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가 넘는 뜨거운 더위가 연일 이어진 게 엊그제 같은데 한 달 사이에 매서운 바람이 부는 초겨울이 찾아왔다. 이렇듯 급격한 외부 온도 변화는 피부뿐 아니라 두피와 모발에 여러 악영향을 미친다. 피부를 가꾸는 것도 중요하지만 두피와 모발을 관리하는 것 또한 동안의 지름길이다. 올겨울 건강한 두피와 찰랑이는 모발을 위해 우리가 준수해야 할 몇 가지 사항을 소개한다. 그에 맞는 최고의 처방이 될 제품도 놓치지 말 것!

1 건강한 두피의 적, 두피 각질

각질 없이 깨끗한 두피가 탄력 있고 건강한 모발을 만든다. 일명 ‘두피치석’이라 불리는 피지 산화물이나 묵은 두피 각질이 모공을 막으면, 영양이 모발에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 두피에 떨어진 각질이 쌓이거나 탈모로 이어지기 때문에 주기적인 두피 각질 제거는 필수다. 주 1~2회 두피 스케일링 제품으로 두피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하면 헤어 제품의 유효 성분 흡수율을 최대 10배까지 높일 수 있다. 최근에는 간편하게 두피에 활력을 더하는 스프레이 타입 헤어 토닉도 쉽게 찾아볼 수 있으니 눈여겨볼 것.

헤어 헤어케어 두피각질 두피각질제거 두피관리

1 록시땅 아로마 스트렝스 스칼프 에센스. 125ml, 3만9천원. 5가지 에센셜 오일이 두피에 활력을 더하는 두피 전용 에센스. 마른 모발에 바른 후 살이 굵은 빗으로 빗으면 두피 혈액순환 촉진에 효과적이다.
2 메다비타 로지오네 트란퀼란테. 100ml, 9만8천원. 무너진 두피의 유수분 밸런스를 조절하고, 진정 작용이 뛰어난 라벤더, 금잔화 성분이 민감한 두피를 빠르게 진정시킨다.
3 라우쉬 씨위드 스칼프 팩. 100ml, 3만5천원. 샴푸의 효능을 극대화하는 두피 팩. 해초와 허브 추출물이 떨어진 두피 각질을 제거하고, 세이지 성분이 두피를 상쾌하게 세정한다.

 

2 저자극,고보습 샴푸를 선택하라

겨울은 기온과 습도가 모두 낮기 때문에 건조한 외부 환경에 장시간 노출되면 두피에 수분이 부족해지면서 두피 가려움증이나 지루성 두피염 등 두피 질환으로 이어진다. 그래서 겨울철에는 합성 계면활성제를 함유한 세정력이 강력한 샴푸보다는 외부 유해 환경에 자극받은 두피를 다독이는 진정 성분을 함유한 샴푸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여름철보다 두피의 피지 분비가 줄어 평소 사용하던 샴푸의 양이나 샴푸의 횟수를 줄이는 방법도 고려할 만하다. 샴푸를 할 때는 손가락을 이용해 정수리, 후두부, 귀 뒷부분까지 구석구석 마사지해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면 상쾌한 기분이 배가될 뿐 아니라 모발의 성장을 촉진한다.

헤어케어 저자극샴푸 보습샴푸 머릿결관리

1 려 생발효인삼 샴푸. 400ml, 3만9천5백원. 발효 인삼 추출물을 고농축해 두피와 모발의 오염 물질을 말끔하게 제거하고, 두피의 피부 장벽을 강화한다.
2 DHC 스칼프 클렌징 마사지 브러쉬. 8천원. 브러시 모가 두피 표면의 묵은 각질과 피지를 깨끗하게 떼어낸다.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마사지 효과는 덤.
3 솝퓨리 리치리치 샴푸바. 100g, 1만6천원대. EWG 안정 등급을 받은 자연 유래 약산성 샴푸 바로 두피 본연의 자생력을 키운다.
4 듀크레이 스쿠아놈 건성비듬 샴푸. 200ml, 2만원. 두피 건조로 인한 가려운 증상을 완화하고, 징크피리치온 성분이 비듬을 줄여준다.
5 오가니스트 두피 맑음 제주무환자 샴푸. 480ml, 1만3천9백원. 계면활성제, 실리콘을 배제한 저자극 샴푸. 무환자와 산방산 온천수를 주원료로 해 달아오른 두피를 빠르게 다독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