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ee stylish young female friends chatting on city riverside

장에 부담 없는 변비약

변비 증상을 완화해보겠다고 변비약을 먹었다가 심한 복통으로 고생한 적이 있어요. 변비를 겪어본 사람이라면 분명 공감할 거예요. 얼마나 힘들던지 그 이후로 변비 증상이 있어도 변비약에는 손도 대지 않았죠. 그런데 얼마 전 장에 부담을 주지 않아 복통 등의 부작용이 없는 제품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어요. 한방 성분이라 더욱 미덥더라고요. 한방 성분은 오래전부터 사용해온 만큼 그 효과와 안전성이 어느 정도 입증되었으니 저처럼 복통이 두려워 변비를 무작정 참는 분이 있다면 참고하면 좋겠어요. _최민아 (29세)

TIP 변비약을 섭취할 경우 식도와 위장에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성분을 꼼꼼히 따져 고르는 것이 좋다. 또 약이 식도에 머물면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240cc 정도의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장 마사지

사무직이라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많은데 업무가 바쁠 때는 5시간 이상 한자리에 앉아 일을 하기도 해요. 그러다 보니 평소 장이 건강한 편인데도 변비가 생기더라고요. 그래서 요가와 필라테스, 크로스핏 등의 운동을 시도하지만 시간을 내기가 쉽지 않아 매번 얼마 못 가 그만두게 돼요. 그러던 중 동료에게 장에 직접 자극을 주어 소화를 돕는 장 마사지를 배웠어요. 며칠 동안 규칙적으로 마사지를 하니 변비 완화에 꽤 효과적이더군요. 시간과 비용을 따로 들이지 않고 간단하게 할 수 있어 더욱 좋았죠. 저처럼 오랜 시간 앉아 있는 학생이나 직장인에게 이 방법을 추천해요._장서진(31세)

TIP 배꼽 좌우로 각각 손가락 세 개 넓이 정도 떨어진 곳에 천추혈이 있다. 장의 연동운동 방향에 맞춰 배꼽을 기준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꾹 누르듯 문지르면 원활한 배변에 도움이 된다.

 

섬유질 위주의 건강 식단

변비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큰 요인은 식이섬유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해요. 저 역시 바쁘다는 핑계로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먹다 보니 섬유질 섭취량이 부족할 수밖에 없었죠. 그러다 만성 변비에 걸려 호되게 고생할 무렵 지인의 권유로 섬유질 위주의 건강 식단을 따르게 됐어요. 갖가지 식재료를 일일이 챙기는 일이 조금 번거롭게 느껴질 때도 있었지만 하루 세끼 보리와 현미 같은 곡류, 사과와 바나나 등의 과일, 셀러리와 토마토, 시금치 등의 채소를 충분히 먹었더니 어느새 증상이 완화됐어요. 그렇게 건강한 식단의 중요성을 느낀 이후로 매일 먹는 먹거리에 주의를 기울이고, 특히 아침 메뉴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죠. 채소에 드레싱을 곁들여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을 균형 있게 먹으려고 노력해요. _김지영(28세)

TIP 직장인은 매일 아침 시간에 쫓기다 보니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식품으로 섬유질이 부족한 식사를 하기 십상이다. 영양이 불균형한 식사와 더불어 홍차와 커피, 술을 자주 마시는 습관도 건강을 위협하는데 이러한 생활 패턴은 변비를 일으킬 우려가 높다. 식이섬유는 변을 부드럽게 만들고 부피가 늘어나게 해 배변 횟수와 대변의 양을 증가시킨다. 하루에 20~25g의 섬유질을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ditor’s pick

%ec%83%9d%ec%9c%a0-1

부작용 없는 100% 생약 성분의 변비약 ‘생유’

장에 부담 없는 변비약으로는 대황과 감초 등 100% 생약 성분의 종근당 ‘생유’가 대표적이다. 대황은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원활한 배변을 돕고, 감초는 복통과 설사를 완화하는 데 탁월하다. 대황과 감초의 복합 처방은 중국 고대 의서인 <금궤요략>에도 수록되는 등 오래전부터 변비 완화 효능이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루 1정만 복용하면 되니 편해서 더욱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