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 “적당한 햇볕을 쬐세요.” By 아이디 피부과 황종익 원장

피부가 건조해져 갈라진 틈 사이로 여러 유해 물질들이 들어왔을 때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상태라면 문제는 심각해질 수 있다. 세균에 의한 피부 감염증이나 바이러스 피부 질환 및 알레르기성 피부 질환이 쉽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 몸이 건강해야 피부도 건강할 수 있으니 피부 면역력은 몸의 전반적인 면역체계와 관련이 깊다. 일반적으로 햇빛 차단은 피부노화를 방지하는 데 필요하지만, 과도할 경우 면역력 저하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당한 햇빛 노출이 꼭 필요한 것. 햇빛은 신체 면역력을 높여주는 데 생각보다 큰 도움이 된다.

 

Do! “보습에 각별히 신경 쓰세요.” By 닥터 윤지수 윤수정 원장

세안 후 얼굴의 물기가 약간 남아 있을 때 보습 제품을 바르면 흡수력을 더 높일 수 있다. 기본적으로는 너무 추운 환경에 오래 머물지 않아야 피부 수분이 빨리 증발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보습을 위한 추천 제품으로는 인스티튜트 카리테의 100% 시어버터 밤. 얼굴과 몸에 모두 사용할 수 있고 휴대가 간편하며 끈적임이 적어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평소 물을 많이 마시고 외부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어야 할 때에는 장갑이나 마스크를 착용해 피부를 보호할 것.

인스티튜트 카리테 100% 퓨어 시어 버터. 50ml, 1만9천5백원. 피부 보호, 진정은 물론 강력한 보습 효과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준다.

                                                 

Do! ‘홍삼 복용을 추천해요.” By 닥터 손유나 손유나 원장

피부를 건조한 상태로 두는 것을 막아야 한다. 무심코 트는 히터는 심한 경우 피부 건조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부를 위해서라면 잠깐 씩은 꺼두는 것이 좋다. 피부의 주된 단백질인 콜라겐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설탕 또한 과다 섭취 금지! 피부가 탄력 없이 처지는 현상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피부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피부톤이 칙칙해지고 피붓결이 푸석해지는 등 여러 문제가 한 번에 일어나곤 한다. 이럴 땐 원기회복은 물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홍삼 복용을 추천한다. 홍삼의 사포닌 성분은 각종 질병 감염을 예방해주고 면역력을 강화한다.

 

Do! “항산화제를 복용하거나 바르는 습관을 가지세요.” By 와인피부과 김홍석 원장

피부 면역이 떨어져 제 기능을 못 할 경우 각질의 규칙적인 턴오버 주기가 흐트러지고 피부가 칙칙하게 변한다. 건성 피부라면 AHA, PHA, 지성 피부라면 BHA를 사용해 각질을 부드럽게 정리할 것. 이 때, 피부 면역이 흔들리는 근본적인 원인은 피부장벽 악화에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약산성 클렌저를 활용하고 항염 작용, 진정, 재생에 도움이 되는 시카 크림 등을 활용하는 것도 좋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 피부를 꾸준하게 강화시키려는 노력이다. 항산화제를 복용하거나 바르는 습관을 가지면 피부 노화를 막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스킨수티컬즈 C E 페룰릭. 30ml, 18만원대. 비타민 C, E, 페룰산의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유해산소로 인한 피부 손상을 예방해준다.

 

 Don’t! “과도한 각질 제거는 금물!”

모든 피부과 전문의들이 입을 모아 강조한 것이 하나 있다. 과도한 스크럽이나 물리적인 각질 제거는 피부 면역력을 떨어뜨린다는 것. 오히려 피부를 자극해 색소를 올라오게 하거나 피부장벽을 무너뜨리는 이유가 된다. 피부의 정상 pH인 4.5~6을 이루고 있는 약산성 폼 클렌저를 이용해 깨끗이 세안하되 과도한 스크럽은 피해라. 차라리 안 하느니만 못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