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 거상술 페이스 리프팅

지난여름, 알렉산더 왕의 성추행 소송이나 카니예 웨스트와 이리나 샤크의 열애설만큼이나 패션계를 뜨겁게 달군 가십이 하나 있다. 바로 마크 제이콥스의 페이스 리프팅 수술 소식. 붕대를 칭칭 감고 핏줄을 단 셀피를 인스타그램에 포스팅하며, 그는 #f*ckgravity, #lovelivelift라는 해시태그를 남겼다. 명상과 감사 일기가 동안의 비법이라고 말하는 다른 셀렙과 달리 당당하게 자신의 수술 사실을 공개한 그의 솔직한 태도에 박수를 보내는 사람과 시술을 넘어 안면 거상이라는 대수술을 받았다는 사실에 놀라는 사람. 이 TMI 포스팅을 본 사람들의 반응은 이렇게 양극단으로 나뉘었다. 이러한 반응은 우리나라에서도 마찬가지다. 연예인이 공중파에 나와 쌍꺼풀이나 코 성형수술, 보톡스나 필러 시술을 받았다고 공개하는 것은 더 이상 특별한 뉴스 거리가 되지 않을 정도로 흔한 반면, 아직까지 안면 거상 수술을 받았다고 공개한 셀럽은 없다. 암암리에 ‘카더라’ 통신만 돌 뿐이다.

보톡스, 필러, 탄력 레이저와 실 리프팅까지, 중력을 이기지 못하고 처지는 페이스 라인을 되살리기 위한 시술이 대중화하면서 시술에 대한 거부감은 사라졌지만, 안면 거상 수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은 아직도 과거에 머물고 있다. 미국 성형외과학회에 따르면 20년 사이 안면 거상술 시술 건수가 무려 75%나 증가했는데도 말이다. 마크 제이콥스를 수술한 성형외과 의사이자 안면 거상술 권위자인 뉴욕 안면성형외과센터 앤드루 자코노(Andrew Jacono) 박사는 “마크 제이콥스의 솔직한 포스팅 덕분에 안면 거상술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많이 바뀐 것 같습니다. 지나치게 어색하지 않고, 본래 모습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더 젊어 보일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 거죠”라고 말한다.

 

페이스 리프팅의 비밀

수술한 사실을 솔직히 밝히는 사람이 많지 않고, 다른 성형수술처럼 티가 많이 나지 않아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사실 안면 거상술은 이미 대중적인 수술을 자리 잡고 있다. “안면 거상술이라고 하면 초기의 양악 수술처럼 엄청난 성형수술을 받은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지만, 사실 안면 거상술을 받은 연예인이 아주 많아요. 한결 팽팽한 얼굴로 나타나 ‘나 당겼잖아~’ 하고 솔직히 말하는 배우도 있고, 굳이 말하진 않아도 헤어 스타일링을 위해 머리를 들추면 두피나 귀 뒤에 절개한 흉터가 보여 ‘아, 안면 거상술을 했구나’ 하고 짐작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나이 든 사람들만 하냐고요? 20대 연예인이 한 경우도 많다는 건 공공연한 비밀인걸요.” 수많은 스타의 헤어를 담당하고 있는 한 헤어 스타일리스트의 고백이다. 미국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수술한 사실을 밝히지 않아 안면 거상술을 받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처럼 보일 뿐 실제로 이 수술을 받은 셀러브리티가 무수히 많습니다. 안면 거상술은 다른 성형수술처럼 외모가 확연히 달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수술이 잘될수록 비밀에 부치는 경우가 많죠.” 자코노 박사의 말이다.

 

“수술한 사실을 밝히지 않아 안면 거상술을 받는 사람이 많지 않은 것처럼 보일 뿐 실제로 이 수술을 받은 셀러브리티가 무수히 많습니다. 안면 거상술은 다른 성형수술처럼 외모가 확연히 달라 보이지 않기 때문에 수술이 잘될수록 비밀에 부치는 경우가 많죠.”

 

과거에는 귀 앞이나 뒤를 절개한 흉터가 심하거나, 헤어라인이 흉하게 밀리고, 입꼬리나 눈의 방향이 부자연스러워지는 등 부작용이 많아 안면 거상술에 거부감이나 두려움을 갖는 사람이 많았지만, 자코노 박사를 비롯한 훌륭한 선구자들 덕에 안면 거상술의 결과물이 한결 더 자연스러워졌다. 그 핵심 기술 중 하는 SMAS 거상술.

SMAS는 얼굴 속 피하지방층과 근육층 사이에 존재하는 아주 얇은 섬유 근막층으로 피부와 근육을 연결하고 잡아주는 역할을 해 표정 근육층이라고도 불리는 부위다. 노화와 함께 SMAS 층이 느슨해지면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주름이 생기게 된다. SMAS 거상술은 SMAS 층을 지방층과 근육층에서 박리한 뒤 팽팽하게 조절하고, 피부 판을 펼쳐 귀 쪽으로 당기며 늘어진 피부를 제거한 후 봉합하는 수술이다. SMAS 근막은 근육에 밀착해 있어 피부처럼 늘어나는 성질이 적기 때문에 이렇게 조절하면 그 효과가 10년가량 유지된다.

 

안면 거상술 페이스 리프팅

“안면 거상술에는 마취 종류, 절개선 위치와 박리 정도, SMAS 층의 절개 위치와 정도, 당기는 방향과 잘라내는 정도 등 고려해야 할 점이 수없이 많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귀 앞이나 뒤, 헤어라인 안쪽을 절개하는 SMAS 풀 안면 거상술과 절개 부위를 3cm 정도로 최소화해 흉터 부위를 줄이는 미니 거상술로 나뉘는데, 부위에 따라 이마 거상술, 목 거상술 등으로 불린다. 최근 가장 핫한 미니 거상술은 피부를 최소한만 절개한 뒤 내시경을 넣어 근육 방향을 확인하며 최대한 자연스럽게 조절하는 내시경 이마 거상술이라고 한다. 자연스러운 결과물을 위해 동원되는 것은 내시경뿐만 아니다. 시술 후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3D 이미지 기술, 보톡스와 실 리프팅, 탄력 레이저 등 최첨단 기술을 안면 거상술과 함께 사용한다.

 

페이스 리프팅의 신기술

마크 제이콥스가 받은 안면 거상술은 SMAS 거상술보다 한 걸음 더 나아간 ‘딥 플레인 페이스 리프트’로 SMAS 거상술과 달리 SMAS 층을 당기지 않는 최신 수술 방법이다. 수술 후 빠른 회복을 위해 피부를 최소로 절개하고, 그 안에서 안면 조직과 목 근육을 동시에 들어 올린 후 지방과 근육조직을 원래 위치에 재배치하고 봉합하는 것이 핵심. 섬세한 스킬이 필요한 방법이기 때문에 자코노 박사는 ‘얼굴을 조각한다’라고 표현한다. “이 기술을 사용하면 지방 이식이나 필러 같은 주사 없이도 어린 시절의 사과 같은 볼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회복에 10일 정도 걸리며 피부의 재생과 회복을 위해 고압산소요법과 레이저치료를 병행한다고 한다. 자코노 박사의 인스타그램(@drjacono)을 보면 그 결과가 얼마나 드라마틱한지, 당장 뉴욕으로 달려가고 싶을 정도다.

하지만 드라마틱한 결과를 맞이하기 전, 흉터를 비롯한 안면신경 손상으로 인한 표정 이상, 감각신경 손상으로 인한 무감각증과 이상감각, 안면 조직의 요철 변형 등 부작용의 위험도 도사리고 있으니, 안면 거상술을 고민하고 있다면 신중에 신중을 더해 결정하길 바란다. 게다가 삼사오 성형외과 한규남 원장은 “안면 거상술에는 마취 종류, 절개선 위치와 박리 정도, SMAS 층의 절개 위치와 정도, 당기는 방향과 잘라내는 정도 등 고려해야 할 점이 수없이 많기 때문에 숙련된 전문의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무엇이든 쉽게 얻어지는 것은 없다. 좋은 결과물을 위해서는 감수해야 할 위험이 따르기 마련. 신기술에 얼굴을 맡기기 전 신중히 고려하고, 그 이전에 매일매일 부지런히 페이스 요가와 마사지 등으로 피부 근육층을 탄력 있게 가꾸는 것이 먼저 할 일이다. 안면 거상술은 그다음에 선택할 수 있는 차선책이라 할 것이다.