸 피부 역시 자극 받기 쉬우므로 꼼꼼한 관리는 필수.

와인 피부과 김홍석  와인 피부과 김홍석 원장은 이럴 때 일수록 pH 밸런스를 지킬 것을 강조한다. ”정상적인 피부는 약산성으로 되어있어요. 알칼리 성분을 반복적으로 사용했을 때 피부의 장벽이 깨지게 되어 자극이 생기게 되는데 이런 상태에서는 보습을 아무리 잘해준다고 하더라도 트러블이 반복적으로 생기게 되죠. 따라서 클렌징 단계에서부터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의 말처럼 몸에 나는 트러블, 일명 ‘등드름’과 ‘슴드름’은 피부의 pH 밸런스가 맞지 않을 때 생긴다. 표피의 각질층은 피지와 땀으로 이루어진 피지막으로 덮혀 있는데, 이 피지막은 피부를 pH5 안팎의 약산성 상태로 유지시켜 세균의 침입과 수분 증발을 막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우리가 종종 사용하는, 씻고 나자마자 뽀드득하고 개운한 기분을 들게 하는 보디 제품들은 보통 알칼리성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약산성 상태의 피부에 알칼리성 제품들을 장기적으로 쓰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또한 화장품에는 오래 보존하거나 즉각적인 효과를 내기 위해 파라벤과 실리콘 등의 유해 성분을 첨가하기도 한다. 특히 파라벤은 방부제로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었지만 최근 들어 호르몬 계에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가 생기며 위험성이 부각되고 있다. 소량이 함유되어 크게 문제가 없다고는 하지만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노출될 경우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게 없는 것이 사실이다. 김홍석 원장은 “미세먼지만으로도 신체 내의 활성산소가 증가하고 피부노화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파라벤이나 실리콘 같은 유해성분까지 전신으로 흡수된다면 노화에 미치는 영향력은 훨씬 커집니다”라고 덧붙이며 바디 제품의 성분을 주의 깊게 들여다 볼 것을 강조했다.

따라서 화학 성분을 최대한 배제한 천연 성분이나, 피부와 비슷한 산도의 성분으로 이루어진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피부를 건강하게 가꾸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얼굴뿐 아니라 보디까지 제대로 관리하고 싶다면 함유된 성분을 더욱 깐깐하게 체크해 건강한 제품들로 욕실을 꾸며보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