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리기를 할 때 가슴이 위아래로 많이 흔들리게 되는데 이때 충격으로 가슴을 지지하는 쿠퍼 인대가 손상되기 쉽다. 쿠퍼 인대가 느슨해질 경우 가슴이 처지고, 한번 끊어진 쿠퍼 인대는 다시 재생되지 않기 때문에 달리기를 할 때 스포츠 브라 톱 착용은 매우 중요하다. 우선 달리기용 스포츠 브라 톱으로는 미디엄·하이 서포트 레벨의 브라를 권한다. 지지력이 높을수록 가슴의 움직임을 단단하게 고정해주기 때문. 가슴을 감싸는 브라 컵과 몸통을 지지하는 밴드, 어깨 스트랩 세 가지가 삼박자를 갖춰 가슴을 단단하게 지지해야 한다. 최근 운동하는 여성이 늘어나면서 스포츠 의류 브랜드 매장에서 브라 톱 사이즈를 측정해주는 피팅 서비스가 진행 중이니 직접 방문해 사이즈를 측정하고, 다양한 브라 톱을 착용해본 후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CHECK IT!
스포츠 브라 톱은 브래지어처럼 세탁망에 넣어 세탁해야 패드가 뒤틀리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브라의 탄성을 떨어뜨리는 섬유 유연제는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찬물로 세탁한 후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말려 보관한다. 교체 시기는 6~12개월 주기로 교체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1 뉴발란스 앞 지퍼 크롭탑. 6만4천원. 일반 스포츠 브라 톱보다 아랫단이 길어 가슴뿐 아니라 몸통까지 안정적으로 지지한다.
2 르꼬끄 스포르티브 하이 서포트 숏브라탑. 7만9천원. 가슴 사이즈에 맞게 조이고 늘일 수 있는 브라 톱. 자외선 차단 기능 소재라 야외 운동 시 제격이다.
3 아식스 컬러 블록 브라. 3만5천원. 암홀이 깊게 파여 팔과 어깨의 움직임이 자유롭다.
4 룰루레몬 에너지 브라. 7만8천원. 탄성이 좋은 라이크라 원사를 더한 원단으로 착용감이 부드럽고, 복원력이 좋아 여러 번 세탁해도 모양 뒤틀리지 않는다.
5 나이키 쉐이프 집 브라. 5만9천원. 봉제선을 본딩 처리해 피부가 쓸리지 않고, 전면 전장 지퍼가 있어 탈착이 간편한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6 리복 퓨어무브 브라. 7만5천원. 브라 톱의 앞면과 뒷면에 작은 구멍이 뚫려 있어 통기성이 뛰어나고, 봉제선이 없어 가슴에 부드럽게 밀착돼 움직임이 편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